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TV가 관련 산업에 미치는 영향 및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들어가며

2. 스마트 TV 개요
1) 스마트 TV의 개념
2) 스마트 TV의 특성
가) 간소화
나) 편의성
다) 확장성
라) 연결성
마) 소통성
3) 기존 방송서비스와의 차이점

3. 스마트 TV의 부상 배경
1) 달라진 고객 니즈(Needs)
2) 네트워크 인프라의 발전
3) TV 대체재의 등장

4. 스마트 TV 시장 현황
1) Google TV
2) Apple TV
3) 삼성전자
4) LG전자
5) SONY
6) GPNC

5. 스마트 TV가 관련 산업에 미치는 영향 및 전망
1) TV 어플리케이션 시장의 성장
2) 방송 콘텐츠 트렌드 변화
가) 리치 콘텐츠 증가
나) 앱 형태의 콘텐츠 확산
다) 멀티스크린 서비스 확대
라) SNS 접목 서비스 본격화
3) 방송시장 역학구도 변화
가) 유료방송 플랫폼 사업자들의 사업 분야 다각화
나) 통신사업자의 기회와 위기
다) 방송광고 시장의 확대
라) 연관 산업의 활성화
4) 법적규제 문제 대두
가) '방영권' 범위 논란
나) 온라인 콘텐츠 심의 문제
다) 글로벌 확산과정에서의 관련 법제도 이슈화
라) 산업진흥과 이해당사자간 합의점 도출의 딜레마

6. 스마트TV 산업의 성공을 위한 제언
1) 수준 높고 풍부한 콘텐츠 제공
2) 편리한 UI 개발
3) 견고한 콘텐츠 개발 생태계 구축
4) 확실한 수익모델 확보
5) 규제 장벽의 극복 여부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기존 방송서비스와의 차이점

스마트TV는 전달방식과 양방향성, 콘텐츠, 응용프로그램 면에서 기존 방송서비스와 차이가 있다. 이를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 표와 같다.

지상파 TV
케이블/위성 TV
IPTV
스마트 TV
전달방식
전파
케이블/위성
인터넷
인터넷
양방향성
없음
일부 있음
일부 있음
있음
콘텐츠시청방식
지상파 방송사제공(push)
케이블방송 위성방송업자 제공 (push)
통신사업자가 방송콘텐츠 제공 (push)
온라인/방송 영상콘텐츠 검색 (pull)
요금체계
무료(시청료)
유료
유료
유/무료
Ex
KBS/MBC/SBS
CJ헬로비전
myLGtv/Qook
구글TV, 애플TV
표 TV 방송서비스의 구분 및 비교 / 출처 : 황준호, 스마트 TV가 방송시장에 미치는 영향

1. 스마트 TV의 부상 배경

최근 스마트 TV가 급부상하고 있는 데에는 고객측면에서의 변화, 네트워크 인프라 측면에서의 변화, TV 대체재의 등장 등 크게 3가지 요인을 꼽을 수 있다.

1) 달라진 고객 니즈(Needs)

라이프스타일이 개인화됨에 따라 콘텐츠의 소비도 개인화·맞춤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또한 소득 수준이 향상되고 주 5일 근무가 보편화되면서 여가시간이 늘어나 홈 환경이 더욱 흥미로운 엔터테인먼트 공간이 되기를 바라는 고객이 늘고 있다. 여기에 전자기기의 스마트화 물결과 함께 소비자들의 스마트기기에 대한 학습이 진행되어 스마트 홈 환경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준비를 갖추어가고 있다는 점도 TV의 스마트화를 부추기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김명준, 스마트 TV 성공 전략(1), 한국정보과학회, 2010.9
김대진, 스마트 TV 현황 및 발전 방향, 한국방송공학회, 2010.9
황준호, 스마트 TV가 방송시장에 미치는 영향,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0.8
이성근, 스마트 TV가 그리는 미래 TV, Weekly 포커스, LG Business Insight, 2010.9
박혜영, 스마트 TV 산업 동향 및 시사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0.9
백영미, 스마트 TV 시장의 현황 및 향후 전망, 한국콘텐츠진흥원 포커스, 2010.10
오세근, Smart TV 트렌드, SBS 비즈니스 개발, 201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화가 가족에 미치는 영향 사이버 공간 특성 정보화 두가지 시각 정보화 가족
  • 산업화로 인한 제2의 물결과는 질적으로 다른 사회가 도래함을 전망하였다. 다니엘 벨은 탈산업사회의 도래에서 사회를 ‘전산업사회’, ‘산업사회’, 및 ‘탈산업사회’의 세가지 이념형으로 유형화하고, 탈산업사회를 정보화 사회로 규정하였다. 이들이 말하는 공통된 것은 ‘정보’라는 것이 미래사회에서 중요한 전략적 자원이 될 것이라는 것과, 이와 관련된 서비스 및 산업이 사회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는 것이다. ‘컴퓨터’의 발

  • 미디어를 통한 테러와 그 사례
  • 신상털기1. 미디어를 통한 보도는 과거보다 현재 매우 빠른 속도로 일어난다.2. 미디어를 통한 테러사례가 보도 후, 관련 테러 분야 외의 다른 분야에서 영향을 받는다.3. 이제 한 나라의 테러 사건은 그 나라의 문제 뿐 아니라 세계인 모두의 문제가 되 가고 있다.4. 테러의 대상이 국가, 상위계층이 아닌 일반인에게 까지 확장되가고 있다.5. 좀더 편한 미디어가 발달할수록 테러의 형태와 빈도가 다양화되고 많아지고 있다.결론.Q&A 감사합니다.

  • [스마트TV]스마트(Smart)TV의 기본 개념 이해 및 부상 배경과 시장 현황, 관련 산업에의 파급력 분석 등
  • * 스마트(Smart) TV- TV 2.0 스마트 TV의 모든 것팀 명 : **ListList목 차 스마트 TV 개요스마트 TV의 부상 배경스마트 TV 시장 현황관련 산업에 미치는 영향성공을 위한 과제참고자료1. 스마트 TV 개요*스마트 TV란?스마트 TV란 인터넷과 연결하여 방송을 포함한 각종 정보와 온라인 콘텐츠를 이용하고, PC나 스마트폰에서 쓰이는 운영체제를 탑재하여 어플리케이션 등의 소프트웨어를 설치실행할 수 있는 TV를 말함EX) TV를 통한 소셜네트워크 접속,

  • [정보통신 경제론] 최근 미국의 정보통신산업 현황과 우리 기업의 진출 방안
  • 영향 전망8. 시 사 점Ⅳ. 국내 IT 산업 관련 주요 정책 방향1. IT 산업 경쟁력 강화 및 장기적 발전을 위한 방안2. IT 수철 촉진 지원 정책의 방향3. IT 수출 진흥 관련 주요 추진 계획4. 수출 증대를 위한 정부 역할Ⅴ. 국내 기업의 해외진출 사례 - 1. SK 텔레콤1. 기업 소개2. 시사점

  • [소비자행동론] 스마트폰이 정보통신산업에 미치는 영향
  • SMART PHONE목 차Ⅰ. 서 론 : 스마트폰이 정보통신산업에 미치는 영향Ⅱ. 본 론1. 스마트폰의 정의 및 특징2. 기업 소개3. 환경 분석1>스마트폰 시장의 흐름2>스마트폰 OS 플렛폼, 마켓 형성의 중요성3>스마트폰 시장의 경쟁자4. SWOT분석5. 소비자 인식조사 (설문지)6. STP전략1>세분화2>표적화3>위치화7. 4P분석에 따른 전략 1>제품전략2>가격전략3>유통전략4>촉진전략8. 수익구조분석Ⅲ. 결 론 : 앞으로의 시장전망과 대응Ⅰ. 서 론 : 스마트폰이 정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