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기업별 윤리강령 비교 조사 -롯데, 해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1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는 말

1-1 현대 사회의 기업윤리
1-2 조사 내용 및 방법
본론
1. 전문
2. 고객
3. 임직원
4. 협력회사
5. 사회
6. 주주
나가는 말

본문내용
1-1 현대 사회의 기업윤리
김동일 외 2명, 『현대인의 직업윤리』, 문음사, 1995, pp.93 ~95.
현대 산업사회에서 핵심적인 위상을 차지하는 것은 아마도 기업의 생산 활동일 것이다.
이러한 기업은 근대 산업혁명을 계기로 대량생산체제가 구축되면서 생성된 것이다. 초기의 기업은 소규모의 개인영업이나 동업의 형태를 띠고 있었으나 기업의 재투자에 의한 기업 규모의 확대로 대규모화 되었다. 그 후 대규모의 기업은 주식회사 제도를 확립시켰고 20세기 초 ․ 중반부터는 기업 활동 안에서 자본과 경영이 분리되면서 이윤을 목적으로 더 전문화 되고 체계화되었다. 자본형성으로 사회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기업이 마침내 인간까지 상품화하기에 이르자 기업 활동에 대한 비판과 사회적 저항도 증대 되었다. 기업의 사회적 영향력이 확대됨에 따라 이러한 기업에 사회적 책임이나 기업 활동의 윤리성을 강조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게 된 것이다. 기업의 윤리 문제는 기업의 이윤추구가 극대화 되면서 그것의 사회적 공헌이 문제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서 이청무, 『신경제용어사전』, 더난, 2001, p.97
기업윤리(Business Ethics)란 현대 사회의 사업가들이 지니고 있는 기업이나 종업원에 관한 도덕적 규범이나 규칙을 말한다. 그 기업윤리 안에서 경영자들은 대중과의 관계에서 높은 가치관, 정직한 행동, 정당한 실행을 유지하여야 한다.

1-2 조사 내용 및 방법
본 고에서는 제과회사의 기업윤리강령의 비교 ․ 분석을 통하여 기업간 윤리강령의 차이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우리는 롯데, 해태, 농심, 삼양, 오리온, 크라운 등 6개사의 윤리강령을 비교하려고 하였으나, 그것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기업도 있고, 기업 측의 자료요청 거절로 인하여 해태와 롯데 두 회사의 기업윤리 강령만을 비교하게 되었음을 밝혀둔다. 우리는 두 기업의 윤리강령 비교에 있어 공통되는 항목을 묶어 각 항목의 내용을 제시하고 그 차이를 살펴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yu 기업의사회적책임과지속가능경영 기말
  • 강령 제정-나이키는 스포츠와 건강에 관심 있는 소비자를 위하여 제품을 디자인, 제조, 판매한다.-우리는 모든 과정에서 법적 요구사항을 준수하며 지도자로서 요구되는 바를 추구한다.-우리는 나이키의 계약업체도 같은 방향으로 나아가기를 희망한다.4.국내기업 글로벌 사회공헌활동 현황-전경련, 사회적 책임 백서(2010)-조사대상 매출액 상위 500대 기업 중 204개사①글로벌 사회공헌활동 추진 여부-글로벌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하고 있다고 응답

  • [기업윤리] 기업들의 윤리강령 비교
  • 기업별 윤리강령 조사-1. 국민은행■ 윤리강령- 전문 -․ 우리는 정직과 신용을 바탕으로 고객이 가장 선호하는 세계수준의 소매은행을 지향한다.․ 이를 위하여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으로 고객만족을 실현하고 기업 가치를 끊임없이 향상 시켜, 고객․주주 등과 함께 성장․발전하는 은행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이에 우리의 가치판단과 행동의 기준으로 윤리강령을 제정하고, 이를 적극 실천할 것을 다짐한다.- 제 1 장 기 본 정 신 -1. 우

  • [기업윤리] GS칼텍스의 윤리경영
  • GS 칼텍스의 윤리경영에 관한 보고서♣목차♣Ⅰ. 기업정보Ⅱ. 윤리강령 및 경영Ⅲ. 타사의 윤리강령Ⅳ. 인터뷰Ⅴ. 사례조사Ⅵ. 시사점Ⅰ. 기업정보1. 연혁2005년 9월 - 알킬레이션 공장 준공(일산 1만 배럴)2005년 5월 - 세티(주)를 GS퓨어셀(주)로 사명 변경2005년 3월 - GS칼텍스 주식회사로 사명 변경 LG파워(주)를 GS파워(주)로 사명 변경 휘발유 새 브랜드 ‘Kixx 출시 2003년 10월 - 오만 소하르 정유공장 위탁 운영사업 수주2003년 1월 - 캄보디아 블록

  • 기업윤리강령-(식품, 음료 관련 업체)
  • 윤리강령이나 별도 제정하는 윤리 실천지침을 위반하였거나 타인의 위반사실을 알게된 모든 임직원은 윤리경영사무국에 신속히 보고하여야 한다.부 칙 제1조 시행 1) 본 윤리강령은 2002년 5월 7일부터 시행한다. 2) 본 윤리강령은 2002년 9월 13일부터 개정시행한다.제2조 실천지침 선물,금품,향응,접대,편의의 수수와 관련하여 구체적인 기준제시와 엄격한 실천을 위하여 해태제과 윤리 실천지침을 별도 제정하여 철저히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제3

  • [마케팅전략] 롯데제과 `자일리톨 +2`와 해태제과 ‘자일리톨 333’ 마케팅전략
  • 롯데제과 소개(1)롯데제과의 윤리경영(2)롯데제과의 연혁2. 롯데 자일리톨 소개3. SWOT분석(1)Strength(강점)(2) Weakness(약점)(3) Opportunity(기회)(4) Threat(위협)4. 마케팅 전략(1) 표적시장 선정(2) 마케팅 믹스 ① 제품② 가격③ 유통④ 커뮤니케이션5. STP전략(1) Segmentation(2) Targeting(3) Positioning(4)결과 및 재 Positioning2 해태제과와 ‘자일리톨 333’1. 해태제과 소개(1) 해태제과의 윤리 경영(2) 해태제과의 연혁2. 해태 자일리톨 333 소개3. SWOT 분석(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