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론]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기술혁신 요인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서론
II. 이론적배경
II.1 기술혁신의 개념 및 유형
II.2 기업의 외부환경과 기술 혁신
II.3 기업의 내부역량과 기술혁신


III.연구방법

III.1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III.2 주요변수

IV. 실증분석결과
IV.1 자료수집 및 기초통계 분석
IV.2 제품(서비스) 혁신결정요인
IV.3 공정(프로세스) 혁신

V.결론

본문내용


경쟁강도 심화 → 혁신에 대한 요구 증가


① R&D 규모·집약도가 높음 기술적 기회가 높음
② 기술적 기회가 높은 산업에 속한 기업 혁신활동 증가
③ R&D 활동을 많이 하는 산업의 특징
연구개발 경험, 지식축적 정도, 기술개발을 위한 인프라
혁신활동을 위한 좋은 환경 제공




① 매출로 인한 수익 발생, 기업 내에 재투자

② 매출액과 수익 등의 경영성과는 다시 기술혁신을 위한 재투자로 이어짐

③ 매출액이 높은 기업일수록 연구개발 및 기술혁신에 필요한 자금동원이 용이하게 되어 기술혁신성과가 높게 나타남

④ 선행연구에서도 매출액은 이윤율을 증가, 투자여력을 높여 R&D 지출에 정(+)의 영향




① 기업의 연구개발비용은 혁신을 위한 중요한 투입요소

② 제조업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많은 연구에서 연구개발비 투자규모와 혁신성과는 정(+)의 관계에 있음을 보여줌
① 연구개발 인력은 기업의 기술혁신과 관련된 정보를 축적

② 정보를 조직 내에서 공유, 학습효과

③ 혁신을 창출하는 주체. 즉, 연구개발 인력은 정(+)의 영향



구분 변수 항목 정의
독립
변수 외부
환경 경쟁강도 산업별 매출 상위 5대 기업의 매출액을 산업의 전체 매출액으로 나눈 평균값으로 계산
R&D
규모 3년간 산업별 전체 기업의 제품(서비스)혁신 비용과 공정(프로세스)혁신 비용을 합산한 후,
자연로그 변환
정부지원 기술개발 조세감면, 기술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자금지원, 정부 연구개발 사업 참여, 정부 기술지원 및 지도, 기술 및 시장 정보제공, 기술 인력 지원 및 교육연수 지원, 정부 및 공공부문의 구매, 마케팅 지원의 총 8가지 지원
수명 주력 제품(서비스)의 평균수명 년수

구분 평균 최소값 최대값
서비스업 외부환경요인 산업의 경쟁강도 57.54 31.86 99.07
산업의 R&D 규모
(백만원) 61,024
(9.9720) 317
(5.76) 227,083
(12.33)
정부의 지원 0.28 0 4.75
제품(서비스) 수명 78.41 1 99.00
내부역량요인 기업 규모 104.69 6 17,688
매출액 (백만원) 154,054 1 37,827,000
R&D 비용 (백만원) 1,663.59 0 200,000
연구개발 인력 13.05 0 677.6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경영 외국인 직접 투자에 대하여
  • 서비스 등 고부가가치분야에 집중되어 있으며, 1999년 아일랜드 산업생산의 3분의 2와 산업제품수출의 70%이상을 이들 6백여 개의 미국회사가 맡고 있다. 아일랜드를 기업하기 좋은 나라로 만들어 외국인 직접투자를 유치하기 위한 대표적인 노력으로는 1980년대 초반부터 제조업과 관련 서비스업에 유럽에서 가장 낮은 법인세율을 적용하였고, 정부와 노조, 사용자 등 경제주체간의 합의를 통해 임금인상의 자제와 공공부문 구조조정을 사회적 마찰 없이

  • [호텔관광] 호텔 이미지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비교 - 36 표 2-13 루이스의 호텔결정 속성의 비교 - 36 표 3-1 Parasuraman 등의 서비스 품질 차원 43 표 4-1 만족의 측정요인 및 항목 - 53 표 4-2 루이스 호텔속성 요약 63 표 4-3 루이스의 호텔중요속성의 비교 64 표 4-4 루이스의 호텔결정속성의 비교 65 표 5-1 포지셔닝

  • [호텔관광]호텔 서비스마케팅에 관한 연구
  • 서비스질에 관한 이론.38(3) 호텔 서비스질의 개념 및 평가.384. 서비스 기대관리(1) 서비스 기대.44(2) 서비스 기대 영향 요인.475. 고객 만족

  • 우리나라 서비스산업의 국제 경쟁력
  • 서비스부문의 총생산이 GN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974년에는 50%, 1999년에는 57%, 2003년에는 64%로 높아져왔다. 이러한 양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우리 나라 서비스산업의 생산성은 아직도 선진국에 비해 크게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을 뿐만 아니라 생산성의 증가속도도 비교적 완만한 것이 사실이다. 서비스산업은 국가 경제에서 절대적으로 중요한 부문을 차지하고 있음은 물론 제조업 등 여타 부문과의 연관관계도 점차 심화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즉, 서

  • [경영, 경제][중소기업론]중소기업의 개념
  • 05 한국 중소기업의 구조 (도서출판 풀빛 - 이경의 지음) 1991. 03. 10 중소기업론 (청목출판사 - 문영복 저) 2000. 03. 10 중소 ․ 벤처경영론 (삼영사 - 정대용 지음) 2004. 03. 25 현대 중소기업경제론 (이경의) 한국중소기업청 : http://www.smba.go.kr 일본중소기업청 : http://www.chusho,meti.go.jp 미국중소기업청 : http://www.sba.gov 대만경제부 중소기업청 : http://www.moeasmea.gov.tw 기타 인터넷 지식인 검색 자료 참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