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제5장 교육 개발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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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육․훈련의 기초
1. 교육․훈련, 왜 필요한가?
2. 효과적 교육․훈련을 위한 전제조건
3. 무엇을 교육시킬 것인가?
Ⅱ. 교육.훈련의 실제
1. 필요성 분석이란.
2. 교육.훈련의 유형들
3. 교육훈련의 평가
4. 우리나라의 산업교육
Ⅲ 경력개발
1. 경력개발이란?
2. 경력개발 활동
3. 경력목표 : 어떤 사람이 되려는가?
4. 경력 경로 : 어떤 과정을 거치려는가?
5. 직무이동
본문내용
1. 교육․훈련, 왜 필요한가?

▲교육․훈련의 의의
교육개발 관리란 기업이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서 조직 구성원의 사고방식, 지식, 기능(기술) 그리고 태도를 변화시켜서 기업에 맞는 유용한 인재로 만드는 전략적 활동을 의미한다. 오늘 날 기업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이에 대한 기업의 유연하고 능동적인 대처가 기업의 생존과 성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기업의 가장 중요한 자원인 인적자원에 대한 선진기업의 교육훈련 투자는 갈수록 높아지고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일수록 더 많은 교육훈련을 하고 있다.

(1) 교육․훈련의 필요성

기업의 경영환경이 복잡해지고 미래 예측이 불가능할수록 노동력, 자금 등과같은 물적자원보다 창의력, 기획력 같은 무형자산이 성장에 기여하는 핵심역량으로 부상한다. 따라서 무형자산이 기업의 가장 중요한 자원이고 인적자원에 대한 투자가 많을수록 이익이 커진다. 개인의 입장에서도 사회나 직무가 점점 다양한 지식을 요구하고 자아 개발과 성장에 대한 욕구도 커지고 있다. 그러므로 기업의 산업교육은 개인과 기업을 위해 그만큼 중요하다.

▲ 인간의 개발 가능성
기업을 운영하기 위한 재무적, 물적자원은 회사에 투입될 때의 가치 그대로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와 달리 인적 자원은 천만 원짜리를 채용했어도 어떻게 개발시키느냐에 따라 수십
억 원 짜리로 바꾸어 놓을 수 있다. 즉 인적자원은 그냥 두면 기술의 노후화로 가치하락이 될 수 있으면 동시에 교육훈련으로 그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가능성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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