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노키아의 위기 극복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31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발전 과정

1) 노키아의 역사

2. 노키아 기업 현황

1) 최근 노키아의 매출액 상황

2) 시장 점유율 및 평균 판매가격 추이

3. 노키아 성공 요인

1) 구조조정을 통한 전문화 전략 및 시장 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

2) 업계 최고 수준의 원가경쟁력 유지

3) 경영자의 비전

4) 강력한 브랜드 파워

※OS종류

※실제 시장점유율

※IDC의 시장 예측

※Gartner의 시장 예측

노키아의 위기 원인

전략의 실패

노키아의 위기 극복 방안

구조조정 실시

심비안의 포기

저가 스마트폰 전략

Nokia의 보급형 스마트폰 출시와 가격 인하전략

위기극복방안의 한계점

안드로이드의 점유율

구조조정으로 인한 인재 유출

중국, 대만의 저가 휴대폰
차별화된 서비스의 부재
본문내용
1. 발전 과정

1) 노키아의 역사
√. 초창기 (1685 ~ 1967)

- 1865년 Fredrik Idestam에 의해 제지 회사 설립
- 1871년 사명 ‘NOKIA Ab’로 명명
- 1898년 Arvid Wickström에 의해 Finnish Rubber Works(FRC) 설립, 자사 브랜드로 NOKIA 사용
- 1912년 Eduard Polón에 의해 Finnish Cable Works(FCW) 케이블 회사 설립
- 전자회사로서의 발판을 다짐과 동시에 통신사업의 모체가 됨
- 1967년 3사간 합병으로 노키아 그룹 탄생

√. 성장기 – 모바일 산업 진출 (1968 ~ 1991)

- 1979년 라디오 텔레폰 회사인 Mobira Oy와 합작 회사 설립을 통해 초 기 전화기시장 진출
- 하지만 동 시기에 1차 산업 위주의 사업구조를 개편하기 위해 다각화 를 실행하지만 계속 된 합병으로 수익성 악화
- 80년대 말 핀란드의 금융위기와 소련 붕괴로 위기에 직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경영] 세계 휴대폰산업관련 기업들의 국제경영활동 사례분석
  • 노키아가 모토로라를 앞지른 이후로 노키아의 시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높은 점유율을 보여왔었다. 이에 비해 모토로라는 계속되는 경쟁력 약화로 현재는 3위 업체인 삼성전자에도 추월을 당할 위기에 처해있다. 모토로라뿐만 아니라 지멘스․에릭슨․알카텔 등 유럽 제조업체들은 삼성․LG와 같은 한국 기업들의 고가․고품질 전략으로 파고드는 유럽 GSM 시장에서 점차 경쟁력을 잃어 가고 있다.CDMA 시장에 있어서는 그동안 한국 기업들의

  • [마케팅론] LG전자의 마케팅 성공 및 실패 사례연구
  • 전략: 생산량이 정상궤도에 오르면서 서비스센터를 가동하기 시작한다. 24시간 서비스와 가정방문을 원칙으로 하면서 1시간이내에 도착, 수리한다는 약속을 내건다.생산초기에 TV에 불이 나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신뢰도가 추락할 위기가 있었지만 몇 일간 이유를 알아본 결과 인도의 불규칙한 전기사정과 무더운 날씨 때문이라는 걸 알아내고 그것들을 견딜 수 있는 새로운 부품들을 개발하여 위기를 극복한다.이후 ‘제품의 차별화’를 추구하여 당

  • [동기부여] 동기부여이론과 사례
  • 「미래경영 11」, 대경출판 매튜 J. ,19966) 「노키아 성공 원인」 출처: (주) 휴넷 www.hunet.co.kr7) 「기업경영 사례」 매일 경제 신문 6월 28일자8) 1995년 6월 9일 한국 경제 신문 참조9) 두산 네이버 세계대백과사전 (http://100.naver.com/search.naver?where=100&command=sho w&mode=m&id=70030 2&sec=1)10) 하이벤(http://www.hiven.com/home/servlet/mainPage)11) http://international.3m.com/intl/kr/info52.html12) http://www.ge.com/korea/aboutGE/geGlobalglance.html그 밖에 다수 참조 .

  • [독후감] `CEO히딩크 - 게임의지배`를 읽고
  • 전략이라도 한꺼번에 모든 것을 실행할 수는 없다. 비전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단계별로 목표를 정해 하나하나 풀어나가는 지혜가 필요하다. 히딩크 역시 5단계 프로그램을 단계별로 훈련시켜 나갔다. 1단계 기초훈련인 패스연습, 2단계 포지션별 역할과 임무 인식, 3~4단계로 본격적인 체력 훈련, 5단계 체력 훈련과 함께 전술 훈련을 병행하였다. 이 당시 평가전의 성적이 좋지 않아 비난을 받으면서도 자신의 계획을 밀고 나갔다. 월드컵 개막을

  • [서비스 마케팅] 노키아 기업소개와 swot 분석 7p를 통한 마케팅
  • 위기다. 어떻게 이러한 상황이 불과 십수년 만에 나타날 수 있는가 궁금증이 생기지 않을 수가 없었다. 그 답을 알고자 그들의 선택이 무엇 이였고, 전략이 어떤 것 이였으며, 그들이 어떠한 실천을 하였는가를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팀원들 간의 합의 하에 Nokia와 MotoRola를 선택하였다. 제 2장 본론1. 노키아 개요1-1. 노키아 연혁1) 노키아는 어떤 회사인가?○ 북유럽 핀란드에 위치한 세계 통신시장의 선두 기업(이동통신 단말기 시장점유율 세계 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