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커뮤니케이션 효율적 관리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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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커뮤니케이션 기본개념
2. 커뮤니케이션 과정과 장애요인
3. 커뮤니케이션 유형
4.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5. 커뮤니케이션 효율적 관리방안
6. 사례 및 결론
본문내용
종업원이 그 경로를 명확이 알아야 한다.

그 경로는 가능한 직접적이고 짧아야 한다

경로는 항상 이용되어야 한다

공식적 커뮤니케이션 경로상에는 권한이 주어져야 한다

커뮤니케이션의 중심점에 있는 사람들은 충분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가져야 한다

경로는 중단되지 않으며 확인되어야 한다.

전달자와 관련된 장애요인

정확한 목표와 내용의 부족
커뮤니케이션의 기술,부적절한 어휘,전달경로의 부적절성, 부정확한 표현, 문장구성 부족
대인적인 감수성의 결여로 인한 동기부여 및 신뢰도 부족

수신자와 관련된 장애요인

전달자에 대한 편견 작용
현재 믿고 있는 사실과 다른 정보를 접 할 때 거부하는 경향
피드백의 결핍으로 인한 기회의 부족
정보의 수신자가 고의로 정보를 호의적 또는 부정적으로 여과


상황과 관련된 장애요인

의미상의 문제점으로 같은 기호를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로 해석
정보의 과중으로 수신자가 능력 이상의 메시지를 받았을 때 유효성 저하
시간의 압박으로 커뮤니케이션의 정확성 및 기회 상실 초래
상위자와 하위자 간 지위상의 차이로 인해 왜곡

☞그레이프바인?

조직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은 항상 공식적으로 짜여진 틀 안에서만 일어나는 것은 아니고 자생적으로 형성된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체계가 존재.


메시지의 속도가 빠르다 (공식적에 비해)
조직경계간을 드나들 수 있다
동시에 구전되는 동안 부정확하게 된다
종업원의 즉각적 반응을 요구하는 중요정보는 효과적 처리 하는 반면 왜곡되었을 시 통제가 어렵다.


그레이프바인의 존재가 조직에서 필연적이고 자연적인 현상임을 인정한다면 역기능을 줄이고 장점을 이용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일정 근무연한이 지났지만 사내에서 특별한 직급 호칭이
없는 직원들에 대해 ‘부장’, ‘과장’ 등의 호칭을 부여

직급 호칭을 아예 생략하는 호칭파괴 사례는 우리나라 기업문화에서는
어색하다고 판단

- 2003년 경북 구미 금융자동화기기 공장에 제도 도입.

- 2004년 사무직에까지 제도 확대 실시.

- “호칭 스트레스” 타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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