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의 경영통제] 통제의 개념(글로벌기업 경영통제의 의의와 기능 및 기본요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06 / 2019.06.0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제무역 - 내용을 알아보기 쉽게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국제기업의 경영통제] 통제의 개념

1. 통제의 의의

2. 통제의 기능

3. 통제의 기본요건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통제의 의의

국제기업은 본국 모기업의 기업시스템 하에서 해외자회사를 하위단위로 여러 국가에 형성되고 있다. 따라서 국제기업은 범세계적 환경에 시스템 전체가 대처하는 단일조직이면서 한편으로는 지리적으로 떨어진 개별국가 환경에서 운영되는 일련의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다. 조직 자체가 갖고 있는 이러한 속성으로 인해 국제기업은 이중의 압력에 직면하고 있다. 즉 현지의 제도적 환경에 동화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전체 조직 내의 일관성도 유지해야 한다. 그러므로 해외자회사를 본국 모회사의 하위조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권한의 행사가 수행되는 일련의 통제과정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통제(control)란 기업목표 혹은 기업목표를 위해 수립된 계획이 의도대로 수행될 수 있도록 성과를 평가하고 수정하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통제는 경영계획 및 경영조직과 완전히 독립된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경영계획과 조직이 이어지는 유기적이면서도 연속적인 관리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통제기능의 기본적 원리는 국내경영과 국제경영에 있어서 거의 차이가 없으며, 단지 국제경영통제는 국내환경과는 다른 국제환경 속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여러 가지 복잡한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마케팅 용어 키워드별 요약정리 분석(A+자료)
  • 기본적인 마케팅 과업기업이미지 통합화(CI: Corporate Identity) 고객만족경영(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마케팅 능률마케팅 통제와 마케팅 감사마케팅 감사마케팅 콘트롤러ISO 인증마케팅 환경의 관리소비자 보호주의마케팅 시스템 어프로치(Marketing System Approach)마케팅 관리상에서의 정보의 역할1. 마케팅 개념, 정의, 의의, 기능, 종류, 과업, 고객만족, 통제, 능률, 사회적 책임 등마케팅 개념의 변천 마케팅 근시안(Marketing Myopia) 마케팅의 기능마

  • [인적자원관리] 제16장 국제 인적자원관리 요약
  • 국제 인적자원관리)제 1절. 국제 인적자원관리의 의의와 성격 및 접근방법1. 국제 인적자원관리의 의의세계적 경쟁 환경 하에서 국제화와 세계화에 대한 인식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기업의 성패를 결정하는 핵심은 바로 인적자원이다. 글로벌 환경 하에서의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과 어려움을 간과한다면, 통합적이고 강력한 인적자원의 기능 없이 오늘날과 같은 복합적이고 새로운 조직형태를 경영하는 데 필요한 재능 및 의식구조의 발전을 기

  • [경제학] 국제경영-글로벌 경영의 전략과 중요성
  • 경영전략이라고 하였다. (4) H. Igor Ansoff의 정의거시적 차원에서 전략의 개념을 정립하였는데, 경영전략은 변동하는 기업환경속에서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해서 환경에 적응 및 대응하기 위한 방향의 설정과 그를 위한 수단의 선택과 관련된 의사결정이라고 정의하였다. 요컨데 경영전략이란 기업의 기본적인 장기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환경과 기업의 능력을 최적으로 결합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2.국제경쟁전략의 의의

  • [국제경영학] 국제생산관리
  • 기본이 되는 국제생상관리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해보고 현재 기업들의 사례를 알아봄으로써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나아가야할 방향을 모색해보도록 하자.Ⅱ. 본론1. 국제생산관리의 의의본래 생산관리란 어떤 제품이 가격, 품질, 수량, 기일 등에 맞추어 생산이 완료될 수 있도록 합리적으로 생산 활동을 계획, 조직, 통제하는 것을 뜻한다. 근래에는 글로벌화 의 추세에 맞춰서 우리 기업들이 유리한 생산입지를 찾아 해외직접투자가

  • 공공기관 변화전략
  • 기업 관계자들의 철밥통 의식4. 공공기관에 대한 부정적 인식5. 정부 혁신 일환6. 국제 사회의 흐름Ⅲ. 우리나라 공공기관의 운영혁신 제도1. 공공기관의 지정2. 공공기관 운영위원회3. 경영공시제도4. 고객만족 경영 - 고객만족도 조사5. 공공기관 신설 타당성 심사제도 및 기능 적정성 심사제도6. 공기업 및 준정부기관 - 이사회, 감사, 임원인사제도, 예산회계제도, 경영평가 등7. 경영자율권 확대Ⅳ. 공공기관의 통제1. 공공기관 통제의 필요성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