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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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I. 서 론 ................................................................................1

II. 광고와 소비자에 관한 이론 .............................................3
1. 광고의 정의 및 기능 ........................................................................3
2.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동기의 유발 ......................................5

III. 광고의 영향과 효과 및 기능 ..........................................7
1. 광고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7
2. 광고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8
3. 광고의 사회적 영향 ......................................................................9
4. 기업 경영적 측면의 영향과 기능 ................................................10
5. 국민 경제적 측면의 영향과 기능 ................................................12
6. 사회문화적 측면의 영향과 기능 ..................................................13
7. 청중(audience)적 측면의 영향과 기능 .......................................14

IV. 제품 광고 전략 ............................................................15
1. 소비자 판촉 ................................................................................15
2. 경품 ..........................................................................................17
3. 쿠폰 ..........................................................................................18
4. 특매 ..........................................................................................18
5. 소비자 콘테스트 .........................................................................19
6. 이벤트 판촉 ................................................................................19
7. Demonstration ...........................................................................20
8. 샘플링 .........................................................................................20
9. 진열(Display) .............................................................................20
10. 소비자 교육 ..............................................................................21
11. 카탈로그 ․ 팜플렛 .....................................................................21

V. 문제의 종합 ..................................................................22

VI. 결 론 ...........................................................................23

참고문헌 ...............................................................26
본문내용
I. 서 론



현대의 산업사회에 있어서 소비생활은 각종 대중매체를 통해 다종다양한 광고의 많은 영향을 받아 일어나고 있으며 따라서 오늘날 광고는 점차로 우리 사회 전반에서 여러 기능을 수행하며 지대한 영향력을 과시하게 되었다.
광고는 본래 국민의 생활수준을 유지 향상시키는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여 기술혁신의 결과로서의 상품에 관한 제반 정보를 널리 보급시켜 소비를 촉진함으로서 국가경제의 성장을 도모하여 궁극적으로 풍요한 사회를 이루고자 하는 것이 그 목적이었으나, 점차 소비생활에 광고에 의한 의존도가 높아짐에 따라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측면에서의 습속 내지 문화양식을 바꾸도록 유도하여 기업의 판매촉진 수단으로 이용되는 광고는 기존의 문화적 테두리를 넘어서 소비문화 내지 생활문화를 변화시키려는 노력을 하기 때문에 소비자는 광고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다.
광고의 기원은 인류문명의 탄생으로 거슬러 올라가지만 광고가 급속도로 발달한 것은 자본주의 경제가 발달한 이후라고 할 수 있다.
20세기에 접어들어 광고는 본격적으로 기업의 판매수단이 되었으며 특히 독점적 대기업의 판매방법으로 활용되어 가능한 한 많은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상품을 주지시켜 그들의 주의(注意)를 끌고, 소비욕구를 환기시켜 수요(需要)를 창출하며 판매를 증진시키는 판매(販賣)촉진(促進)책이 되고 있다.
오늘날과 같이 생산과 소비가 분리된 분업경제체제 하에서 소비자가 그들의 생활을 영위해서 생활수준을 향상시켜 가려면 당연히 생산 ․ 판매되는 상품을 선택 ․ 구매 ․ 소비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런데 분업경제체제 하에서는 생산자인 기업과 소비자 사이에는 정보의 전달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질 수는 없게 된다. 따라서 어떠한 형식으로건 소비자에게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져 소비생활에 관련된 충분한 정보가 소비자에게 전달되어야만 하는 것이다.
소비생활에 필요한 정보는 경제규모가 적은 상황에서는 쉽게 얻어질 수 있으므로 경제적 목적을 위해 활용되는 매스 커뮤니케이션인 광고가 그다지 필요하지 않았다. 그러나 경제가 발전하고 더욱 복잡하게 될 수록 생산 ․ 판매되는 제품의 종류가 다양해진다. 또한 부단히 신제품이나 개량(改良)상품이 쏟아져 나오면 나올수록 소비자들의 이에 대한 정보의 필요성은 더욱 높아지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 생산과 소비자의 인지(認知) 사이에 형성되어 있는 간격을 메워줄 정보를 전달하기 위하여 광고라는 형식의 매스 커뮤니케이션이 필수적(必須的)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소비자에게 생활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필수적인 광고활동의 활성화와 더불어 광고에 대한 여러 가지 비판의 소리도 높아지고 있는데. 그렇다면 광고가 수행하는 역할 내지 기능은 무엇인가를 검토해 보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광고에 의해 소비자가 어떠한 영향을 받고 있는가를 알아봄으로써 광고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광고가 소비자를 위해 어떠한 면을 지향해야 하는가를 제시하여 소비자의 바람직한 구매생활에 보탬을 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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