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스마트TV의 이해, 시장 분석, 과제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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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스마트TV의 이해
(1) 스마트TV란?
(2) 스마트TV 등장배경
(3) 스마트TV 특징

2. 스마트TV의 시장 분석
(1) 글로벌 시장 현황
(2) 국내 시장 현황
(3) 스마트TV 시장 전망
(4) 관련 산업에 미치는 영향

3. 스마트TV의 과제와 제언
(1) 극복 과제
(2) 성공을 위한 제언

4.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1) 스마트TV란?
스마트TV는 기존의 일반TV에 개방형 웹 서비스와 스마트폰의 특징이었던 전용 앱 등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는 멀티TV로, 디지털TV에 운영체제(OS) 및 인터넷접속 기능을 탑재하여 실시간 방송 뿐 만 아니라 VOD·게임· 검색 등 다양한 콘텐츠를 편리한 이용자환경(UI/UX)에서 이용할 수 있는 TV를 말한다. 스마트TV는 콘텐츠를 인터넷에서 실시간으로 다운받아 볼 수 있고, 뉴스∙날씨∙이메일 등을 바로 확인 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센터의 역할을 한다. 또한, 최근 소통의 장으로 뜨고 있는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SNS를 영상을 보면서 즐길 수 있는 멀티태스킹을 비롯한 정보의 공유가 이뤄지고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기기와 연동할 수 있는 N스크린도 간편하게 실행할 수 있다.

(2) 스마트TV 등장배경
1) 소비자의 다양화된 시청 욕구
스마트폰을 경험한 소비자들은 TV 또한 보다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를 원하여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콘텐츠를 골라보고, PC보다 큰 TV화면을 통해 보려는 등 TV시청에 대한 다양한 욕구가 나타나고 있다.

2) 기업들의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 노력
스마트폰에서 성공을 거둔 글로벌 기업들은 스마트폰보다 이용자가 많고,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TV 산업에서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3) 디지털 TV의 등장과 확산
디지털 TV의 등장으로 TV에도 PC처럼 운영체제 탑재가 가능해졌으며, 다양한 응용프로그램(어플리케이션)의 활용 및 방송 컨텐츠와 인터넷 콘텐츠의 호환·연동이 가능해 졌다.
참고문헌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스마트 TV 발전방향과 콘텐츠 전략 - 고정민,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1
스마트TV혁명 - 고찬수, 21세기북스, 2011
N스크린 시대를 여는 스마트TV와 관련산업 개발동향 시장분석 - 데이코산업연구소, 2011
스마트TV 성공 전략 - 김명준, 한국정보과학회, 2010
스마트TV 현황 및 발전 방향 - 김대진, 한국방송공학회, 2010
스마트TV가 방송시장에 미치는 영향 - 황준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0
스마트TV가 그리는 미래 TV - 이성근, LG Business Insight, 2010
스마트TV 산업 동향 및 시사점 - 박혜영,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0
스마트TV 시장의 현황 및 향후 전망 - 백영미, 한국콘텐츠진흥원 포커스,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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