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생산과 생산관리의 개념 및 생산시스템의 기능과 품질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생산관리) 생산과 생산관리의 개념 및 생산시스템의 기능과 품질경영


목차

* 생산관리

Ⅰ. 생산과 생산관리의 개념

1. 생산의 개념
2. 생산관리의 정의
1) 생산기능
2) 변환시스템
3) 생산의사결정
3. 생산관리의 목표
1) 원가
2) 품질
3) 납품
4) 유연성

Ⅱ. 생산시스템의 기능과 품질경영

1. 공정의 유형
1) 흐름에 따른 분류
(1) 라인공정
(2) 단속공정
(3) 프로젝트공정
2) 주문에 따른 분류
(1) 재고생산공정
(2) 주문생산공정
2. 수요예측과 생산계획
1) 수요예측
(1) 정성적 기법
(2) 정량적 기법
2) 생산능력계획
3) 설비계획
4) 총괄생산
5) 일정계획
6) 설비배치
3. 재고관리
1) 재고 보유의 목적
2) 자재소요계획
3) JIT(Just In Time : 적시생산방식)
(1) 칸반시스템
(2) 유인자동화시스템
(3) Pull 생산공정방식
(4) 자율적 팀제의 운영
(5) 가족적인 협력사 관계

Ⅲ. 품질경영

1. 품질의 정의
2. 품질검사(QC)와 품질경영
1) 품질검사
(1) 샘플링 검사
(2) 전수검사
2) 총체적 품질경영
(1) 고객초점
(2) 지속적 개선
(3) 전원참여
본문내용
생산관리

I. 생산과 생산관리의 개념

1. 생산의 개념

학문적 의미 에서 생산이란 유형, 무형의 원자재를 인간에게 더 가치 있는 존재로 전환시키는 활동으로 전환된 상태를 제품과 서비스라고 하며, 가치가 추가된 것을 부가가치라고 한다. 이에 비해 기업에서의 생산(manufacturing)이란 여러 가지의 의미들 가운데서, 기업이나 조직이 고객의 가치에 적합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산출하고 제공하는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창출하는데 투입을 산출로 변환 또는 전환하는 과정이 수반되게 되는데 이를 생산 활동이라 한다. 즉, 유형과 무형의 원자재나 부품을 가공하여 소비자나 고객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산 운영과 품질 관리에 대한 분석
  • 생산성이 되지만 가치액으로 표현하면 경제성의 향상이 된다. 이러한 생산성 내지 경제성의 향상은 보다 적은 희생으로 보다 큰 효과를 가져오려는 경제원칙과도 상통하는 개념이다. 생산관리뿐만 아니라 보다 넓게는 직업경영 자체도 결국은 투입-산출의 효율증대, 즉 생산성의 향상이 목표가 된다. 생산 .운영관리의 구체적 목표는 비용, 품질, 시간, 유연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1) 원가(비용) - 최소의 원가 목표이다. 생산원가에는 재료비, 노무비 및

  • [경영] 생산 운영과 재고, 품질 관리를 통한 기업경영
  • 생산성이 되지만 가치액으로 표현하면 경제성의 향상이 된다. 이러한 생산성 내지 경제성의 향상은 보다 적은 희생으로 보다 큰 효과를 가져오려는 경제원칙과도 상통하는 개념이다. 생산관리뿐만 아니라 보다 넓게는 직업경영 자체도 결국은 투입-산출의 효율증대, 즉 생산성의 향상이 목표가 된다. 생산 .운영관리의 구체적 목표는 비용, 품질, 시간, 유연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1) 원가(비용) - 최소의 원가 목표이다. 생산원가에는 재료비, 노무비 및

  • [운영관리] `JIT(Just In Time)`사례
  • 관리나 품질관리는 기업의 몇몇 부서에 국한되어 적용되기보다는 기업의 모든 부문이 참여하는 전사적인 관점에서 시행되었다. 이와 같이 적시생산은 기업의 부문들을 통합하는 역할을 하였으며, 이러한 통합의 역할은 칸반(看板)을 이용한 부품자재공급 및 재고관리로부터 생산계획 및 통제 등 생산관리의 모든 영역으로 확대되었다. 1970년 후반 이후 미국 및 유럽 제조업체들도 경영성과를 향상시키고 경쟁우위를 회복하기 위해 적시생산의 개념을

  • ‘e-SCM의 구축과 운용’(방송대출판부, 2004) 제3장의 ERP관련부분(3.1 및 3.2)을 참조하여, (1) ERP의 구조, (2) 유연성 및 확장가능성, 그리고 (3) 시
  • 생산관리, 판매관리, 구매 및 재고관리, 품질관리, 공장관리, 인사관리, 재무 및 관리회계, 자산관리, 프로젝트관리 등 기업운영 전반을 망라하는 기능별 모듈을 갖추고 있어 기업의 필요에 따라 적절한 취사선택이 가능하도록 개발하고 잇다. 이러한 개념을 실현시킬 수 있도록 최신의 정보기술을 활용해 개발된 대규모 통합형 소프트웨어 패키지로서 기업의 통합정보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구축하고 경영혁신을 도모하기 위해 활용하는 기업경영정보시

  • ERP개념 및 특징
  • ERP 개념 및 특징기업환경의 변화80년대 - 90년대초 제조기업의 관심 : 가공비, 품질관리공급자고객전통적 생산/제조2000년대 제조기업의 관심: 시장에 대한 시기 적절한 공급, 총체적 유통원가, 고객서비스SupplierInboundMaterialManufacturerOutboundProductsDistributorDealerCustomerSupply ChainERP의 개념 및 특징- 끊임없이 치열해지는 국내외 시장 경쟁에서 생존하려면, 품질과 기술력의 확보는 물론 시간과도 싸워야만 함. 그러나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비용 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