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조직학습과 학습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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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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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2
Ⅱ. 본론
1. 학습조직의 등장배경-------------------------2
2. 학습조직 개념------------------------------2
3. 학습조직 특성------------------------------3
4. 학습조직 형태------------------------------5
5. 학습조직의 유형----------------------------8
6. 조직학습의 과정----------------------------8
7. 조직학습의 순환과정-------------------------10
8. 학습에 대한 조직적 장애물--------------------10
9. 학습조직의 효율적인 관리방안------------------11
10. 사례------------------------------------12
Ⅲ. 결론-------------------------------------15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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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현재의 기업들은 빠르고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환경속에서 지식을 지속적으로 획득․창출, 축적하고, 전파․공유하여 이를 활용해서 고객에게 뛰어난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높은 기업성과를 달성하려는 것을 추구하는 이른바 ‘지식 경영’의 시대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조직 문화, 보상 시스템구축, 지식 하부구조 구축 등의 총체적인 접근을 통한 기업경영의 패러다임 변화가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변화의 기본은 기업의 학습조직화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서는 학습조직에 대한 개념과 특성 등을 사례와 함께 살펴보고 조직에의 구축방안과 효율적 관리방안을 논의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학습조직의 등장 배경
1970년대부터 공급초과 현상이 나타나고 경쟁이 극심해지면서, 매력적인 시장을 찾아 수익률을 극대화하려는 ‘전략경영’이 나타났다. 그러나 1980년대에 들어 정 보가 일반화되고 누구나 신규사업에 진출할 수 있게 되자 자신만이 보유하는 차 별적 핵심역량을 획득하려는 노력이 나타났다. 이 때 BPR, 벤치마킹등의 수많은 ‘경영혁신기법’이 나타났는데, 이러한 혁신기법들이 일부조직에는 상당한 효과를 주었지만, 쉽게 정착되지 않는 기업들도 나타났다. 이 때부터 경영자들은 위로부 터의 일방적인 혁신노력은 큰 효과가 없으며, 현장종업원들에게 혁신이 체질화되 지 않고서는 혁신은 결코 완성될 수 없다는 인식을 갖게 된 것이다. 현장에 있는 모든 구성원들이 끊임없이 문제의식을 갖고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자기 담당 분야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려는 시도가 모여야 곧 경영혁신이 될 수 있다는 것 이다. 이것은 위에서 아래까지 기업 경영의 근본적인 체질개혁을 의미한다. 그 결 과, 핵심역량화할 수 있는 지식의 창출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자율경영, 조직학습 의 개념이 등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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