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품질경영상의 평가기준과 경영품질의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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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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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품질경영과 경영품질
2. 품질경영상의 평가기준은 경영품질을 측정할 수 있는가?
2.1 품질경영상의 신뢰성에 대한 논쟁
수상 후 파산한 월리스의 사례
수상추천이 거부된 아이다호 원자력의 사례
성급히 결정된 유니버설 카드서비스의 사례
2.2 경영품질을 측정할 수 있다는 몇가지 실증(實證)
3. 말콤볼드리지 미국품질상의 성공배경
국립표준기술원 (NIST : 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 and Technology)
MB상 재단 (Foundation for the MBNQA)
미국품질협회 (ASQ : American Society for Quality)
감독위원회 (Board of Overseers)
심사위원회 (Board of Examiners)
수상업체 (Award Recipients)
4. 우리나라 국가품질상의 위상제고를 위한 고려사항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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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품질경영과 경영품질
일반적으로 품질이란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는 속성의 집합이라고 정의되고 있으나, 고객을 잘못 정의하면 문제가 생긴다. 예를 들어 '고객만족을 강조하는 회사가 종업원들의 불만에 눈을 돌리지 못한다면 궁극적으로 고객만족에도 성공할 수 없다'는 이야기는 고객에는 외부고객과 내부고객이 모두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을 설명하는 것이다.
오늘날 고객의 개념은 이해관계자(Stakeholder)의 개념으로 확장되었다. 이해관계자란 자사의 성공과 발전에 이해관계가 걸린 모든 구성원을 지칭한다. <그림 1>에 나타낸 바와 같이 이해관계자에는 종업원, 고객, 주주, 협력업체, 지역사회 등이 포함된다.
캐나다 몬트리올대학의 Kelda 교수는 오늘날 품질경영의 목표는 3대 이해관계자인 종업원, 고객, 주주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최적의 균형을 찾고, 이 균형을 유지하면서 개선과 혁신을 성취하는 것이라고 보았다[6]. 기업들이 실패하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이해관계자 중 어느 한쪽만 고려하는 데에 있다. 오늘날 우리경제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유 중 하나도 이해관계자 일부의 만족에 치중했기 때문이며, 노•사•정 협의회의 결성을 통한 난관 타결책의 모색도 이해관계자들의 균형된 만족을 도출하기 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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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 Bemowski, K., and Stratton, B.(1995), "How Do People Use the Baldrige Award Criteria?" Quality Progress, May, pp.43-47.
[2] NIST(1997), Handbook for the Board Examiners, Malcolm Baldrige National Quality Award Program at NIST.
[3] Brown, M.K.(1997), Baldrige Award Winning Quality, ASQC Quality Press.
[4] Business Week(1997), "The Baldrige's Other Reward," March 10, p.45.
[5] http://www.quality.nist.gov/proces2x.htm
[6] Kelda, J.N.(1994), "Is Reengineering Replacing Total Quality?" Quality Progress, December, pp.7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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