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 용선계약의 종류 및 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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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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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용선계약의 개념, 특징, 의의
2.정기선운송과 용선계약 비교
3.용선계약 체결과정
4.용선계약의 종류
5.용선운임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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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항항로가 일정하지 않고 운임수준 또한 운송시장의 상황변화에 따라
끊임없이 등락이 반복되므로 일정한 항로에서 운임수준의 안정적 유지가
최대의 목적인 해운동맹을 결성하는 것은 불가능
부정기선 해운시장은 불특정 다수의 수요자와 공급자가 모여서 그때 그때 시장의 수급사정에 따라 운임을 결정하고,
계약을 체결하는 완전경쟁시장
운송은 일정상품의 가치가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이동시켜 무역을 창출시키게 되며 해운은 무역의 파생적 수요
(Derived Demand)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무수히 많은 선사와 동 서비스를 제공받으려는 수많은 화주들로 시장이 형성되어 누구라도 시장가격에 영향을 끼치지 못함
다수의 선주와 용선주(Charter), 화주가 시장에서 자유로이 진입하고 철수할 수 있기 때문에 시장독점이 불가능
시장규모가 워낙 방대하여 신규선사에 의해 선복이 다소 증가된다 하더라도 전반적인 운임수준에는 큰 영향을 끼치지 못함
따라서 새로운 시장참여나
시장이탈에 대해 별 영향을 받지 않음
부정기선 시장은 주로 런던, 뉴욕, 동경 등의 상거래 중심지에서 형성되며
중개인을 통한 거래가 대부분으로 특정지역에서의 운임의 변화는
전체 해운시장에 영향을 줌
용선자가 선적, 양하, 하역비 외에
선박이 선적준비를 정돈한 이후
양륙을 완료할때까지의 모든 항비를 부담
F.I.O
Charter
용선자가 선적, 양륙시의 하역비를 부담하고
선주는 항비를 부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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