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신입사원 훈련제도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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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조사한 조직의 개요


2. 관리자 인터뷰를 통한 신입사원 훈련제도


3. 직원 설문지를 통한 신입사원 훈련제도의 평가


4. 문제제기


5. 문제에 대한 개선안

본문내용

- 진행하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의 과정

회사의 비전, 재무제표, 우리회사의 경쟁적 위치, 역사 등의 회사 실정과 문화에 대한 교육은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연수원 교육이나, 사내 교육때 시작할 때 매번 시행하고 있다. 강의식으로 진행되며, 강사는 회사 내에 교육을 맡고 있는 직원이 맡아서 진행된다. 연수원 교육은 인천에 예전 기아자동차 연수원을 인수하여 사용하고 있다. 연수원 교육은 2박 3일간 진행이 되며 일반적으로 4~5명씩 팀을 구성하여 팀명 및 팀 구호를 설정케 한다. 그리고 첫날은 앞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회사의 상황, 역사, 문화들의 교육과 각종 레크레이션이 주로 이루어진다. 다음날에는 아침 일찍부터 미션을 주게 된다. 다양한 고객의 케이스를 각 팀별로 배분해주고, 고객에로의 접촉에서부터 관리까지의 일련의 과정의 컨설팅을 해야 한다. 가장 우수한 팀에게는 교육 마지막 날 시상을 하여 트로피와 부상을 수여하여 동기와 흥미를 제공하고 있다. 이미지 메이킹 교육은 깔끔한 이미지를 유지해야하는 보험회사 직원들의 특성상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하게 생각된다. 고객과 접촉하여 직접 대화를 하면서 관리를 해야 하기 때문에 발음 교정과, 고급스러운 단어사용, 어투교정, 그리고 스타일 코디까지 강사가 직접 시범강의와 직원들의 직접 체험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성공하기위한 습관 롤 모델은 강사가 사회적으로 유명한 사람에 대해 영상자료나 서적 등을 직접 분석하여 강의를 하고 있다. 각 사업단위로 돌아가면서, 하고 있는데, 부담 없이 들을 수 있으며, 사원들의 동기부여에도 좋은 것 같다. 자기자신분석은 강사나 사회자 없이, 30여명의 신입사원들이 원탁에 둘러앉아서 진행된다. 한사람씩 돌아가면서 자기소개를 3분가량 하게 된다. 다른 사람들은 발표자가 말하는 동안 발표를 듣고 그 사람의 성향을 묻는 질문지에 응답을 하게 된다. 이를 토대로 데이터베이스 가 나오고 통계화 하여, 각 직원들에게 배분된다. 이를 통하여서 자신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부족한 성향에 대해서는 전략적으로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를 생각해보게 하는 취지에서 행하고 있다. FP가 가져야 할 마인드, 판매·영업스킬, 선배들과의 대화 와 같은 교육은 실전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는 전국의 선배들을 강사로 초대하여 강의하는 방식으로 말이 강의지 격의 없이 궁금한 사항을 질문하고 선배들은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응답해주는 자연스러운 분위기에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실무관련 자격증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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