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할인점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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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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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oduction
1. 할인점의 정의 및 조사개요
2. 인구통계학적 표본의 특성
(1) 성별에 따른 특성
(2) 연령에 따른 특성
(3) 월수입에 따른 특성
(4) 할인점 선호도
(5) 할인점 이용회수
(6) 할인점 동행자
(7) 평균지출 비용
(8) 이용하는 교통수단
(9) 평균 이용 쇼핑시간
3. 시장의 경쟁 구조
4. 시장세분화
5. 전략방안
- 본문내용
-
1. 할인점의 정의 및 조사개요
할인점이란 일반적으로 소매점에서 거래되는 통상적인 시중가격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대규모 점포로 정의한다. 할인점의 특징은 대량구매, 대량 진열, 저마진 고회전, 셀프서비스, 최저 투자등 생산, 유통, 판매 구조를 합리화시켜 저가로 판매한다는 점이다.
할인점은 1960년대 초반 미국과 유럽에서 새로운 점포 형태로 등장했으며 우리 나라에는 지난 93년 서울 도봉구 창동에 세워진 신세계 이마트가 효시이다. 국내 할인점의 역사는 매우 짧지만 그 성장세는 80년 역사의 백화점을 위협할 정도로 엄청나다. 실제 오는 2003년에는 할인점 시장 규모가 총 매출 20조 6천억원으로 총 19조 1천억원 매출의 백화점 시장을 뛰어넘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출처 : LG 주간경제 670호 2002. 4. 10일자 ‘할인점 경영의 성공 포인트 7가지’)
그리고 국내 할인점 시장은 상위 업체들의 과점화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마트, 롯데마트(마그넷), 킴스클럽과 같은 국내 업체와 까르푸, 홈플러스, 월마트 등 외자 없체가 시장을 양분하고 잇는 가운데, 탑마트와 홀마트등 지역 군소업체들이 가세하고 있는 구도를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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