[조직행동론] 조직 내 신뢰구축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차 >
1. 신뢰의 의의와 특성
1.1 신뢰의 의의
1.2 신뢰의 특성
2. 신뢰의 형성과정 5단계
3. 신뢰구축의 필수적 요소 3가지
4.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조직창출방법
4.1 리더십을 통한 신뢰구축
4.2 조직구조를 통한 신뢰구축
4.3 조직문화를 통한 신뢰구축
- 본문내용
-
관계상의 교환관계를 구축하는데 있어 기초 단계에 해당한다. 잠재적인 파트너와의 의무, 파트너와의 잠재적인 의무와 이익정도, 그리고 교환 가능성 정도에 대해 보다 가까운 곳에서 관찰한 후, 최소한의 상호 의존성과 투자를 하게 된다. 이러한 탐색단계는 5가지 하위단계로 이루어진다.
“ 매력형성과정-의사소통과 협상과정-힘과 정의를 행사하는 과정-규범형성과정-기대개발단계 ” 이상의 다섯가지 하위과정은 탐색단계에서 거래 당사자들로 하여금 상대방과의 목표 양립 가능성, 상대방의 성과 측정을 가능하도록 한다.
3) 확장단계
상대방과의 관계를 통한 이익과 상호 의존성이 지속적인 증가를 하며, 거래 상대방과의 역할 성과에 대한 만족 및 보상에 대한 만족의 결과로서 확장이 이루어지며 상호 의존성의 정도가 보다 증가한다.
4) 몰입단계
당사자들 간의 지속적 관계에 대한 명시적이면서 암묵적인 약속이 이루어지게 된다. 상호간의 상호 의존성이 가장 긴밀하며, 따라서 다른 대체 가능한 교환 당사자와의 교환을 하지 않는다. 다른 대안에 대하여는 고려하지 않는 것이 아니고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5) 소멸단계
붕괴되거나 소멸될 가능성은 전술한 네 가지 단계에 내재되어 있다. 상호관계 형성이 쌍방의 노력에 의해 달성되는데 비해 소멸은 한쪽에서 일방적으로 시작되는 경우가 많다. 소멸은 거래 관계를 계속하는 경우의 비용과 이익을 비교하여 비용이 이익보다 크다고 생각될 때 발생한다.
3. 신뢰구축의 필수적 요소 3가지
1) 결과의 성취 : 일에 대한 동기를 믿는다 할지라도 거기에서 기대하는 믿을만한 결과가 나오지 않을 때 신뢰는 구축될 수 없다.
· 분명하고 야심있는 목표설정
· 창의적이고도 뛰어난 실천기대 - 계획을 우수하게 실행할 수 있음을 보여줌으로서 좋은 결과를 기대하게 만든다.
· 성공과 실패에 대한 결과를 제시하고 정확히 평가한다.
2) 성실성 있는 행동 : 성실성이라는 것은 정직하고 진실한 말, 언행의 일치 또는 어떤 사람의 일관된 행동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경우는 일관된 말과 행동을 보고 그 사람을 신뢰하게 되는 것이다. 불일치는 곧 불성실과 신뢰할 가치가 없는 것으로 이어진다.
· 성실함을 형성하게 하는 일관성 - 일관된 행동을 보여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