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콤볼드리지 수상기업사례 -Midway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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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프로세스란?
2. MB 성공법칙 – Operations Focus
3. MBNQA 프로세스 평가기준
4. 수상기업사례 -MIDWAYUSA

본문내용
프로세스의 정의 자원을 사용하여 하나 이상의 입력을 받아 그것을 출력으로 바꾸는 모든 활동이나 운영.


BPR의 창시자인 마이클 해머는
기업의 장기적인 성공을 가져다 주는 것은 상품(product)이 아니라 프로세스(process)이다. 라고 하였다.
실제 시장에서 승부는 최종 상품에 의해서가 아니라 그것을 가능케 하는(enabling) 프로세스에 의해
결정 난다는 의미이다. 하수는 결과를 챙기고 고수는 과정을 챙긴다라고 말할 수 있다.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업무 흐름내지 작업체계인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과거 국내기업에서 가장 인기를 끌었던 6시그마도 프로세스 중심이다.



6시그마 백만분의 3.4를 의미하는 통계척도인 6시그마(σ, sigma)를 사용하여 품질혁신과 고객만족 을 달성하고자 하는 업무
프로세스 혁신 전략으로서 결함 발생률을 6시그마 수준으로 줄이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
▶6시그마는 프로세스의 편차를 감소시킴으로써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개념

프로세스가 최고의 경쟁력을 만든다는 인식이 높아지면서 기업에서는 프로세스 엑셀런스
(Process Excellence) 확보에 관심이 높았다. 
글로벌 기업에서는 경영의 성과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기업 전 부문의 프로세스와 업무를 최적화해 재설계하는 활동을 펼치고 있다.

즉 이익과 관련 없는 불필요한 업무 제거와 중복업무 통합, 고객 관련 프로세스 체계화, 시장 지향의
마케팅과 상품개발 프로세스 강화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이런 프로세스혁신 활동은 산업의 특성이나 기업 실정에 맞는 형태로 추진하면서 프로세스 엑설런스를 달성함으로써 성과를 극대화하자는 움직임이 나타났다.

또 기업 성과를 크게 좌우하는 핵심 프로세스 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것도 주목 받았다.
비전은 비전대로, 혁신은 혁신대로 추진하는 오류를 없애주는 것이 바로 핵심 프로세스 관리인 것이다.
또 저성장 기조 유지와 도요타자동차의 품질문제가 불거지면서 기본으로 돌아가자(Back to the Basic)가 키워드가 됐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생존과 성장을 위해서 기본에서부터 다시 점검해보고, 조직내의 현안 이슈를 해결해가는 움직임이었다. 


Work Systems
고객을 위한 가치를 창조 가능성 비상 사태에 대비하고 조직의 성공과 지속 가능성을 달성을 목표로,
핵심 역량을 이용하여, 시스템 설계, 관리 및 개선 작업 조직의 전반적인 접근 방식을 평가

Work system Design
Work system Management
Emergency Readiness

Work Processes
고객을 위한 가치를 창조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 그리고 조직의 성공과 지속 가능성을 달성을 목표로,
설계, 관리, 및 주요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평가

Work Process Design
Work Process Management
Work Process Improvement


Develop Action Plan
POSEC
[Plan – Organize – Staff – Execute – Control]
Stakeholder Requirements
Strategy to Meet Stakeholder Key Requirements
Measurements
Goals and Benchmarks
Process Documentation
Process Deployment and Trai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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