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우리은행의 동기부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18 / 2019.12.24
- 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 목차
-
1. 들어가며
2. 우리은행의 동기부여
조직 문화의 통합 관리와 직무 만족과의 관계
어떠한 노력으로써 구성원들이 이 은행에서 일하고자 하며 더 열심히 일하고자 하는 동기를 유발해 내고 있을까?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상업은행 + 한일은행 → 한빛은행 + 평화은행 → 우리은행
우리은행 : 1899.01 (대한천일은행으로 창립)과 한일은행(1932.12 조선신탁주식회사로 창립)의 결합으로 1999년 1월 한빛은행이 설립되었고 그 후 평화은행을 분할 합병(2001.12.31)하여 2002년 5월 20일 우리은행이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출발을 하게 되었다.
우리은행은 1999년 1월1일 상업은행과 한일은행의 합병 결과 국내 최대 규모의 은행이 되었고 자산규모도 세계 1백 위 권의 슈퍼은행이 되었다.
또한 우리은행의 이번 해 직원채용은 신입행원 150여명을 채용하는 지원서를 마감한 결과 12,994명이 지원해 86대 1 이상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가운데는 석사학위이상 소지자 및 해외 경영학 석사학위(MBA) 소지자, 국내공인회계사 자격증 및 미국공인회계사 자격증 소지자, 그리고 토익 고득점자가 대다수를 차지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우리은행이 최근 2년간의 영업실적이 양호하고 조직이 안정화 되어 가고 있어 과거의 이미지를 벗어나 우리금융지주회사의 선도은행으로서 한국금융을 이끌어 갈 리딩 뱅크라는 사실이 일반인들에게도 확산되어 가고 있어서 이다. 또한, 금융권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우수한 인재들이 최근 카드사의 채용보류와 몇몇 은행이 합병이라는 회오리 속에서 채용시기를 잡지 못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우리은행은 이미 합병 후 4년이라는 시간이 지나서 안정된 조직을 원하는 지원자들의 기대를 만족시켰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우리은행이 합병 후 어떠한 노력을 통하여 조직을 안정시켜 여기 까지 이루어 온 것일까?
2. 우리은행의 동기부여
1997년 초부터 시작된 기업들의 연쇄 부도와 대외신인도 하락에 따른 외환,금융 위기로 우리나라는 IMF의 구제 금융 지원을 받기에 이르렀다. 또한 동남아 국가들의 외환위기의 확산과 남미의 위기 재발 등은 국내 경제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되었다. 이러한 국내외적인 경제 환경은 우리나라 기업 활동에 심각한 악영향을 끼치게 되었고 이러한 환경 속에서 정부 주도하에 ‘금융 산업 구조조정’ 작업이 시작 되었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1998년 7월 31일 상업은행과 한일은행은 금융 감독위원회의 5개 은행 퇴출 발표 이후 한 달 여 만에 두 은행의 합병을 발표하였다. 이에 따라 양 은행은 1999년 1월1일 합병은행을 탄생시키기로 합의 하였으며 그 결과 국내 최대규모의 은행이 되었고 자산 규모도 세계1백 위 권의 슈퍼은행이 되었다.
이렇게 상업은행과 한일은행의 합병은 은행들의 자발적인 합병이라기보다는 정부의 압력에 의한 합병이라고 볼 수 있으며, 따라서 합병을 통한 보완 효과를 기대하기 보다는 인원과 경비를 절감하는 차원이었으므로 합병 후 과정에서 많은 문제점을 가지게 되었다. 한일은행과 상업은행의 합병 은행인 한빛은행은 합병 전부터 과감한 인력 감축과 합병 후 제 2차 인원 재조정을 통한 인력 감축, 조직 개편, 점포 재통합 등의 실시로 수익성 재고, 경영안정과 경쟁력 강화 등 합병 후 초기의 기대 효과는 양호했다고 평가 되었다.
하지만 두 은행간의 기업문화가 상이하고 대등합병이기 때문에 두 은행을 묶어 줄 수 있는 리더 십의 문제 등 합병 후 조직 통합을 관리 하는 것이 합병 성공여부에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자료평가
- 만족합니다 잘하셨네요~~
- kkrse***
(2004.07.04 00:29:2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