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캐논과 기술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술전략이란? – 캐논을 선정한 이유

1. 핵심역량과 기술전략의 중요성
2. 기술전략의 성공기업 연구사례로 캐논(Canon)을 선정한 이유

Ⅱ. 캐논의 기업소개 및 핵심기술

1. 캐논의 기업소개 및 사업 발달 과정
2. 캐논의 핵심기술

Ⅲ. 캐논의 핵심역량과 기술전략

1. 캐논의 핵심기술 개발과 조달
2. 기술 인력의 조직 및 관리
3. 내∙외부적 상황에 맞는 기술전략의 구현 : 과거 캐논의 성공 사례
4. 캐논의 미래 기술전략

Ⅳ. 캐논의 성공사례를 통해 살펴본 기술전략의 중요성
본문내용


Ⅲ. 캐논의 핵심역량과 기술전략

Ⅱ장에서 살펴보았듯이 캐논의 성장력의 원천은 강력한 핵심기술력에 있었다. 이 장에서는 캐논이 이러한 핵심기술들을 바탕으로 어떻게 캐논 특유의 핵심역량으로 만들어 미래의 기술전략을 펼쳐나가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핵심역량은 핵심기술을 보유하는 것뿐만 아니라, 특화된 기업의 주요 특성들을 조화롭게 연계시키는 능력으로부터 창출된다. 핵심기술의 지속적 개발과 조달, 기술 인력의 조직과 관리, 내∙외부적 상황에 맞는 기술전략의 구현 등으로 기업은 핵심역량을 구축하게 되며 미래의 기업 성장동력을 이끌어 갈 기술전략을 펼쳐 나갈 수 있는 것이다.

1. 캐논의 핵심기술 개발과 조달

1) 핵심기술의 자체개발
캐논은 핵심기술인 광학기술과 정밀기계기술, 첨단전자기술 이외에도 LSI 설계기술과 화상 처리, 이미징 기술 등 강력한 IT기술까지도 현재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기반 기술을 기본으로 카메라와 전자사진, 잉크젯 등 기술적으로 성숙기에 들어선 강력한 제품군이 현재 캐논의 사업구조를 지탱하고 있다. 이처럼 캐논을 강력하게 성장시켜주는 핵심기술은 주로 자체적으로 개발, 조달되고 있다.
캐논이 기술 중심적인 기업으로 성장하게 된 것은 창업 초기 전자계산기 분야에서 품질 불량으로 막대한 손실을 입은 뼈아픈 경험이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캐논의 주력 사업분야인 카메라와 복사기, 프린터 분야에서 독일이나 미국 기업들의 특허권 공세에 시달리게 되면서 확실한 자체 연구개발을 통한 독자기술 확보가 필요하다는 것을 절실히 깨닫게 되었다. 이 때부터 캐논의 연구개발은 ‘끈기’와 ‘계속’이라는 특징을 나타냈다. 웬만한 난관에도 쉽게 포기하지 않는 ‘끈기’와 ‘계속’의 일본 특유의 장인정신이 구현되어야 제대로 된 독자적 기술을 개발할 수 있다는 신념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 결과 광학기술, 정밀기계기술, 첨단전자기술 부문에서 독자적인 기술에 바탕을 둔 뛰어난 제품을 출시할 수 있었다.
경쟁에 뒤져 있던 사업을 따라 잡는 방식에 있어서도 캐논은 독자적 기술 개발에 강한 집착을 보였다. 디지털 카메라 시장이 성장하던 시기 대부분의 기업이 사용하고 있던 CCD(Charge Coupled Device) 기술을 소싱해 디지털 카메라 사업에 빠르게 뛰어들기 보다는, 독자적으로 개발한 기술인 ‘촬상소자(CMOS)’를 통해 시기적으로 디지털 카메라 시장에 뒤늦게 진입하는 전략을 택했다. 센서 기술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리포트 내용이 알차고 논리적이라 만족합니다
  • 104855***
    (2023.02.11 18:22:28)
회원 추천자료
  • 캐논 생산혁신 레포트
  • 전략의 핵으로’89년 지적 재산 법무 본부 창설미라타이 개혁의 성과캐논 개혁의 의미벨트 컨베이어 라인 -> 셀 생산국내에서의 생산 -> 셀 생산, 장치생산캐논의 개혁 List과거 부정과 과거 계승 양면의 개혁제품 만들기연구 개발기업 문화변 혁단독의 독자기술(완전한 자전주의 -> 독자개발 + 외부와의 제휴)비즈니스로서 성립하지 않는 개발을 중단한다 -> 연구개발의 붕괴자유에 대한 잘못된 생각 -> 정리정돈기술의 돌려 사용하기 -> 키테

  • [국제마케팅] 시장을 차지하기 위한 라이벌 기업 경쟁전략-닌텐도와 소니, 캐논과 니콘
  • 전략의 문제점과 결론닌텐도와 소니의 경쟁전략캐논과 니콘의 경쟁전략캐논의 경쟁전략니콘의 경쟁전략경쟁전략의 성과전략의 문제점과 결론Contents*Part3.3캐논과 니콘의경쟁전략카메라 산업의 후발주자 기본적으로 차별화 전략생산비용 절감보다는 팔릴 수 있는 물건에 집중R&D 비중이 8%에 가까움, 20년간 미국 내 특허 취득건수 5위내에 위치핵심기술에 부가적 가치를 더함 ex) 레이저 빔 프린터, 디지털 카메라셀(Cell) 생산방식의 해외

  • [마케팅] 캐논의 성공 전략, 시장 및 환경 분석
  • 생산기술 미보유 * 소니 - 카메라 바디, 렌즈 생산기술 미보유 * 펜탁스 - 이미지센서 생산기술 미보유 캐논의 성공전략2. 마케팅전략 1) 최고의 장사꾼 캐논   비슷한 성능의 타사 제품보다 한발 빠른 제품홍보   신문사, 잡지사 등 언론기관에 자본력을 바탕으로 대대적인 지원. 2) 국내 자사 설립   2005년까지 LG상사를 통하여 단순 판매만 하던 구조에서 벗어나 한국 내 법인인 “캐논코리아”를 설립하여 본격적인 대 고객 관리 시

  • [FA][공장자동화][TOC][제약자원이론][CIM][컴퓨터통합생산][적기공급생산]FA(공장자동화), TOC(제약자원이론), CIM(컴퓨터통합생산), JIT(적기공급생산), AUTO LABELER SYSTEM(스티커접착기) 분석
  • 전략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고, 그 고객을 만족시킬만한 제품을 만들기 위한 『기술력 개발』전략, 또 그 제품을 만들고 판매할 수 있는 조직의 구성원들을 관리하기 위한 『사원관리』전략들이 사용하고 있다. 그 외에도 나름대로 과감한 변신을 꾀하거나 허리띠를 졸라매는 등의 전략들을 수행하고 있다.과거의 대량생산을 하던 시기에는 소비자들에 대해서는 별로 고려하지 않았고 오직 생산자 위주로 시장이 운영되고 있었다. 그러나 현대는 3C(C

  • [TOC][제약자원이론][자원]TOC(제약자원이론)의 정의, TOC(제약자원이론)의 배경, TOC(제약자원이론)의 의사결정, TOC(제약자원이론)의 요인, TOC(제약자원이론)의 B2B(기업간 전자상거래)활용 분석
  • 생산 능력이 증가하여 시장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된다. 이제는 영업부서는 이를 전부 소화해내는 일이 급선무이다. TOC는 시장분할에 의한 가격차별화 전략에 좋은 수단을 제공한다.Backend 시스템은 데이터를 제공하는 정보시스템이며, 지금 일반적으로 구축되고 있는 SCM, ERP, CRM이 여기에 해당한다. TOC는 여기에서 어떤 정보가 필요한지, 어떤 데이터들을 관리해야 할 것인지 미리 설계하는 시스템적 안목을 제공한다. Ⅵ. 결론기업이라는 조직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