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사례를 통한 터널공사 사업의 비용과 편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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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앞산터널 사업의 개요 및 자료
Ⅲ. 개발사업과 관련된 주요논문 조사
Ⅳ. 개발사업과 관련된 환경재화의 가치
V. 환경재화의 가치추정 방법론 및 적용
Ⅵ. 비용 및 편익 추정
Ⅶ. 결론
본문내용
년도 내          용
03.07 민간투자사업 최초 제안
04.05 중앙민간투지심의위원회 심의 통과
04.06 민간투자사업 공고
04.011 우선 협상대상자 선정 - 대구남부순환도로(주) -
05.03.24 대구환경운동연합, 대구참여연대, 대구녹색소비자연대 공동성명서 발표
05.04.26 대구4차순환도로 건설에 대한 토론회 개최
05.05.27 앞산관통도로 건설 반대 시민 캠페인
05.06.05 앞산관통도로 반대 시민 산행
05.07.13 앞산관통도로 계획 중단 촉구 캠페인
05.09.08 앞산터널반대범시민투쟁본부 출범식
05.09.15 앞산터널반대범시민투쟁본부 침묵시위
05.10.01 화해와 산림의 노래 산사음악회에 결합하여 홍보활동
05.10.13 “앞산관통도로 무엇이 문제인가” 회원 포럼
05.11.07 ‘앞산터널사업 중단 촉구 660인 선언’ 기자회견
05.11.09 앞산터널건설 사업추진 중단 및 민관공동환경조사 촉구 시민대회
(1차 가두행진)
05.11.19 자전거 행진(2차 가두행진)
06.09 환경영향평가의뢰
07.12 앞산터널건설 공사실시
11.04 앞산터널개통 예정
11.06 앞산터널개통 예정


대구시는 이 도로가 개통되면 도심을 통과하도록 돼 있는 8개의 기존 도로를 거치지 않고도 기존의 국도와 고속도로를 연결할 수 있어 기업의 물류비용 절감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달성 현풍지역에 설립 예정인 대구경북과학기술연구원(DGIST)을 비롯, 연구개발(R&D) 및 첨단산업단지의 발전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할 것이라는 것이 대구시의 입장이다. 실제로 대구시는 이 도로가 건설되면 앞산 순환로의 차량이 21.6% 가량 줄고 대구시내 도로의 평균 속도도 24.8㎞에서 30.6㎞로 빨라져 사회간접비용 5조700억여원(30년 운영시)이 절감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 달비골 약수터의 비용 추정 : 5,00원1) 「1인 식수(0.5L) 가격」 X 연간 방문자수(200만)
    
= 500원 X 200만 = 연간 10억원의 비용추정

[ 연합뉴스 “약수 1리터의 가치는 1170원” 참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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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신문 발췌.
매일신문 발췌.
연합뉴스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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