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국제기업의 조직과 통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8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국제기업의 조직
2.국제기업의 통제와 보고
본문내용
2. 국제기업 경영조직의 특질

국내경영활동만을 수행하던 국내기업이 활동범위를 확대하여 점차 국제기업으로 성장하게 되면 기업의 조직도 상이한 환경이나 해외영업활동에 상응하도록 변화되어야 함.

국제기업은 페이어웨더(J. Fayerweather)가 지적한 바와 같이 지리적 거리, 민족주의, 문화 및 환경을 포함하는 네 가지 커뮤니케이션 갭에 효과적으로 적응 할 수 있도록 조직 구조를 형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국제기업의 일반적인 목표는 해외시장을 확보하여 기업의 장기적 이윤을 극대화하는데 있음. 조직은 이러한 국제기업의 목표 달성을 위한 중요 수단임.

기업의 국제화 전략의 성패는 수립된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적합한 조직이 뒷받침하고 있는가에 달려 있음. 즉 전략과 조직의 적합성이 높을수록 조직의 유용성이 높아짐.





(4) 제품별 조직

제품별 조직의 형태는 제품사업부가 세계 전체의 사업이익을 책임 지는 것으로 지역별 사업부조직의 결점을 보완할 때 많이 이용됨.

이러한 조직형태는 제품의 종류가 다양하거나 제품의 성격이나 기술면에서 큰 차이가 있어 동일 지역이라 하더라도 통합이 어려울 대 유용함.

제품별 조직의 특징은 전 제품분야에서 최신기술의 해외이전이 이루어지고 국내조직이 해외사업으로부터 자극을 받아 국제경영에 대한 인식이 높아진다는 것임.

이 조직형태에서는 전략이나 통제를 본사의 최고경영자가 담당하고 제품에 대한 계획이나 통제를 각 제품사업부의 책임자가 담당함.









<장점>
1) 기능, 제품, 지역 중 어느 한 기준만을 중심으로 하여 조직구조를 형성할 때 발생하는 다른 기준의 독자성 상실 회피
2) 각 부문간의 조정 가능하고 급속히 변화하는 상황에 대처에 적합

<단점>
1) 경영자의 강력한 힘에 좌지우지되기 때문에 그 요구에 적합하지 않을 경우 조직이 무시될 수 있음
2) 구성이 매우 복잡하여 서로 간의 책임이 확실해야 함
3)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평가시스템의 개발, 의사결정의 횡적 조정을 위한 리더의 존재, 개방적 대화가 있는 조직문화 육성, 유연한 체제구축과 인재육성 등이 선행 되어야 함


(2) 통제의 영역

1) 비용통제

국제마케팅 비용은 예상치 못했던 비용(교통비, 물적 유통비,커뮤니케이션)의 증가로 인해 예산에서 벗어날 가능성이 많음

2) 매상고통제

가장 편리한 통제 메커니즘으로 총 매상고에 대한 수치는 다루기가 쉽고 예측과 비교를 하는 것이 간단하여 경영층이 직접 해외자회사, 지사의 발전과 제품계열별 매상고를 주기적으로 점검하면 통제 가능

3) 가격통제

기업체가 다양한 기구를 통하여 수출 내지 국제마케팅을 할 때 가격통제에 특수한 어려움이 따르므로 국제경쟁에 융통성 있게 대처하도록 판매되는 제품별 가격의 범위 미리 정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관리] 국제기업의 계획수립, 조직화, 지휘, 통제, 인적자원관리
  • 국제경영관리 국제기업의 계획수립, 조직화, 지휘, 통제, 인적자원관리목차국제경영관리I. 계획수립II. 조직화III. 인적자원관리IV. 지휘V. 통제* 참고문헌국제경영관리기업의 국제경영에 있어서도 국내경영에 있어서와 같이 관리직능 즉, 계획수립, 조직화, 충원, 지휘, 그리고 통제의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국내활동만을 수행하는. 기업과 국제기업 활동을 수행하는 기업 간의 관리과정의 차이를 살펴본다.I. 계획수립기업에서 계획을 수립하

  • [국제기업의 경영통제] 통제의 개념(글로벌기업 경영통제의 의의와 기능 및 기본요건)
  • 국제기업의 경영통제 통제의 개념(글로벌기업 경영통제의 의의와 기능 및 기본요건)목차국제기업의 경영통제 통제의 개념1. 통제의 의의2. 통제의 기능3. 통제의 기본요건* 참고문헌국제기업의 경영통제 통제의 개념(1) 통제의 의의국제기업은 본국 모기업의 기업시스템 하에서 해외자회사를 하위단위로 여러 국가에 형성되고 있다. 따라서 국제기업은 범세계적 환경에 시스템 전체가 대처하는 단일조직이면서 한편으로는 지리적으로 떨어

  • 기업윤리 사회적 책임과 국제경영
  •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환경국제기업의 사회적 책임 관리 분석 틀2/103 사례 모음1. 기업윤리윤리적 가치들을 기업의 전략수립과 실행, 의사결정 등 경영활동 과정에서실현되어 나타나는 정도.기업윤리 정의3/10개인적상대주의문화적상대주의윤리적 제국주의보편주의1. 기업윤리기업윤리의 관점 4/10개인적상대주의개인이나 조직의 관점에 따라 특정한 행동에 대한 수용 여부가 달라진다.특정상황에서의 행동들의 판단과 통제는 개인적인

  • [글로벌기업 인사관리] 국제기업의 인력양성(국제경영인력의 모집과정과 선발방법 및 확보방안)
  • 국제경영활동에 적합한 능력과 자질이 있는 국제경영인력을 선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국제기업들은 자사의 국제인사관리정책의 방향에 따라 본국인, 현지인, 제3국인 중에서 국제경영인력을 선발하게 된다.국제경영인력의 선발과정은 기초분석단계, 후보선정단계 및 인력관리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국제기업의 인력관리시 먼저 고려할 것은 기초적인 직무분석, 조직분석 그리고 문화적 환경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분석

  • [국제경영학] 국제생산관리
  • 국제생상관리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해보고 현재 기업들의 사례를 알아봄으로써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나아가야할 방향을 모색해보도록 하자.Ⅱ. 본론1. 국제생산관리의 의의본래 생산관리란 어떤 제품이 가격, 품질, 수량, 기일 등에 맞추어 생산이 완료될 수 있도록 합리적으로 생산 활동을 계획, 조직, 통제하는 것을 뜻한다. 근래에는 글로벌화 의 추세에 맞춰서 우리 기업들이 유리한 생산입지를 찾아 해외직접투자가 급증하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