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경영론] 1998~1999년 단체급식 수요의 증가와 외식산업에 미친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1) 98~99년도 당시의 시대적 상황
2) 단체급식의 성장
3) 단체급식의 의무화
4) 식중독의 발생

3. 결론

본문내용
우리는 이 시기에 얼마나 힘들었는지 감이 잘 오질 않았다. 그래서 자료를 찾아보았다. IMF 이후 월평균 가계 소득은 월 213만에서 163만원으로 23.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소비지출이 급속히 감소, 특히 외식비는 39.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정도로 경제환경이 좋지 않았기 때문에 대체적으로 저렴한 단체급식의 수요가 증가했다고 생각한다.

2) 단체급식의 성장
단체급식 수요증가의 원인-IMF 이후 98~99년 일반식당가를 비롯한 외식산업이 위축된 것과는 달리 기업체 및 관공서 등의 단체급식 수요는 급증했다. 단체급식 수요가 가장 많은 곳은 역시 오피스빌딩의 구내식당과 공장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기업체식당이다.
- 부산일보 1998.09.25 -


98년도 당시 단체급식의 한 끼 가격대는 위탁하는 곳에 따라 편차를 보이지만 보통 2천5백~3천원선이다. 도심주변 식당의 평균 식사비용 4천~5천원보다 저렴하다. 대학교의 경우 이보다 훨씬 싼 평균 1천5백원대다. 그렇기 때문에 주머니 사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외식경영] 한국 외식산업의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외식산업이라는말이 우리에게는 생소하게 느껴지고 있으나 이미 1940~1950년대에 미국에서는 산업화단계에 접어들어 `Dining-out industry` 또는 `Food service industry`라고 불려졌으며, 일본에서는 1970년대 후반부터 일반화된 용어이다.최근들어 국내 외식산업이 성장하고 있는 배경으로는 1980년대에 개최된 국제적인 대규모 행사와 이에 따른 관광산업의 발전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특히 86아시안 게임과 88올림픽, 93대전엑스포 개최 등은 세계 속에

  • [외식산업] 외식산업의 분류에 관한 연구
  • 증가할 것이다. 주 5일 근무제의 도입으로 주 5일은 더욱 바빠지므로 식사시간을 제대로 갖지 못하여 간편하고 영양가 있는 음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선진국에서는 가족단위의 외식 보다는 간편식을 직접 조리해서 먹는 것을 선호하고 있다 삼성경제연구소, 주 5일 근무와 소프트산업의 변화, 2002우리나라 통계에서 외식의 종류를 한국음식, 서양음식, 중국음식, 학교급식 및 기타식사로 구분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현재통계 자료에서 1999년

  • [경영학]한국 외식산업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외식산업이라는말이 우리에게는 생소하게 느껴지고 있으나 이미 1940~1950년대에 미국에서는 산업화단계에 접어들어 `Dining-out industry` 또는 `Food service industry`라고 불려졌으며, 일본에서는 1970년대 후반부터 일반화된 용어이다.최근들어 국내 외식산업이 성장하고 있는 배경으로는 1980년대에 개최된 국제적인 대규모 행사와 이에 따른 관광산업의 발전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특히 86아시안 게임과 88올림픽, 93대전엑스포 개최 등은 세계 속에

  • [관광자원론]외식업의 성공과 실패
  • 외식행위의 수입증대를 가져와 외식산업의 발전에 기여하는 절대 적 중요 요인이 되었다. (3) 문화적 요인으로서 간편식 위주의 패스트푸드 수요의 증가와 식생활 패턴의 서구화 현 상으로 외식산업뿐만 아니라 외식시장 전반에 영향을 주고 있기 때 문이다. (4) 공급측면에서의 컴퓨터와 주방기기의 현대화 등 기술적 환경의 변화 요인 으로 외 식산업을 공업화, 산업화시키는 계기가 되었기 때문이다. 2) 외식 산업의 정의 외식 산업의 정의는 여러

  • [학사][외식경영] 한국 외식산업 발전 방향에 대한 연구
  • 외식산업의 위치 93. 외식산업의 분류 121) 시장 지향적비용 지향적 외식사업 122)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분류 13(1) 업종과 업태 14(2) 외식산업의 기본적 분류 15(3) 우리나라의 외식 산업분류 163) 한국표준산업분류표의 음식점업 234. 외식산업의 현황 271)우리나라 외식산업 272)미국의 외식산업 283)일본의 외식산업 295.우리나라 외식시장 분류별 현황 311)우리나라 패밀리 레스토랑시장 312)우리나라 패스트푸드시장 413)우리나라 단체급식시장 474)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