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론]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기술혁신 요인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4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기술혁신내부역량,기술혁신외부환경,제조업과 서비스업의 기술혁신 요인비교
- [급식경영 A형]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이 다른 근본적인 차이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상업적 외식 중 한 업체를 선택
- [방통대 가정(식품영양학) 4학년 급식경영 A형]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이 다른 근본적인 차이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상업적 외식 중 한 업체를 선택하여 현황(메뉴, 마케팅전략, 서비스, 매출, 운영방법 등)을 조사하여 작성하시오.
- 대한항공,조직구조분석,아시아나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피터 드러커 -미래를 읽는 힘
- 목차
-
I.서론
II. 이론적배경
II.1 기술혁신의 개념 및 유형
II.2 기업의 외부환경과 기술 혁신
II.3 기업의 내부역량과 기술혁신
III.연구방법
III.1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III.2 주요변수
IV. 실증분석결과
IV.1 자료수집 및 기초통계 분석
IV.2 제품(서비스) 혁신결정요인
IV.3 공정(프로세스) 혁신
V.결론
- 본문내용
-
경쟁강도 심화 → 혁신에 대한 요구 증가
① R&D 규모·집약도가 높음 기술적 기회가 높음
② 기술적 기회가 높은 산업에 속한 기업 혁신활동 증가
③ R&D 활동을 많이 하는 산업의 특징
연구개발 경험, 지식축적 정도, 기술개발을 위한 인프라
혁신활동을 위한 좋은 환경 제공
① 매출로 인한 수익 발생, 기업 내에 재투자
② 매출액과 수익 등의 경영성과는 다시 기술혁신을 위한 재투자로 이어짐
③ 매출액이 높은 기업일수록 연구개발 및 기술혁신에 필요한 자금동원이 용이하게 되어 기술혁신성과가 높게 나타남
④ 선행연구에서도 매출액은 이윤율을 증가, 투자여력을 높여 R&D 지출에 정(+)의 영향
① 기업의 연구개발비용은 혁신을 위한 중요한 투입요소
② 제조업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많은 연구에서 연구개발비 투자규모와 혁신성과는 정(+)의 관계에 있음을 보여줌
① 연구개발 인력은 기업의 기술혁신과 관련된 정보를 축적
② 정보를 조직 내에서 공유, 학습효과
③ 혁신을 창출하는 주체. 즉, 연구개발 인력은 정(+)의 영향
구분 변수 항목 정의
독립
변수 외부
환경 경쟁강도 산업별 매출 상위 5대 기업의 매출액을 산업의 전체 매출액으로 나눈 평균값으로 계산
R&D
규모 3년간 산업별 전체 기업의 제품(서비스)혁신 비용과 공정(프로세스)혁신 비용을 합산한 후,
자연로그 변환
정부지원 기술개발 조세감면, 기술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자금지원, 정부 연구개발 사업 참여, 정부 기술지원 및 지도, 기술 및 시장 정보제공, 기술 인력 지원 및 교육연수 지원, 정부 및 공공부문의 구매, 마케팅 지원의 총 8가지 지원
수명 주력 제품(서비스)의 평균수명 년수
구분 평균 최소값 최대값
서비스업 외부환경요인 산업의 경쟁강도 57.54 31.86 99.07
산업의 R&D 규모
(백만원) 61,024
(9.9720) 317
(5.76) 227,083
(12.33)
정부의 지원 0.28 0 4.75
제품(서비스) 수명 78.41 1 99.00
내부역량요인 기업 규모 104.69 6 17,688
매출액 (백만원) 154,054 1 37,827,000
R&D 비용 (백만원) 1,663.59 0 200,000
연구개발 인력 13.05 0 677.6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