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경제학] 지속가능한 개발-슬로시티(Slow City)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슬로시티란?
Ⅱ. 경제적 접근 - 우리나라 사례 분석
1. 한국의 슬로시티 현황
2. 지속가능한 개발로서의 슬로시티
3. 슬로시티 정책의 기준항목
4. 슬로시티의 비용
5. 슬로시티의 편익
6. 비용편익분석 및 전반적인 평가
Ⅲ. 외국 사례 분석
1. 프라이부르크 시
2. 프라이부르크 시가 시행하는 ‘에코시티’로서의 정책과 그 효과
3. 시사점
Ⅳ. 우리나라 슬로시티의 문제점
1. 낮은 친환경정책 비중
2. 관광수입에의 지나친 의존
3. 지방자치단체 주도하의 주민참여 저조
Ⅴ. 개선방안
1. 체계적 관리
2. 수입의 다각화
3. 시민참여 제고
Ⅵ. 결론
◆ 부 록 ◆
- 본문내용
-
Ⅱ. 경제적 접근 - 우리나라 사례 분석
1. 한국의 슬로시티 현황
슬로시티로 지정되는 것은 지자체가 희망한다고 해서 전부 선정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슬로시티에 가입하려면 인구가 5만 명 이하의 중․소규모 도시로서, 슬로시티 국제연맹(치타슬로 국제네트워크)이 제시하고 있는 55개 서약문구와 가입기준, 도시를 평가하는 6가지 평가 기준항목을 통한 심사를 거쳐 인증을 받아야 한다. 우리나라는 2007년 12월 아시아에서는 최초로 신안, 완도, 장흥, 담양의 4개 도시가 슬로시티로 지정되었다. 2009년 2월에 하동이, 그리고 9월에는 예산이 추가로 지정되어, 총 6개의 도시가 슬로시티로 지정되었다.
지속가능성
2. 지속가능한 개발로서의 슬로시티
요즘 개발이슈는 ‘지속가능한 개발’이라 하여 환경과 경제의 조화를 모색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런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은 다양한 의미로 정의될 수 있겠지만, 여기서는 경제(economy), 환경(environment), 사회(society)라는 3가지 요소가 서로 조화를 이루는 상태로 보고자 한다. 슬로시티가 지속가능한 개발로서 그 가치가 크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슬로시티가 어떠한 긍정적인 편익을 가져오는지 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