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롯데마트의 성공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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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롯데마트 소개

2. 환경 분석
(1) 할인점 등장배경
(2) 할인점 성장배경
(3) 한국 유통시장 동향

3. SWOT 분석

4. 롯데마트 성공요인
(1) 차별화 전략
(2) 해외 진출 전략
(3) 통큰 전략

5. 향후 전략
(1) 글로벌경영
(2) M&A
(3) 차별화
본문내용
Magnet이란 매력을 뜻하며, 고객욕구를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는 매력적인 매장을 의미하며, 그 매력으로 고객에게 늘 사랑을 받는 고객밀착형 할인점을 뜻하는 것으로, 롯데마트는 대표적인 유통 전문 그룹 롯데가 만들어낸 대형 할인점이다. 1979년 고객 제일이라는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설립된 롯데쇼핑에서 1998년 뒤늦게 대형 할인점 시장으로 진출한 것이 바로 마그넷(현 롯데마트)이다. 신세계, 삼성과 함께 대형 할인점 ‘Big 3`를 이루고 있는 롯데마트는 2000년 말 16개 점포로 최단기 다점포화를 전개하면서 유통산업의 새로운 선두주자로 떠오르고 있는 롯데의 유통회사로서 첨단 시설과 교통이 편리한 입지, 고품질의 상품을 최저 가격에 판매하는 차별화된 전략으로 고객들을 유도하고 있으며, 자체 브랜드인 "Lotte Mart" 상표로 제품을 선보여 질 좋은 상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최신의 POS 시스템 도입으로 자동발주 시스템, 물류시스템을 구축하여 물류비용을 최소화하고 이를 상품가격에 그대로 반영하여 더욱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공급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국내에서의 공격적인 점포확장과 더불어 해외시장 진출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07년 12월, 국내 유통업체로서는 최초로 M&A를 통해 중국 북경(6개점)과 천진(2개점)에서 영업 중인 네덜란드계 대형마트인 ‘Makro’를 인수해 중국시장에 본격 진출했고, 08년 6월 3개 점포를 시작으로 09년 상반기까지 상호 교체 작업을 마무리 하였다. 특히 ‘09년 3월 26일에는 중국 칭따오(靑島)시 청양(城陽)구에 스스로 부지를 확보해 오픈한 첫 점포인 청양점을 선보였다. 롯데마트는 현재 중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해외 3개국에 진출해 국내 유통업체 중에서 가장 활발한 해외사업을 벌이고 있다. 특히, 07년 12월 중국 Makro, 08년 10월 인도네시아 Makro, 09년 10월 중국 TIMES를 연이어 인수함으로써, 현재 해외 3개국에서 105개 대형마트(중국81개, 인도네시아22개, 베트남2개)를 운영하는 글로벌 유통업체로서 자리매김하였다.
참고문헌
www.lotte.co.kr
company.lottemart.com
www.seri.org
www.retaildb.co.kr
www.retailnews.co.kr
www.discountstorenews.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k.co.kr
www.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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