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_ 롯데백화점 & E-Mart(이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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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비스의 특징과 전략
2. 서비스 시스템의 설계
3. 서비스 접점관리
4. 서비스 품질활동과 전략

본문내용
매스티지는 대중(Mass)과 명품(Prestige Product)을 합성한 신조어로 대량으로 판매되는 준고가 명품브랜드나 프리미엄 상품을 의미한다. 최고급 명품대열에는 들어가지 못하지만 합리적인 가격에 상류층에 속한다는 심리적 동질감을 느낄 수 있는 매스티지 선호가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농수산물 생산이력제를 통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하여 좀 더 안전하고 특별하다는 생각을 갖도록 하고, 아이들 용품에 있어서도 아이를 소중히 여기고 좀 더 특별하게 키우고 싶어하는 부모님들의 마음을 자극하는 프리미엄 라인인 친환경적인 제품을 출시한다. 그 외 다른 분야 또한 매장과 연계하여 특이 체형을 가진 고객을 위한 특별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개개인 고객카드를 통해 관심있는 브랜드 새 제품 출시 와
새로운 브랜드 입점 등 새로운 소식을 빠르게 알림으로 인하여 백화점 방문을 유도하고,
상품의 재입고 날짜와 제품의 수선이나 A/S제품 수리 완료시 고객들께 알림으로써 다시 방문을 요청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1
목표시장

자동차로 대량구매 하는 고객
다양한 상품을 원하는 고객
가까운 지역 주민


2
운영원칙

최저가격/ 좋은 품질/ 신선도 유지
넓은 부지 확보의 주력
물류 시스템 집중투자, 종업원은 고객을 위해 최선의
서비스 제공
고객 needs에 맞는 문화 강좌개설


3
서비스
전달시스템


종업원 접점을 최소화 설비로 대체(self service)
교대근무를 통해 종업원의 서비스 능력향상
휴게 공간화, 수유실 운영 등 편의시설 대폭 강화
종업원 단정한 옷차림, 성실한 태도


고객 개개인의 요구도 다향화해지고 명품관의 매출이 높아지면서
VIP고객들에 대한 맞춤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음
(인카운터가 자주변화함)
참고문헌
BOOK

- 노은정, 서용구 한국형 할인점의 서비스품질 측정 척도에 관한 연구



WEBSITE

이마트 공식 홈페이지
롯데마트 공식 홈페이지
www.club.cyworld.com/skatjltl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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