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표적시장] 관광표적시장의 개념과 결정요인 및 선정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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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표적시장] 관광표적시장의 개념과 결정요인 및 선정전략
목차
관광표적시장
Ⅰ. 관광표적시장의 개념과 결정요인
1. 관광표적시장의 개념
2. 관광표적시장의 결정요인
1) 세분시장요인
(1) 세분시장규모
(2) 세분시장의 성장률
(3) 수명주기
2) 경쟁요인
(1) 경쟁대상
(2) 잠재적 경쟁대상
3) 자사와의 적합성
(1) 기업목표
(2) 자원
(3) 기존시장과 마케팅 믹스와의 조화
Ⅱ. 관광표적시장의 선정전략
1. 단일세분시장 집중전략
2. 선별적 전문화전략
3. 상품전문화전략
4. 시장전문화전략
5. 전체시장 대상전략
1) 비차별화전략
2) 차별화전략
(1) 차별화전략의 개념
(2) 차별화전략의 접근방법
가) 고객 니즈에서 차별화기회를 찾는 방법
나) 전략의 초점을 달리하여 차별화기회를 찾는 방법
- 본문내용
-
관광표적시장
I. 관광표적시장의 개념과 결정요인
관광표적시장(tourism targeting market)이란 세분시장들 중에서 관광기업이 표적으로 하여 마케팅활동을 수행함으로써 관광객은 물론, 기업에게 가장 유리한 성과를 제공해 주는 매력적인 목표시장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관광표적시장은 세분시장 중에서 자신의 경쟁우위와 경쟁상황을 고려했을 때 자사에 가장 좋은 시장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는 특화된 관광세분시장이다.
따라서 관광시장 세분화는 세분화기준, 세부시장의 관광객에 대한 설명과 이해, 관광객들의 기본욕구(basic needs), 구매습관과 경쟁우위의 관광상품 등을 기준으로 표적시장을 선정할 수 있다. 곧 관광 마케터는 각 세분시장의 크기와 성장률 그리고 경쟁여건을 고려하여야 표적시장의 진입을 결정할 수 있다.
결국 관광시장 세분화는 관광기업이 진입할 수 있는 표적시장을 결정하게 하고, 시장에서의 사업기회를 발견할 수 있게 하며, 이에 따라 관광기업이 얼마나 많은 세분시장을 선택할 것이고, 그리고 어떻게 바람직한 세분시장을 모색할 것인가도 결정하게 한다.
그러므로 관광표적시장이란 관광시장에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관광시장을 세분화한 중에서 관광기업이 진입을 결정한 하나의 목표시장이다. 관광기업은 표적시장이 결정되면 표적시장에 가장 적합한 마케팅 믹스를 재발하고 실행하게 된다.
2. 관광표적시장 결정요인
1) 세분시장요인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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