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TV]스마트(Smart)TV의 기본 개념 이해 및 부상 배경과 시장 현황, 관련 산업에의 파급력 분석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1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TV시장의 침체 속에서도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며 TV 시장의 중심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는 스마트TV에 대한 종합적인 조사자료입니다.
목차
1. 스마트 TV 개요
- 스마트 TV란?
- 스마트 TV에 대한 다양한 정의
- 스마트(Smart)의 개념
- 스마트 TV의 특성
- 기존 방송서비스와의 차이점

2. 스마트 TV의 부상 배경
- 스마트 TV 부상 배경
- 고객측면에서의 변화
- 네트워크 인프라의 발전
- TV 대체재의 등장
- 기타 요인

3. 스마트 TV 시장 현황
- 스마트TV 시장 규모 추이
- Google TV
- Google TV의 핵심 기능
- Google TV의 콘텐츠 영역
- Google TV에 대한 평가
- Apple TV
- Apple의 생태계
- Apple TV에 대한 평가
- 삼성 전자
- 삼성 전자 ‘삼성 앱스’의 콘텐츠 현황
- 삼성 전자 스마트 TV
- LG 전자
- LG 전자의 콘텐츠 현황
- SONY

4. 관련 산업에 미치는 영향
- TV 어플리케이션 시장의 성장
- 방송 콘텐츠 트렌드 변화
- 방송 콘텐츠의 변화 방향
- 방송시장 역학구도 변화
- 법적 규제 문제 대두
- ‘방영권’ 범위 논란
- 온라인 콘텐츠 심의 문제 & 글로벌 서비스화 문제
- 이해당사자간 합의점 도출의 딜레마
- 방송산업의 가치사슬 변화

5. 성공을 위한 과제
- 국내 스마트TV 산업의 성공을 위한 해결과제

6. 참고자료
본문내용
- 스마트 TV란?
스마트 TV란 인터넷과 연결하여 방송을 포함한 각종 정보와 온라인 콘텐츠를 이용하고, PC나 스마트폰에서 쓰이는 운영체제를 탑재하여 어플리케이션 등의 소프트웨어를 설치·실행할 수 있는 TV를 말함

- 스마트 TV에 대한 다양한 정의
국내외적으로 스마트 TV에 대하여 합의된 정의를 두고 있는 것은 아니나, 최근 구글과 애플이 준비하는 차세대 TV를 일컫는 의미로서 업계를 중심으로 사용되기 시작

- 네트워크 인프라의 발전
유무선 초고속 네트워크의 급속한 발전
가전기기마다 IP가 부여되는 홈 네트워킹 시대 도래
개선된 네트워크 환경을 바탕으로 TV에서 이용할 수 있는 인터넷

- Google TV의 핵심 기능
구글 TV의 핵심 기능 = 검색
브라우저에 검색어를 입력하면 그와 관련된 모든 콘텐츠와 어플들이 화면에 나열
검색 결과는 TV 채널에서 시청할 수 있는 프로그램 목록, 일정표에서부터 웹에 존재하는 유튜브(YouTube) 동영상, 구글 TV에 설치된 관련 어플까지 모든 종류를 총 망라
사용자는 검색 결과 중 자주 사용하는 것들을 즐겨찾기하고 지정할 수 있음
즐겨찾기 리스는 구글 TV의 메인 화면에 저장되어 언제든지 편리하게 이용 가능
참고문헌
김명준, 스마트 TV 성공 전략(1), 한국정보과학회, 2010.9
김대진, 스마트 TV 현황 및 발전 방향, 한국방송공학회, 2010.9
황준호, 스마트 TV가 방송시장에 미치는 영향,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0.8
이성근, 스마트 TV가 그리는 미래 TV, Weekly 포커스, LG Business Insight, 2010.9
박혜영, 스마트 TV 산업 동향 및 시사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0.9
백영미, 스마트 TV 시장의 현황 및 향후 전망, 한국콘텐츠진흥원 포커스, 2010.10
오세근, Smart TV 트렌드, SBS 비즈니스 개발, 2010.1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기본에 충실한 자료
  • cnqh***
    (2013.04.13 12:21:34)
회원 추천자료
  • [콘텐츠개발] MBC 예능 TV 프로그램 `무한도전`을 활용한 스마트폰 기반 오프라인 소셜 네트워크 게임(SNG) 개발 계획서
  • 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영향력을 지니고 있는 지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1. 스마트폰 시장조사 및 전망‘무한도전 어플리케이션’, 일명 ‘무도어플’은 말 그대로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콘텐츠이다. 다수의 스마트폰 중에서 특히 아이폰 유저를 대상으로 한 아이폰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때문에 어플리케이션 목표 시장은 스마트폰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모바일 시장은 스마트폰의 등장 이후 많은 변화

  • [경영] 삼성 애니콜과 노키아 비교 분석
  • 분석 애니콜 핵심역량 애니콜 4P 분석 애니콜 STP 전략 노키아 분석1) 노키아 국제경영전략 2) 노키아 환경분석 3) 노키아 SWOT 분석 4) 노키아 4P분석 모바일 시장 안의 애니콜 & 노키아 왜 애니콜이 국내시장에서 위너일까? 왜 노키아가 국내시장에서 루저일까? 애니콜 & 노키아 앞으로의 행보 애니콜 & 노키아 보도자료 용어설명 자료출처 주제 선정 동기 및 배경21세기에 들어서면서 이제 우리생활에서는 카메라, TV, 컴퓨터, 핸드폰 등, 여러 전

  • 모바일 SNS로 인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변화
  • 등장과 함께 엄청난 파급력을 경험하면서, 생활의 일부분이 된 인터넷을 이동 중에도 사용하고 싶은 많은 사람들의 욕구는 스마트폰의 출현, 통신망의 고도화, 다양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출현으로 현실화되었다. 곽윤희, 모바일 SNS 이용동기와 이용행태의 상관관계 연구, 2011, p.19이렇게 전 세계적으로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확산시킬 수 있었던 것은 아이폰 및 각종 스마트폰의 도입과 대용량 데이터 콘텐츠 보급 확대와 2010년을 기점으로 하여 급

  • 비즈니스모델 개발 중간고사 정리본
  • 시장에서의 실패는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차별적 기회로 작용미션ㆍ창의적인 수익운영을 통해 개인적 이득을 추구ㆍ공익을 위한 사회적 가치를 추구자원개발ㆍ시장기반보상체계에 의한 인적ㆍ물적 자원의 접근ㆍ상업적 시장에서의 접근보다 더 많은 제약조건성과측정ㆍ재무적 지표(경제적 보상)ㆍ이해관계자들의 관계(사회적 보상)인력, 배경, 운영, 기회에서의 차이인력 및 자원ㆍ창업자의 산업지식과 인적 네트워크는 투자자들에게 신뢰

  • [PR 캠페인 사례연구] 한화 해피선샤인
  • 분석1. 태양광 산업 현황세계적인 녹색 성장 기조에 맞춘 태양광 사업에 대한 관심 고조되고 있고, 국내 총발전량의 일정비율을 신재생에너지로 의무화하는 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RPS)를 도입하는 등 정부 차원의 탄소 배출 제재와 그린 사업육성 정책으로 태양광 사업에 대한 정부의 탄탄한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 국내 경쟁 업체 상황계속되는 투자로 인해 수요대비 공급이 과잉되는 상황에서 산업 초창기인만큼 국내 태양광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