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캐논과 기술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9 / 2019.12.24
- 17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기술전략이란? – 캐논을 선정한 이유
1. 핵심역량과 기술전략의 중요성
2. 기술전략의 성공기업 연구사례로 캐논(Canon)을 선정한 이유
Ⅱ. 캐논의 기업소개 및 핵심기술
1. 캐논의 기업소개 및 사업 발달 과정
2. 캐논의 핵심기술
Ⅲ. 캐논의 핵심역량과 기술전략
1. 캐논의 핵심기술 개발과 조달
2. 기술 인력의 조직 및 관리
3. 내∙외부적 상황에 맞는 기술전략의 구현 : 과거 캐논의 성공 사례
4. 캐논의 미래 기술전략
Ⅳ. 캐논의 성공사례를 통해 살펴본 기술전략의 중요성
- 본문내용
-
Ⅲ. 캐논의 핵심역량과 기술전략
Ⅱ장에서 살펴보았듯이 캐논의 성장력의 원천은 강력한 핵심기술력에 있었다. 이 장에서는 캐논이 이러한 핵심기술들을 바탕으로 어떻게 캐논 특유의 핵심역량으로 만들어 미래의 기술전략을 펼쳐나가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핵심역량은 핵심기술을 보유하는 것뿐만 아니라, 특화된 기업의 주요 특성들을 조화롭게 연계시키는 능력으로부터 창출된다. 핵심기술의 지속적 개발과 조달, 기술 인력의 조직과 관리, 내∙외부적 상황에 맞는 기술전략의 구현 등으로 기업은 핵심역량을 구축하게 되며 미래의 기업 성장동력을 이끌어 갈 기술전략을 펼쳐 나갈 수 있는 것이다.
1. 캐논의 핵심기술 개발과 조달
1) 핵심기술의 자체개발
캐논은 핵심기술인 광학기술과 정밀기계기술, 첨단전자기술 이외에도 LSI 설계기술과 화상 처리, 이미징 기술 등 강력한 IT기술까지도 현재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기반 기술을 기본으로 카메라와 전자사진, 잉크젯 등 기술적으로 성숙기에 들어선 강력한 제품군이 현재 캐논의 사업구조를 지탱하고 있다. 이처럼 캐논을 강력하게 성장시켜주는 핵심기술은 주로 자체적으로 개발, 조달되고 있다.
캐논이 기술 중심적인 기업으로 성장하게 된 것은 창업 초기 전자계산기 분야에서 품질 불량으로 막대한 손실을 입은 뼈아픈 경험이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캐논의 주력 사업분야인 카메라와 복사기, 프린터 분야에서 독일이나 미국 기업들의 특허권 공세에 시달리게 되면서 확실한 자체 연구개발을 통한 독자기술 확보가 필요하다는 것을 절실히 깨닫게 되었다. 이 때부터 캐논의 연구개발은 ‘끈기’와 ‘계속’이라는 특징을 나타냈다. 웬만한 난관에도 쉽게 포기하지 않는 ‘끈기’와 ‘계속’의 일본 특유의 장인정신이 구현되어야 제대로 된 독자적 기술을 개발할 수 있다는 신념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 결과 광학기술, 정밀기계기술, 첨단전자기술 부문에서 독자적인 기술에 바탕을 둔 뛰어난 제품을 출시할 수 있었다.
경쟁에 뒤져 있던 사업을 따라 잡는 방식에 있어서도 캐논은 독자적 기술 개발에 강한 집착을 보였다. 디지털 카메라 시장이 성장하던 시기 대부분의 기업이 사용하고 있던 CCD(Charge Coupled Device) 기술을 소싱해 디지털 카메라 사업에 빠르게 뛰어들기 보다는, 독자적으로 개발한 기술인 ‘촬상소자(CMOS)’를 통해 시기적으로 디지털 카메라 시장에 뒤늦게 진입하는 전략을 택했다. 센서 기술
자료평가
- 리포트 내용이 알차고 논리적이라 만족합니다
- 104855***
(2023.02.11 18:22:28)
회원 추천자료
- 캐논 생산혁신 레포트
- [국제마케팅] 시장을 차지하기 위한 라이벌 기업 경쟁전략-닌텐도와 소니, 캐논과 니콘
- [마케팅] 캐논의 성공 전략, 시장 및 환경 분석
- [FA][공장자동화][TOC][제약자원이론][CIM][컴퓨터통합생산][적기공급생산]FA(공장자동화), TOC(제약자원이론), CIM(컴퓨터통합생산), JIT(적기공급생산), AUTO LABELER SYSTEM(스티커접착기) 분석
- [TOC][제약자원이론][자원]TOC(제약자원이론)의 정의, TOC(제약자원이론)의 배경, TOC(제약자원이론)의 의사결정, TOC(제약자원이론)의 요인, TOC(제약자원이론)의 B2B(기업간 전자상거래)활용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