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개념, 현황,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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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개념, 현황, 전략
목차
[e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개념, 현황, 전략





목차

* e-비즈니스의 개념, 현황, 전략

Ⅰ. e-비즈니스의 개념

Ⅱ. e-비즈니스 현황과 전략

1. 거래주체별 e-비즈니스 현황
2. e-비즈니스 유형
3. e-비즈니스 전략
1) 관계를 중시하는 아이비즈넷 모델
2) 아이템 선정
3) 경쟁업체 분석
4) 내부역량
5) 비즈니스 활동 결정
본문내용
一. e-비즈니스의 개념

전자상거래란, 전자공간(Cyberspace) 상에서 전자장치를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거래행위로써 넓은 의미의 기업이나 소비자가 컴퓨터 통신망 상에서 행하는 광고, 발주, 상품과 서비스의 구매 등 모든 경제활동을 뜻한다. 이는 CALS(Commerce At Light Speed),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CB(Cyber Business)의 세 가지 개념이 포괄적으로 정의된 것이다. 그러나 흔히 말하는 전자상거래란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와 기업이 상품과 서비스를 사고파는 협의의 개념을 의미한다.
인터넷과 전자상거래의 보급이 가속화되면서 B2C에 대한 관심은 B2B, e-마켓플레이스와 B2G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기 시작하여, e-비즈니스라는 용어가 등장하였다. e-비즈니스라는 용어에 새로운 의미를 불어넣은 선두주자는 미국 IBM의 루 거스너 회장이었다. 그는 "e-비즈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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