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과 정보시스템의 융화] 지식의 개념과 특성, 지식경영의 의의와 사례 및 지식경영책임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식경영과 정보시스템의 융화] 지식의 개념과 특성, 지식경영의 의의와 사례 및 지식경영책임자
목차
[지식경영과 정보시스템의 융화] 지식의 개념과 특성, 지식경영의 의의와 사례 및 지식경영책임자




목차

* 지식경영과 정보시스템의 융화

Ⅰ. 지식의 개념

Ⅱ. 지식의 특성

Ⅲ. 지식경영의 의의

Ⅳ. 지식경영 사례

1. 지식저장소의 구축
2. 지식경영환경 구축
3. 지식자원의 관리

Ⅴ. 지식경영책임자

1. 지식경영책임자의 정의
2. 지식경영책임자와 관련용어

Ⅵ. 지식경영과 정보기술의 활용
본문내용

지식경영과 정보시스템의 융화

1. 지식의 개념

오늘날 정보경제 사회에서 지식은 점차 조직의 핵심자산이 되어가고 있다.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 제품과 서비스를 다른 기업보다 낮은 가격에 생산할 수 있는 능력, 바로 이러한 능력이 기업의 핵심자산이다.
이러한 핵심자산에는 생산과정에 대한 높은 지식과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뛰어난 설계, 즉 지식이 밑바탕을 이루고 있으며 기업 이익의 주요한 원천이 되고 있다.
현재 미국 근로자 가운데 70%가 지식근로자이고, 재무, 출판 등의 지식과 정보
부문이 미국 국내총생산(GDP)의 75%를 차지한다고 한다. 월마트와 같이 지난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교육]기업교육의 제도적 기반,형태, 기업교육의 요구 분석,패러다임 변화, 기업교육의 담당자 역할,방향성, 미국의 기업교육 사례,제고방안
  • 경영환경 정보를 신속하게 접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구축 한다든지, 교육방법에 대한 자문, 또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데이터화하여 이를 교육을 희망하는 종업원이 니즈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 지원 등이 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교육부서 및 연수원은 교육 컨설팅의 역할을 하게 된다. 2. 기업의 Messanger세부적인 직능 교육 - 실제로 교육부서 또는 연수원에서 각 부서의 니즈를 반영한 직능 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 보

  • 논어와 기업경영관
  • 경영관으로 하는 동인당은 생산성도 높이게 되고 공중에게서 신뢰도 얻게 되었다. 손실을 입는 것으로 보이지만 그 손실보다 더 많은 이익을 얻기도 한다. 이러한 동인은 유교 사상이 바람직하게 경영관에 스며들고 그것이 기업과 사회 모두에게 긍정적으로 실현된 사례로 평가된다.Ⅳ. 유교 자본주의ⅰ 서양의 유교관,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정신』사람들은 각기 나름대로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이 있으며, 각 문화권은 각 문화권 나름대로

  • 고용보험법 레포트
  • 경영합리화를 촉진하고 인력수급을 원활하게 하려는 한에서 고용정책이 함께 융화된 제도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고용보험법에는 이러한 특성을 반영하여 여러 가지 사업과 급여를 갖추고 있는데, 크게 3가지로 구분된다. 그것은 고용안정사업, 직업능력개발사업 및 실업급여 등이다. 사실 우리나라의 고용보험제도는 순수한 생활보장제도로서 특성보다는 산업구조조정의 맥락에서 발생하는 인력수급의 불균형 현상을 해소하려는 직업안정

  • [인적자원관리] 핵심인재인사관리 분석과 전망 - 삼성그룹의 핵심인재관리
  • 정보화 사회의 특성상 세계 단위로 사회가 급변하고 있다. 이와 같이 불안정한 경영 환경에서 하에서는 조직구조나 시스템 등 Hard 요인 보다 지식과 열정 그리고 기업문화와 같은 Soft 요인이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므로, 이를 수행할 수 있는 핵심인력 확보와 유지는 기업 경쟁력의 가장 큰 요소라 할 수 있다. “탁월한 천재 1명이 10만 명을 먹여 살리고 5%의 우수인재가 95%의 종업원을 선도한다” 라는 말은 이를 잘 드러내 주고 있다.핵심인재의 개념과

  • [조직행동] 지식경영과 학습조직
  • 사례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지식경영을 위한 한국기업에의 시사점을 본 팀 프로젝트의 결론으로 내려보고자 한다.2. 본 문1) 지식경영의 정의 및 특성지식경영이라는 분야가 시작된 지는 약 17년 정도 밖에 되지 않았는데 경영관리 컨설턴트 Karl Wiig가 1986년에 UN 국제노동기구에서 후원한 스위스 회의에서 처음으로 이 용어(Knowledge Management)를 만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식경영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게 존재하며, 기존 경영이론의 개념을 포괄하고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