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경영학] 풀무원 두부의 마케팅믹스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17 / 2019.12.24
- 14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차-
Ⅰ. 서론
1. 주제선정 목적 및 배경
2. 기업소개
Ⅱ. 본론
1. 시장분석
2. STP 분석
2.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2.2. 표적시장 (Targeting)
2.3. 포지셔닝 (Positioning)
3. 마케팅믹스 분석 (경쟁사 CJ 두부와 비교)
3.1. 제품(Product)
3.2. 가격(Price)
3.3. 유통(Place)
3.4. 촉진(Promotion)
3.5. 패키지(Package)
Ⅲ. 결론 - 5p를 통한 문제점 제시와 개선방향
Ⅳ. 부록
1.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시장분석
1.1. 전반적인 시장 상황
두부시장의 경쟁은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2004년도를 시작으로 현재 2009년도에는 4560억의 시장 규모를 갖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2009년도 포장두부 시장의 규모는 2830억으로 소비자들 이 비포장 두부에서 포장두부로 구매를 옮겨 가고 있으며 식품안전 및 위생상의 문제로도 인해 현재 비포장 두부에서 포장두부로의 전이가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 포장두부 시장 중 풀무원의 점유율은 독보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풀무원은 2006년도부터 2010년도까지 전체 두부시장에서 월등한 차이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는 CJ제일제당으로 2006년도부터 2010년도까지 빠른 속도로 추격해오고 있지만 여전히 격차가 큰 실정이다.
2. STP 분석
2.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세분시장1 세분시장2 세분시장3
추구편익 가격 용도 영양
인구통계학적
특성 20~30대 초반
주부 30대 주부 40~50대 주부
행동적 특성 절약형 신혼부부로 자신이 생각하는 예산 내에서 적절한 가격범위의 지출을 매우 중시 가사와 일을 동시에 하여 요리시간과 경험 부족으로 레시피에 의존하며
어린 자녀의 먹거리 안전성 추구. 가족의 건강을 고려하고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음에 따라 기업 이미지를 따짐. 두부의 맛과 편의 등 실용주의적 성향이 강하다.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선호상품의 특성 집에서 식사를 하는 횟수보다 외식을 하는 횟수가 더 많아 기본적인 맛만 갖추면 가격이 저렴한 제품을 선호 정확한 레시피 대로 조리하는 경향이 높아 부침과 찌개의 용도를 구분하여 구매하는 성향이 명확하다.
어린 자녀의 먹거리 안전성을 추구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제품의 원료를 따져 구입한다 건강한 가족의 식생활에 비중을 두며 어느 정도의 가격을 지불하더라도 품질이 좋은 제품을 구입
2.2. 표적시장 (Targeting)
소비자 조사 결과 가사와 일을 동시에 하여 요리경험이 부족하여 정확한 레시피 대로 조리하는 경향이 높아 부침과 찌개의 용도를 구분하여 구매하는 성향을 가진 세분시장 2를 표적시장으로 선정하였으며 이러한 표적시장의 매력도, 적합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① 매력도
전국에 거주하고 있는 만 15세 이상 남녀 195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식료품회사 선호도 조사`에서 소비자들은 풀무원을 가장 선호하는 업체로 선택했다. 청정원 CJ제일제당은 그 뒤를 이었으며 1위와 2위 업체는 10% 이상 큰 격차를 보였다. 또한 풀무원 두부는 현재 두부 시장에서 50.4%의 높은 점유율을 보이며 그 뒤를 이어 CJ 행복한콩 두부가 26.7%를 차지하고 있다. 풀무원은 창업 초기부터 지금까지 고수해온 자연친화적 이미지로 소비자들에게 높은 선호도를 받고 있으며 이로 인해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으므로 시장에서의 매력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② 적합성
풀무원 두부는 국산 1등급 콩 100%,천일염천연응고제를 사용하고 소포제, 유화제를 無첨가, 트랜스지방 free등을 내 새웠으며 더불어 유기가공인증마크 환경성적인증 탄소성적 표지 인증등의 공식 인증을 통해 소비자들의 신뢰감을 높인다는 점에서 브랜드가 추구하는 이미지와 맞는 높은 적합성을 가졌다고 볼 수 있다.
2.3. 포지셔닝 (Positioning)
- 참고문헌
-
1. 참고자료
http://blog.pulmuone.com/1396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08&no=623538
http://www.cj.co.kr/
http://www.cjonmart.net/happycong/
http://blog.freshian.co.kr/
http://www.facebook.com/CJcheiljedang
http://twitter.com/#!/cjcheiljedang/
<제품>
[소비자대상] 풀무원, 3無 원칙 ' 바른 먹거리'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0012616493822974
풀무원 연천콩 활용해 두부 질 높인다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C14&newsid=02177926596151176&DCD=A00204&OutLnkChk=Y
풀무원 식품첨가물 2000개 중 20개만 사용
http://magazine.hankyung.com/business/apps/news?popup=0&nid=01&c1=1001&nkey=2011032900800000091&mode=sub_view
[신제품] 풀무원, 5가지 용도별 두부 출시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1292407644&cp=nv
풀무원 `풀무원 두부`, 화학첨가물 제로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122143611
풀무원 유기농두부, ‘유기가공식품 1호’ 인증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all&arcid=1239016481&cp=nv
풀무원, 포장두부 최초로 탄소 배출량 공개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08121814361785600&nvr=y
[최지영 기자의 장수 브랜드] 풀무원 두부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4575520&cloc=olink|article|default
풀무원 두부 진화 앞장(기사)
http://cafe.naver.com/foodi2005.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8341&
풀무원의 두부 응고방식은 안전 (기사)
http://cafe.naver.com/beautyandant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2&
<가격>
풀무원 2011년도 가격정보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1&no=283023
<촉진>
풀무원, ‘제1회 두부 한 모 요리대회’ 개최
http://www.ccdailynews.com/section/?knum=189788
홈플러스-풀무원, 바른 먹을거리 교육 캠페인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464484
풀무원, 외국인 주재원 가족 초청 두부 공장 견학
http://news.jkn.co.kr/article/news/20100621/4820576.htm
풀무원, '쉐프메이드-오리엔탈 드레싱' 두부와 매칭…매출 '1위'
http://polinews.co.kr/viewnews.html?PageKey=0401&num=125006
풀무원, '두부 부담없이 요리하자' 책 출간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3&aid=0000530748
<패키지>
-국내 두부 패키지디자인 BI시스템에장두부를 중심으로 / 한혜진
https://naver.nanet.go.kr/dl/CommonView.php?u=KMGxmHHRU8Z%2Fhgr8R8gjX5oRmspUKryEIZ%2FDgGtfM0WYch4Hv%2B9mqKQ0jYXhSNH2d0QDUcaGIGPw7Yl11smJnw%3D%3D
패키지 리뉴얼(카페)
http://cafe.naver.com/packera.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901&
두부가 상하지 않아요(카페)
http://cafe.naver.com/mtbhous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796&
<마케팅>
마케팅
http://blog.naver.com/arina101?Redirect=Log&logNo=100096313551
마케팅 리더십 , 곽준식 저 (도서)
풀무원 두부광고 전략(전문)
풀무원 두부 글로벌 전략(전문)
두부짝꿍
http://polinews.co.kr/viewnews.html?PageKey=0401&num=125006
제품세분화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0702&idxno=387019
<시장진출>
풀무원 두부 해외진출 관련기사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1104/e2011042516485247670.htm
두부 시장 점유율 그래프 2010년도까지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1102/e2011020716400247670.htm
풀무원식품, 국내 최대 저온자동화 물류센터 준공
http://news.etomato.com/Home/ReadNews.aspx?no=154140
풀무원, 중국 두부시장 진출…장샤오바오와 합자회사 설립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08&no=729615
[컴패니줌업] 풀무원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0602&idxno=234816
<경쟁>
풀무원ㆍCJ제일제당 `자존심 건 두부전쟁`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8082008051
풀무원 포장두부 ‘헛장사’ 했다…두산•CJ와 과열경쟁
(05.08.05)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4&aid=0000186636
CJ 백설 행복한콩 출시
(05.05.11)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4&aid=00
CJ 두부 성공 요인
(07.08.24) http://blog.naver.com/ebinpa?Redirect=Log&logNo=8004186582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