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집관리의 의의와 과정, 모집원천과 모집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모집관리의 의의와 과정, 모집원천과 모집방법
- 목차
-
모집관리의 의의와 과정, 모집원천과 모집방법
목차
* 모집관리
Ⅰ. 모집관리의 의의와 과정
1. 모집관리의 의의
2. 모집과정
Ⅱ. 모집원천과 모집방법
1. 내부공급원 모집
1) 승진
2) 전직
3) 직무순환
4) 재고용
5) 사내 공개모집 제도
6) 기술목록과 관리자 목록
2. 외부공급원 모집
1) 광고
2) 직업소개소
3) 전문기관
4) 채용박람회
5) 인턴사원제도
6) 노동조합
7) 연고모집
8) 리스 종업원
9) 미개발 공급원
- 본문내용
-
모집관리
I. 모집관리의 의의와 과정
1. 모집관리의 의의
모집(recruitment)은 기업이 필요한 인력을 확보하는 일차적 과정으로 기업목적
달성에 공헌할 수 있는 인력을 조직적으로 유인하는 관리과정이다. 이 모집활동은 인력확보에서 기업 이미지와 관련된 일반적 정보제공부터 모집광고와 지원서의 접수에 까지 여러 가지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집활동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기업이 필요한 인적수요를 결정하고, 적임자를 발
견할 수 있는 모집수단을 개발하며, 모집활동을 위한 체계적, 종합적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또 지원자를 확보하며, 여러 가지 모집방법을 사용하여 우수한 자를 기록하고, 유능한 자가 합격되었는지를 확인한다.
기업의 인력은 퇴직, 사고, 이직 등 자연적인 변동과 조직의 확장, 신기술 도입 등
으로 항상 변한다. 따라서 모집활동은조직의 인력수요 예측과 노동시장상황을 고려
하여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전개하고, 장기적 관점에서 기업전반에 대한 이미지 형성과 홍보활동을 동시에 추진해야 한다.
2. 모집과정
모집과정(recruitment process)은 인사 계획에 따라 선발대상을 모집하는 과정을
말한다. 모집과정은 인적자원 계획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인적자원을 정식으로 모집하기 전에 대안을 모색하게 되며, 공식모집의 단계에서는 내부모집 또는 외부모집을 통해 인력을 확보하는 순서를 받는다.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