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사회적 책임과 국제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1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기업윤리 , 사회적 책임과 국제경영
국제경영.
목차
1. 기업윤리
기업윤리 개념
기업윤리의 관점
특징 별 비교
2. 사회적 책임과 국제경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정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환경
국제기업의 사회적 책임 관리 분석 틀
2/10
3 사례 모음
1. 기업윤리
윤리적 가치들을 기업의 전략수립과 실행, 의사결정 등 경영활동 과정에서
실현되어 나타나는 정도.
기업윤리 정의
3/10
개인적
상대주의
문화적
상대주의
윤리적
제국주의
보편주의
1. 기업윤리
기업윤리의 관점
4/10
개인적
상대주의
개인이나 조직의 관점에 따라 특정한 행동에 대한 수용 여부가 달라진다.
특정상황에서의 행동들의 판단과 통제는 개인적인 가치관에 따라 달라진다.
기업윤리에 대해서 개인이 가진 자의성을 인정하는 관점.
문화적
상대주의
세상에 우월한 문화도 열등한 문화도 존재하지 않는다.
열린 태도로서 현지 윤리를 인식하고 평하가한다.
경영성과를 높이기 위해 본국 또는 현지국의 문화환경 중 기업에게 이로운 형태를 채택하는 것이 가능하다.
윤리적
제국주의
모국의 윤리적 관점을 기반으로 한 행동들을 옳은 것으로 보는 것이다.
개인이나 조직은 자신이 자라난 모국에서의 윤리적 가치관을 가장 이상적인 것으로 생각, 모든 행동의 지침으로 삼는다.
보편주의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기초적인 가치와 원칙, 신념 등을 기초로 하는 관점이다.
전 세계적으로 공통적인 특정한 코드를 받아들이게 한다.
5/10
1. 기업윤리
특징 별 비교
개인적 상대주의 문화적 상대주의
공통점 : 본국과 현지국 간 존재하는 윤리의식의 상대성을 인정함.
국제기업의 윤리적 행동은 일관성을 갖지 못함.
차이점 : 개인적 상대주의 → 개인성향
문화적 상대주의 → 문화적 차이
윤리적 제국주의 보편주의
공통점 : 윤리적 태도와 행동은 일관성을 가짐.
차이점 : 윤리적 제국주의 → 무조건적으로 본국중심적 사고에서 결정됨.
보편주의 → 일반적 세계적으로 인정하는 보편 타당한 가치에 기반을 두어 결정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경영윤리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경영윤리< 목 차 >1. 서 론2.기업 윤리 활동2.1기업 윤리 활동의 국제동향2.2기업 윤리 활동의 국내동향3.기업의 윤리 활동의 형태4. 기업의 사회적 책임4.1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의 개념과 관점4.2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과 분류5.국내 기업의 경영 윤리 사례 연구 결과6. 결 론1. 서 론 윤리경영이란 경제적 가치를 남기는 행위를 윤리적으로 행하라는 의미를 지닌다. 영어의 management 또는

  • 기업의 윤리경영
  • 기업의 윤리경영기업 윤리경영의 정의 및 중요성윤리경영은 곧 기업의 경쟁력우리나라 기업이 윤리경영현황과 과제윤리경영의 국제적인 동향기업이 사회적 책임과 윤리경영존경 받는 기업이 되기 위한 조건기업윤리교육의 자세목 차- * -1. 기업윤리(Business Ethics)의 개념 윤리의 정의: 윤리란 사회에서 통용되는 인간행동의 옳고 그릇됨을 판단하는 규범을 의미함. 기업윤리의 정의: “기업경영에서 나타나는 의사결정이나 행동의 옳고

  • 경영학원론 B형 언론에 소개된 혹은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기업윤리 관련 사례를 골라 간략히 설명하고 윤리를 보는 네 가지 관점에 준하여 사례를 평가 비판해보시오
  • 경영학원론 B형 언론에 소개된 혹은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기업윤리 관련 사례를 골라 간략히 설명하고 윤리를 보는 네 가지 관점에 준하여 사례를 평가 비판해보시오. 목차서론 본론1. 국내외 윤리경영의 환경변화1) 국제적인 윤리경영의 환경변화2) 국내의 윤리경영의 환경변화2. 기업의 윤리적 경영에 대한 개념 및 실천 필요성1) 기업윤리2) 기업의 사회적 책임3, 윤리경영의 개념4, 윤리경영의 필요성5, 윤리경영의 사례분석 6, 기업윤리의 4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경영윤리
  • < 대학국어작문 여름학기 기말 소논문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경영윤리< 목 차 >1. 서 론2.기업 윤리 활동2.1기업 윤리 활동의 국제동향2.2기업 윤리 활동의 국내동향3.기업의 윤리 활동의 형태4. 기업의 사회적 책임4.1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의 개념과 관점4.2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과 분류5.국내 기업의 경영 윤리 사례 연구 결과6. 결 론1. 서 론 윤리경영이란 경제적 가치를 남기는 행위를 윤리적으로 행하

  • 글로벌기업의 윤리와 사회적책임
  • 글로벌기업의 윤리와 사회적책임목 차(Agenda)창조적 자본주의 (Creative Capitalism)착한 초콜릿과 창조적 자본주의글로벌기업+토종기업협력=착한요구르트+농가 수입글로벌기업+지역자회사=착한비누+개인 위생 캠페인전개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의 개념기업 사회적 책임의 개념과 환경국제기업의 사회적 책임 관리 분석틀국제기업과 부정부패분식회계사례부패와 경영활동국제기업과 국제인권국제인권과 아동노동아동노동 착취사례공모에 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