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동기부여가 기업 성과에 미치는 중요성-유한킴벌리, 삼성카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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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론
1. 동기부여의 개념
2. 동기부여의 등장배경 및 필요성

Ⅱ. 본론
1. 유한킴벌리 기업소개
2. 유한킴벌리의 동기부여 이론 적용 및 성과
2‐1. E.R.G이론과 유한킴벌리
2‐2. 목표설정이론과 유한킴벌리
2‐3. 기대이론과 유한킴벌리
2‐4. 성취동기이론과 유한킴벌리
2‐5. 공정성이론과 유한킴벌리
2‐6. X‐Y이론과 유한킴벌리
2‐7. 2요인이론과 유한킴벌리
2‐8.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과 유한킴벌리

Ⅲ. 결론
1. 결과 및 시사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유한킴벌리의 동기부여 이론 적용 및 성과

유한킴벌리의 경영방침에 대하여 동기부여 이론 8가지에 접목시켜 유한킴벌리 기업의 동기부여 사례와 그 성과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1. E.R.G이론과 유한킴벌리

인간의 동인(motive)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하여 높은 수준의 욕구나 낮은 수준의 욕구 모두가 어느 시점에서는 동기부여(motivator)의 역할을 한다는 클레이턴 알더퍼의 이론이다. 에이브러햄 매슬로(Abraham H. Maslow)의 욕구5단계설을 수정한 것으로, 인간의 핵심적 욕구를 존재욕구(existence needs), 관계욕구(relatedness needs), 성장욕구(growth needs) 등의 3가지로 분류하였다.
존재욕구(E : Existence)는 모든 형태의 생리적, 물리적 욕구이며 생존을 위하여 필요한 욕구이다. 배고픔, 갈증, 안식처, 임금이나 쾌적한 물리적 작업조건 등이 이 욕구에 속하며, 매슬로우의 생리적 욕구, 물리적 측면의 안전욕구 등이 포함된다.
관계욕구(R : Relatedness)는 타인과의 대인관계와 관련된 모든 욕구를 말한다. 관계성의 욕구는 사회적 및 지위상의 원망으로서 타인들과 대인관계에 있어서 존경과 사랑을 받고 싶어하거나, 일반 사회생활에 있어서 고립되지 않고, 자율적으로 활동함으로써 심리적 안정을 추구하는 소속의 욕구이다.
성장욕구(G : Growth)는  개인의 성장에 대한 내적 욕구를 말하며, 다분히 심리적?정신적 안정과 성장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욕구는 Maslow의 욕구단계설에서 볼 때 자아실현과 자존의 욕구를 포함한다 창조적, 개인적 성장을 위한 한 개인의 노력과 관련된 욕구이다.
클레이턴 알더퍼는 한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면 그 상위의 욕구가 증가하는데, 욕구단계는 미리 정해진 것이 아니라 다른 욕구의 충족정도에 따라 증감될 수 있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http://www.yuhan‐kimberly.co.kr/yk_info/info_main.asp?gubn=C&code=C03

‐ http://www.yuhan‐kimberly.co.kr/yk_info/info_main.asp?gubn=C&code=C02

‐ http://www.yuhan‐kimberly.co.kr/yk_info/info_main.asp?gubn=D

‐ http://www.kmac.co.kr/main/main.asp (한국능률협회 컨설팅)

‐ 정혜원 저, 대한민국 희망보고서 유한킴벌리, 거름, 2004. 7

‐ http://whrd.sookmyung.ac.kr/bbs/view/?name=c_qna&name2=1&board_
no=112

‐ 민경호 저, 조직행동론, 무역경영사, 2005. 3

‐ 문국현 저, 세계가 배우는 한국 기업의 희망, 한스미디어, 2005. 5

‐ 정승훈/이광호 공동 저, 한국 CEO의 경영 연금술, 평단문화사, 2005,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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