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호텔과 신라호텔의 친환경마케팅, 그린경영, 친환경경영, 그린마케팅 조사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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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조선호텔과 신라호텔의 환경마케팅, 그리고 친환경경영에 관한 전략을 조사한 발표입니다.
설문조사를 기초로 두 기업의 면면을 상세히 조사함으로써 최종결론을 도출했구요.
시중엔 호텔환경경영에 관한 자료가 거의 없으며 자료들을 직접 하나하나 모아서 제작한 자료입니다.
다른 호텔 기업들에도 적용가능한 내용이 많으므로 다른 호텔조사하시는 분들도 보셔도 상관없을 듯합니다.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주제선정이유

제2절
조사계획

제3절
조사방법



제2장

기업분석

제1절
기업소개

제2절
기업연혁

제3절
조직도

제4절
시장분석



제3장

환경경영분석

제1절
환경경영방침

제2절
환경적 SWOT분석



제4장

제품분석

제1절
호텔 제품분석

제2절
호텔업 표준 LCA

제3절
LCA 실시사항



제5장

마케팅분석

제1절
Product전략

제2절
Price전략

제3절
Place전략

제4절
Promotion전략

제5절
Power전략

제6절
PR전략



제6장

시사점, 추천전략

제1절
설문조사결과

제2절
시사점

제3절
추천전략



부록

참고문헌


설문지

본문내용
오늘날 우리는 산업혁명을 거쳐 세계화 속에서 다양한 혁명이 일어나는 무궁한 발전을 이룩해 오면서 지구 온난화, 오존층 파괴 등 재생 능력을 초과해 버리는 정도의 다양한 환경 문제들이 심각화 되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이렇듯 환경 문제에 대한 심각성과 그것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들이 이슈화 되면서 고객이 기업들에게 기대하는 친환경적 요구들이 점점 강화되고 그 기준이 엄격해지고 있다. 하지만, 친환경적 시스템이 제조업 분야에서는 어느 정도 체계화 되어 있는 반면 생활이 윤택해 지면서 이용도와 중요도가 매우 놓아 진 서비스업 분야에 대한 친환경시스템들은 현저히 미비하고, 그 방법들에 대해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실정이다.



그림1-2 호텔업에대한 인식변화
그림 1-3. 조선호텔의 환경마크 인증

특히, 서비스업에서 가장 영역이 넓고 숙박, 숙식, 비즈니스 등 다양한 서비스가 총집합 되어 있는 호텔업에서의 친환경 마케팅과 관리 시스템이 현재까지도 많이 부족한 것에 대한 원인으로는 '호텔업에 대한 고객들의 인식변화'를 꼽을 수 있다. 호텔업은 다른 산업에 비해 환경오염 물질을 비교적 적게 배출한다는 'Smokeless 산업'으로 인식되던 과거와 달리 현재에는 24시간 동안 에너지를 사용하며 폐수나 음식물 쓰레기 그리고 1회용품 사용 등과 같은 다양한 환경 문제와 밀접해 있는 '환경오염의 주범'으로서 부각되면서 고객을 넘어 국가 자체에서도 호텔에 대한 환경적 요구가 점차적으로 강화되어 가고 있다.
또한 최근에 등장한 '친환경 서비스'도 유기농, 친환경, 로하스를 선호하는 고객, 즉 '그린 슈머(Green Sumer)'의 등장과 환경을 중시하는 시장 트렌드가 맞물려 탄생한 개념으로 볼 수 있다.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하더라도 보다 안전하고 환경 친화적인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고객의 욕구와 환경문제에 대한 기업의 책임을 강조하는 사회적 요구를 모두 충족할 수 있도록 기업은 모든 활동을 환경적 관점에서 재검토하게 된 것이다.
조선호텔은 이러한 고객들의 요구의 변화를 잘 파악하고, 서구적이미지를 탈피시키고 기업의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새로운 기회로 친환경마케팅 전략을 일찌감치 실행했다. 매우 공격적인 친환경전략으로 국내호텔로서는 최초로 전층 리모델링하고 환경재단과의 관계를 강화하는 등 다른 기성 호텔들이 차마 시행하지 못하고 있는 부분들까지 적극적으로 파고들었다. 그런 결과 국내 서비스업으로서는 최초로 2010년 환경인증마크를 획득하게 되었고, 서비스업계 사이에서도 친환경으로는 어느적 선도적 위치를 점했다는 평을 받고있다.
하지만 리서치 결과 조선호텔 보다 경쟁사인 신라호텔의 친환경 이미지가 더욱 강한 것으로 나타났고, 결과적으로 2010년 호텔업의 경쟁력 순위가 조선호텔이 1위를 하고 4년 후, 신라호텔에게 빼앗겨 현재 2위에 머물고 있는 상황이다.
이 보고서는 조선호텔이 신라호텔에게 1위의 자리를 빼앗기게 된 친환경 마케팅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조선호텔이 다시 호텔업계 1위로 올라서기 위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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