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이론] 티지아이 TGI. FRiDAY’S 의 조직문화와 효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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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조직문화란 무엇인가?
1) 조직문화의 의의

2) 학습조직의 의의
3) 학습조직의 적응문화
4) 효과성
2. TGI Friday's의 소개
1) TGI Friday's의 역사
2) TGI Friday's의 VALUE
3) TGI Friday's의 VISION
4) TGI Friday's 경영이념
5) TGI Friday’s CI
6) TGI Friday's 만의 독특한 시스템
(1) 일하는 파트의 분리

(2) 승진체계
3. TGI Friday's의 조직문화
1) 의례의식 측면에서의 TGI Friday's
(1)3.6.9 미팅
(2) FUNDAY의 실시
(3) Birthday song contest
(4)World Bartender Championship
(5) Culinary Challenge
(6)지점별 체육대회
(7)우수사원 포상여행
(8)서비스 경진대회
(9)전체미팅
2) 언어 측면에서의 TGI Friday's
(1)슬로건
(2)독특한 용어(term)를 사용하는 의사소통
(3) 닉네임으로 호칭하는 문화
3) 상징과 이야기 측면에서의 TGI Friday's
(1)유니폼의 자유 부여
(2)조직원의 능력에 기반한 management과정
4. TGI Friday's의 조직문화가 주는 효과성
(1)고객측면
(2)관리자(경영자)측면
(3)사원측면
(4)조직전체측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1991년3월 21일 (주)아시안 스타는 미국의 칼슨 월드와이드 그룹 내 최고의 외식 브랜드인 TGI Friday's사와 독점계약으로 세계 최고의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을 우리나라에 도입, 외식문화의 새로운 시대를 개척했다.
1992년3월 1일 양재 1호점을 개설하고 92년5월5일에는 일일 매출 최고 세계 기록(양재 1호점 28,829,045원)을 세웠다. 99년 초 세계 3대 은행 중의 하나인 HSBC가TGI Friday's에 투자하면서 (주)아시안스타와 합작으로 99년9월1일 (주)푸드스타가 신설되어 TGI Friday's의 사업을 이어받게 되었다. 2002년 5월에는 식품• 관광• 유통업계에서 독보적 위치에 있는 롯데그룹의 TGI Friday's 인수 계약이 체결되었다.
1992년3월 양재1호점을 시작으로 출발한 TGI Friday's는2009년 5월 30일(주)롯데리아 TGIF 부문으로 합병을 통해 한국 최고의 외식 전문 기업으로 기반을 확고히 하고 있다.
2) TGI Friday's의 VALUE
TGI Friday's는 이익을 발생시키는 훌륭한 음식, 음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체이다. 고객에게 유례없는 가치를 전하는 것이 우리의 의무이며 이는 훌륭한 직원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TGI Friday's의 인력자원목표는 매력적이면서도 동기부여 적이며 가능한 최고의 직원들을 보유하는 것이다. TGI Friday's 의 가치는 비전, 철학 그리고 목표를 대변한다. TGI Friday's에게 목표를 달성하는 유일한 방법은 최고의 고객, 직원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성실하고 강한 윤리관을 가지고 생활한다.
FUN을 가진다.
좋은 근무 환경을 창조하고 유지함을 약속한다.
건강, 가족, TGI Friday's의 우선순위를 균형 있게 배치한다.
최고의 우수한 기준을 설정하고 요구한다.
우리고객, 우리 직원 및TGI Friday's에게 가장 이익이 되는 것을 행한다.
항상 미소 짓는다.
무엇이 옳은지 결정하고 그것을 행한다.
발전에는 위험요소가 따르기 마련이다. 실수의 자유를 인정한다.
사람이야말로 우리의 가장 역동적인 자원임을 인식한다.
[표-2] TGI Friday's의 VALUE
3) TGI Friday's의 VISION
한국 최고의 존경 받는 외식 기업을 목표로 한다. TGI Friday's는 고품질의 음식과 음료 제공, 즐거움과 독특한 분위기 연출, 고객중심의 고 품격 서비스제공, 우수한 인재개발이라는 4가지 실천방안을 세우고 꾸준히 실행해 나가며 매장 수, 매출, 고객 만족도와 인지도 등 모든 면에서 패밀리 레스토랑의 대표적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국내최초, 최고의 패밀리 레스토랑’, ‘외식업계의 사관학교’, ‘일일 매출 세계 최고 기록 수립’ 등 우리나라에서 가장 사랑 받는 레스토랑으로 손꼽히기 위한 TGI Friday's의 노력은 남다르다.
4) TGI Friday's 경영이념
TGI Friday's의 성공은 전형적인 management pyramid를 거꾸로 바꾸어 놓는 것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 고객이야말로 조직 내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고 그 뒤를 이어 guest experience에 가장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직원이 위치한다. 각 직원의 생계는 고객에 의해 결정된다. 고객이 필요한 것을 알아채고 그것을 만족시켜주는 것이 핵심이다.
5) TGI Friday’s CI

[그림-1] TGI Friday's PyramidTypical Company Pyramid
[그림-2] TGI Friday's 로고

[그림-3] TGI Friday's의 정식명칭

6) TGI Friday's 만의 독특한 시스템
(1) 일하는 파트의 분리
평사원은 지원할 때 홀과 주방 여부, 홀에서도 SPG(smile people greeter-안내), W/W(waiter/waitless DubDub이라고 발음한다 - 홀서빙). BAR(음료제조)로 나뉘며 입사 시 각 파트를 지원 가능하다. 이는 각 파트지원을 받지 않고 경력체계에 따라 진급하는 경쟁업체 아웃백과 크게 다른 점이다. 개개인의 개성을 강조하는 TGI의 문화가 반영된 것이라고 볼 수 있겠다.
(2) 승진체계
각 파트에서 3개월 이상 풀 타이머로 근무 시 COACH직급을 validation과정(필기, 매니저 면접)를 통해 얻을 수 있다. 코치직급이 되면 소속파트에 대한 직원들 교육과 프로모션관리, 인벤토리(재고관리)등의 매니저 잡을 일부 수행하게 되며 시급이 오른다.
코치 직을 1년 이상 수행한 경우 MT(manager training)시험을 같은 방법으로 통과하여 3개월 이상 MT직무를 수행하면 매니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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