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강령] 각기업별윤리강령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17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윤리강령 이해
Ⅱ 신세계 푸드 시스템 윤리강령
Ⅲ 삼성 에버랜드 윤리강령
Ⅳ 현대 지네트 윤리강령
Ⅴ 세 기업의 비교 분석
★ 해태제과의 윤리강령
★ 롯데제과의 윤리강령
- 본문내용
-
Ⅰ 윤리강령 이해
윤리
윤리란 무엇이 옳고 무엇이 그른가에 대한 도덕적 원리 혹은 신념이다. 경영자는 한 조직의 리더로써 자신은 물론이고 조직에 소속되어 있는 구성원들에게 필요한 일종의 윤리강령(code of ethics)을 제정하고 실천하여야 한다.
경영자의 윤리 경영
경영자의 윤리 경영에 있어서의 윤리적 문제는 경영자가 다른 이해관계자의 이해보다도 자기의 개인적인 이익을 중요하게 생각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주고 있는 손해를 무시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조직의 리더의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비윤리적 유혹을 과감하게 뿌리쳐야 한다. 비윤리적인 행동은 경영자의 리더쉽 및 신뢰감의 상실하게 하며 다른 사람에게 그 손실과 비용을 부과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경영자는 경영 윤리를 준수하여 조직구성원들에게 행동 규범이 됨과 동시에 인적 자원과 생산성 향상의 측면에서 긍정적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social responsibility)
오늘날의 기업은 사회적 책임의 주체로써 도의적인 측면에서의 수동적인 사회참여가 아니라 경영에 있어서 근본적인 가치관에 입각하여 사회적 요구에 대응하는 적극적 경영기법이 요구된다. 기업이 사회에 대해서 열린 존재로써 자신의 행동이 사회적 요구에 부응한다는 것을 밝히고 선언하기 위해 이용하고 있는 경영기법에는 기업 윤리강령의 사용, 윤리위원회의 구성, 연간 보고서의 강화, 사회적 비용 정보시스템의 구축, 자체개발기술의 평가, 동종업계 단체와의 교류, 대화의 장 마련, 사회 감사 제도의 도입 등이 있다.
1. 새로운 경영전략으로 부상한 윤리경영
최근 재계를 중심으로 사회 각 부문에서 윤리경영이 주요 화두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