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훈련의 기초와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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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훈련의 기초와 평가
목차
교육훈련의 기초와 평가




목차

* 교육훈련의 기초와 평가

Ⅰ. 교육훈련의 이론적 기초

1.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타당도
2. 학습의 동기와 원리
1) 학습의 동기
2) 학습의 원리
(1) 영구적 변화
(2) 연습과 피드백
(3) 강화와 소거의 법칙
(4) 학습곡선

Ⅱ. 교육훈련의 평가

1. 교육훈련 평가의 의의
2. 교육훈련의 평가과정
3. 교육훈련의 평가방법
본문내용
교육훈련의 기초와 평가

1.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타당도

교육훈련의 목적은 종업원의 지식 ․ 능력 ․ 자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므로 프로그램도 이에 걸맞게 구성해야 한다.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타당도는 훈련타당도, 내용타당도, 구성타당도, 성과타당도로 구분한다. 훈련타당도는 교육훈련과 구성원의 관계를, 내용타당도와 구성타당도는 교육훈련 내용과 구성이 목표에 적합한가를, 성과타당도는 교육훈련과 성과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실제성과는 학습효과를 실무에 적용하는 이전효과와 이를 조장하는 강화효과가 어느 정도인가를 의미한다.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효과를 높이려면 이들 여러 타당도를 높여야 한다.

2. 학습의 동기와 원리

1) 학습의 동기

교육훈련의 목적은종업원에게 직무의 적응수단을 습득시키는 것이다. 즉 기능, 지식, 습관, 태도 등을 변화, 향상시켜 직무에 한층 더 적합한 행동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 과정은 학습을 통해 이루어진다. 교육훈련의 목표에 도달하는 행동이 되기 위해서는 교육훈련에 대하여 동기가 따라야 한다.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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