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국제기업의 조직과 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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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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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국제기업의 조직
2.국제기업의 통제와 보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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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국제기업 경영조직의 특질
국내경영활동만을 수행하던 국내기업이 활동범위를 확대하여 점차 국제기업으로 성장하게 되면 기업의 조직도 상이한 환경이나 해외영업활동에 상응하도록 변화되어야 함.
국제기업은 페이어웨더(J. Fayerweather)가 지적한 바와 같이 지리적 거리, 민족주의, 문화 및 환경을 포함하는 네 가지 커뮤니케이션 갭에 효과적으로 적응 할 수 있도록 조직 구조를 형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국제기업의 일반적인 목표는 해외시장을 확보하여 기업의 장기적 이윤을 극대화하는데 있음. 조직은 이러한 국제기업의 목표 달성을 위한 중요 수단임.
기업의 국제화 전략의 성패는 수립된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적합한 조직이 뒷받침하고 있는가에 달려 있음. 즉 전략과 조직의 적합성이 높을수록 조직의 유용성이 높아짐.
(4) 제품별 조직
제품별 조직의 형태는 제품사업부가 세계 전체의 사업이익을 책임 지는 것으로 지역별 사업부조직의 결점을 보완할 때 많이 이용됨.
이러한 조직형태는 제품의 종류가 다양하거나 제품의 성격이나 기술면에서 큰 차이가 있어 동일 지역이라 하더라도 통합이 어려울 대 유용함.
제품별 조직의 특징은 전 제품분야에서 최신기술의 해외이전이 이루어지고 국내조직이 해외사업으로부터 자극을 받아 국제경영에 대한 인식이 높아진다는 것임.
이 조직형태에서는 전략이나 통제를 본사의 최고경영자가 담당하고 제품에 대한 계획이나 통제를 각 제품사업부의 책임자가 담당함.
<장점>
1) 기능, 제품, 지역 중 어느 한 기준만을 중심으로 하여 조직구조를 형성할 때 발생하는 다른 기준의 독자성 상실 회피
2) 각 부문간의 조정 가능하고 급속히 변화하는 상황에 대처에 적합
<단점>
1) 경영자의 강력한 힘에 좌지우지되기 때문에 그 요구에 적합하지 않을 경우 조직이 무시될 수 있음
2) 구성이 매우 복잡하여 서로 간의 책임이 확실해야 함
3)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평가시스템의 개발, 의사결정의 횡적 조정을 위한 리더의 존재, 개방적 대화가 있는 조직문화 육성, 유연한 체제구축과 인재육성 등이 선행 되어야 함
(2) 통제의 영역
1) 비용통제
국제마케팅 비용은 예상치 못했던 비용(교통비, 물적 유통비,커뮤니케이션)의 증가로 인해 예산에서 벗어날 가능성이 많음
2) 매상고통제
가장 편리한 통제 메커니즘으로 총 매상고에 대한 수치는 다루기가 쉽고 예측과 비교를 하는 것이 간단하여 경영층이 직접 해외자회사, 지사의 발전과 제품계열별 매상고를 주기적으로 점검하면 통제 가능
3) 가격통제
기업체가 다양한 기구를 통하여 수출 내지 국제마케팅을 할 때 가격통제에 특수한 어려움이 따르므로 국제경쟁에 융통성 있게 대처하도록 판매되는 제품별 가격의 범위 미리 정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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