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 경영] 기업의 개념, 경영과 경영자의 개념과 역할, 리더십의 개념과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기업과 경영] 기업의 개념, 경영과 경영자의 개념과 역할, 리더십의 개념과 이론




목차

* 기업과 경영

Ⅰ. 기업의 개념

1. 국가경제와 기업
2. 기업의 개념과 종류
1) 자본의 증권화제도
2) 유한책임제도
3) 소유와 경영의 분리제도
3. 기업의 목적
1) 이윤극대화의 목표
2) 사회적 목표
3) 경제, 사회적 목표

Ⅱ. 경영과 경영자

1. 경영의 개념과 요소
2. 경영의 활동
1) 계획
2) 조직화
3) 지휘
4) 통제

Ⅲ. 경영자

1. 경영자의 개념
1) 일선경영자
2) 중간경영자
3) 최고경영자
2. 경영자의 역할
1) 대인관계의 역할
2) 정보전달의 역할
3) 의사결정의 역할
3. 소유경영자와 전문경영자

Ⅳ. 경영자와 리더십

1. 리더십의 개념
2. 리더십이론
1) 특성이론
2) 행동학적 이론
3) 상황이론
(1) 허쉬(Hersey)와 블랜차드(Blanchard)의 모형
(2) 피들러(Fiedler)의 상황모형
(3) 경로-목표 상황모형
4) 팀 리더십
본문내용
기업과 경영

I. 기업의 개념

1. 국가경제와 기업

우리는 기업에 대한 개념을 이야기 하고자 할 때 반드시 빼놓을 수 없는 요소가 바로 경제적 관점(economic viewpoint)에 대한 이야기이다. 경제적 관점에서 기업은 경제적 이윤을 추구하는 단체를 의미한다. 이 개념은 간단히 말해 기업은 이익을 창출하는 조직체란 의미이다.
그럼 기업은 경제적 조직체로써의 역할만 하는 것일까? 이 에 대해서는 다양한 학자들의 다양한 주장이 존재하며, 따라서 기업을 어떤 특정한 형태로 정의하기란 상당히 어려운 존재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경제적 관점도 개별경제인가 국가 또는 국민경제인가에 따라 그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변혁적 리더십 개발기법
  • 리더십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구성원들에게 성취욕구, 소속감, 자존심과 같은 것을 충족시키며,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고 직무의욕과 잠재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이러한 임파워먼트는 다음과 같이 경영자의 효율적인 리더십에 기여할 수 있다. 즉, 임파워먼트는 (1) 직무수행능력이 향상된다. (2) 직무몰입 ․ 동기부여 ․ 조직몰입을 향상시킬 수 있다. (3) 경영자들이 감독활동에 시간을 소비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자신들의 고유 직무

  • [조직행동론] 개인행동의 특성(학습이론)
  • 경영은 학습관리 방법을 강구함으로써 조직구성원들에게 학습을 통한 행동변화를 시도함으로써 그들이 가지고 있는 의존적이고 비창조적인 특성을 창조적이고, 독립적이며 적극적인 특성으로 변환시키고 그것을 조직의 유효성과 능률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만 한다. 또한 외부압력이 없어도 잘못된 행동을 스스로 수정할 수 있도록 자기통제나 자계의 방법을 도입하여야한 하며 무한경쟁 속에서 기업조직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벤치마킹을 통한

  • [리더십논문요약] 전략적차원에서의 카리스마적리더십
  • 리더십: 상층부이론(upper echelons theory)의 새로운 적용2. 발 표 지 : The Leadership Quarterly 15 (2004) 355-3803. 발 표 자 : David A. Waldman , Mansour Javidan , Paul Varella4. 논문의 개요 : 본 논문의 주요 목적은 조직 최고경영자(CEO)들의 리더십 역할을 보다 잘 이해하기위한 시도로 카리스마적 리더십이론을 조직상층부 관점과 결합하려는 것이다. 저자들은 최고경영자의 카리스마적 리더십은 특정시점에서 기업의 성과와 이어질 것이라는 것을 69개의 미국과 캐나다 기

  • 리더십 혁신적 리더
  • 경영자로 하여금 조직구성원의 노력을 통합하고 조정하도록 하는 리더십의 필요성을 더욱 절실히 느끼도록 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조직의 리더들은 조직의 구성원에게 영향력을 발휘하여 그들이 조직목표달성에 공헌할 수 있도록 사기를 양양하고, 그들의 잠재적 능력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리더십의 기술을 개발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특히 21세기로 오면서 기업의 역할이 커지고,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뛰어난 저술이나 주목할 만한 힘을 가진

  • [학사][리더쉽연구]리더십에 대한 연구
  • 기업경영에 있어서도 여러 집단구성원 상호간의 이해대립이라는 갈등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그들의 상호 조건을 통한 종합목표(superordinate goal)의 발견이야말로 기업경영자의 궁극적인 책임이 되고 있으며, 여기에서 리더십(leadership)의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1.리더십의 개념리더십(leadership)이란 주어진 상황 속에서 일정한 목표의 달성을 위해 리더가 개인 혹을 집단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권력의 행사를 의미한다. 이 같은 정의는 다음 몇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