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경제학] 도시의 일반적 특징 및 환경, 교통문제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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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 한국도시의 일반적 특징

● 주택문제

1. 주택문제의 정의


2. 양적인 측면

3. 질적인 측면

4. 부산의 주택문제

1) 다양한 주택공급의 부족

2) 질적주거수준의 미흡

3) 주택공급의 불균형

4) 도시개발과 연계성 미흡

5. 부산의 정책


6. 해결책

1) 주택정책의 전환

① 양보다는 질 위주의 주택공급

②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역할 분담

③ 중·저소득층의 주거수준 향상 지원

2) 주택공급의 다양화

① 다양한 형태의 주택 공급

② 임대주택 공급확대

● 교통문제

1. 대중교통의 공공성 측면의 문제

2. 교통약자를 위한 교통복지수준의 부실성

3. 주차시설 부족

4. 불합리한 도시구조와 도로망

5. 해결방안

1) Ramp Metering

2) 승용차 요일제

3) 마산-부산(부전) 복선전철 추진

4) 거가대교 (2010년 12월 14일 시행)

● 결어


본문내용
4) 도시개발과 연계성 미흡

부산은 배산임해의 지형적 여건으로 인한 개발가용지의 부족과 전국 최악의 교통난 등으로 1995년을 정점으로 인구가 계속 줄어들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도시발전의 계속적인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부산은 사회적 혼란기(6.25이후)에 인구의 급증으로 인한 도심형성으로, 도심인근과 고지대의 노후불량주거지의 산재는 열악한 부산의 주거환경을 잘 보여준다. 따라서 현재 추진중인 노후불량주택개선 관련산업들은 도시개발사업과 연계시켜 그 효율을 높여야 할 것이다. 또한 평면적 확산의 한계로 인해, 고밀도개발의 이용이 불가피할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주택공급효과가 큰 신도시급 택지개발사업의 경우 지금까지 기존 도시지역 및 주거지와의 연계성은 무시한체, (90‘후반 ~ 00’초반) 무분별한 건설로 인해, 미분양 사태가 일어나기도 한 만큼, 도시공간구조와 도시개발을 감안한 주택개발이 요구된다.
또한, 부산의 특성상 타 도시와는 달리, 기반시설 입지 후, 인구밀집이 아닌 인구밀집 이후, 기반시설이 들어서고 있는 바, 과밀화로 인한 기반시설의 입지 또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부산의 과밀화로 인해, 부산의 택지공급은 이미 한계에 달했으며, 주변지역과의 직장과 생활권의 상호 연계 관계를 갖고 있으며, 이들 주변지역과 연계한 광역주택공급의 필요성이 전략적으로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에 따른, 교통연계체게 미흡, 기반시설 부족, 교육여건 미비 등 광역적 차원의 효율적인 대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5. 부산의 정책

부산시는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따라 매 10년마다 수립하는 ‘부산광역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을 수립함에 있어 2005년도에 수립된 ‘2010 부산광역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을 대대적으로 정비할 계획이다.
주요내용으로 현재 487개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예정구역을 380여 개로 대폭 정비하여 예정구역 지정에 따른 주민불편을 덜어주고, 시공사간 과열 경쟁으로 사업성이 없는 지역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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