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조사론] 대학 학생식당 이용자의 태도와 활용추세 조사 및 개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제I절 서론
제II절 요약 및 조사결과
제III절 조사 방법
1. 조사의 방법
2. 조사 진행과정에 대한 통제 방법
3. 자료 검증 및 처리과정
제IV절 조사결과의 분석
1. 응답자의 신상정보 및 인구통계학적 자료
2. 가격에 대한 만족도
3. 품질에 대한 만족도
4. 시설에 대한 만족도
5.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6. 메뉴에 대한 만족도
7. 구매의사결정과정
8. 이용실태
9. 학생식당에 대한 인식
제V절 전략적 제안점 및 결론
부록 #1. 설문지
부록 #2. 2학생회관 실무자와의 면담결과
- 본문내용
-
제II절 조사결과의 요약
본 조사의 결과 분석 및 제안점 발표에 앞서 조사를 통해 나온 결과를 요약해보았다.
본 조사는 2학생식당에 대한 학생들의 이용빈도가 낮은 원인을 파악하고, 갑작스런 가격인상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조사, 가격 인상 전후의 식당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여 이용자들의 욕구에 부합하는 경쟁력 있는 학생식당으로 거듭나기 위한 기초자료를 수집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응답자는 2학생식당의 주 이용자인 경상대(49%)와 공대(32%)의 학생을 주 대상으로 하였으며, 학년분포는 1,2,3,4학년 고르게 분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남녀 성비의 균형을 맞추어 표본 수집을 계획 하였으나 표본수집결과 남성63%, 여성 37%의 구성을 보였다.
가격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서 설문지 분석 결과 학생들에게 가격이라는 변수가 학생식당 이용빈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체감하는 품질의 변화 역시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가격상승 후에도 학생들에게도 학생식당이 궁동에 비해 저렴하다고 인식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학생식당 비이용자들은 주로 대기시간과 맛 때문에 이용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으며, 설문지 작성 시 대기시간이라는 변수는 기존에 크게 고려하지 않았으나 비이용자들이 고려하는 가장 큰 변수 중 하나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품질, 시설, 서비스, 메뉴 만족도 조사에서 응답자들 중 50% 이상은 학생식당의 가격대비 품질에 대해서는 궁동과 비교했을 때 떨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학생들은 학생식당의 시설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만족하는 편이었으며, 가격상승이 학생식당의 대기시간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개방형문항에서 다수의 응답자가 식단의 다양성을 주장하였으나, 식단 다양성에 대한 질문의 답변과 비교하였을 때 일관성을 보이지 않아 보통이 불만족에 가까운 답변이라고 해석할 수 있겠다.
구매의사결정측면에 대한 조사에서 학생식당 이용의 주목적은 식사해결이고 식사인원 구성은 3~5명이라는 의견이 다수였으며, 학생식당의 경쟁우위는 지리적 이점과 가격이라는 조사 결과를 알 수 있었다. 식사 시 같이 먹는 집단이 친구일 때 학생식당을 이용하는 것으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