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자원론]외식업의 성공과 실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외식산업이란?
1) 외식 산업의 등장 배경
2) 외식 산업의 정의
3) 외식산업의 특성

2. 외식산업의 역사 및 현황

Ⅱ. 본론

- 외식산업 성공&실패 사례분석

Ⅲ. 결론

1. 국내외식산업의문제점

2. 한국 외식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Ⅳ. 부록

1.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서론

1.외식산업이란?

1) 외식 산업의 등장 배경
‘외식산업’이라는 말이 사용된 것은 1980년대에 접어들면서 외식업이 사회, 경제적으로 비중이 점차 증대하면서라고 한다. 이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외식기회의 증대와 외식에 대한 사회적 개념의 변천에 따른 현상으로 볼 수 있다. 그 이전에는 음식업이라는 용어가 일반적이었으나 외식산업에 규모의 경제원리가 적용되고 외식행위 자체가 사회, 경제, 문화적인 구조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면서 외식산업으로 뿌리를 내리게 되었으며 국내에서는 외식시장 개방과 더불어 대기업의 참여가 큰 계기가 되었다.
21세기를 맞이하면서 세계는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엄청난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특히 선진국을 중심으로 세계가 글로벌화가 되면서 변화와 더불어 경쟁의 속도까지 가속화되면서 외식산업에도 영향을 큰 영향을 끼쳤다. 우리나라 외식산업시장이 90년대 성장기를 걸쳐 21세기에 선진국형 구조를 갖추는 단계에 접어들고 있는 시점에서 이 같은 상황이 주는 의미는 매우 큰 것 같다. 그래서 외식산업의 발전과정과 현황, 그리고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엄청난 발전을 거듭하여 현재 외식산업은 현대인들 사이에 크게 자리 잡고 있다. 한국의 외식산업이 이렇게 번창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1) 경제적 요인으로서 국민소득의 증가에 따라 가처분 소득과 생활수준의 향상이 외식의 기회를 증대시켜주고 있기 때문이다.
(2) 사회적 요인으로서 대량생산, 대량판매에 뒤이어 대중 소비사회가 정착되고 있으며 소 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변화, 가치관의 변화, 소비의식 구조의 변화가 일고 있다. 특히 여 성 의 사회진출 확대는 외식행위의 수입증대를 가져와 외식산업의 발전에 기여하는 절대 적 중요 요인이 되었다.
(3) 문화적 요인으로서 간편식 위주의 패스트푸드 수요의 증가와 식생활 패턴의 서구화 현 상으로 외식산업뿐만 아니라 외식시장 전반에 영향을 주고 있기 때 문이다.
(4) 공급측면에서의 컴퓨터와 주방기기의 현대화 등 기술적 환경의 변화 요인 으로 외 식산업을 공업화, 산업화시키는 계기가 되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http://www.tgif.co.kr/ T.G.I.프라이데이스
http://www.outback.co.kr/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http://www.mrpizza.co.kr/ 미스터피자
http://www.pizzahut.co.kr/ 피자헛
http://www.foodservice.co.kr/ 한국외식산업연구소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28365900&re=y
http://blog.naver.com/yubyhe/100001434743
http://cafe.naver.com/first153.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034
http://cafe.naver.com/first153.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033
마케팅원론/문준연/명경사/2003
관광사업경영론 백산출판사(2003)
외식사업론 기문사(2003)
외식사업경영론 박문사(2003)
외식산업경영론 형설출판사(2002)
외식업마케팅 학문사(2001)
http://www.chosun.com 조선일보
http://www.kmarketing.co.kr/ (한국마케팅연구원)
http://cafe.daum.net/dktqor (패밀리레스토랑을 사랑하는 사람들)
www.fennet.co.kr 식품환경신문
www.mk.co.kr 매일경제
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www.hankyung.com 한국경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27가지 마케팅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
  • 27가지 마케팅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Ⅰ. 마케팅 성공 사례1. 동아제약 박카스1) 박카스의 광고개혁2) 박카스 광고 캠페인2. 삼성전자 애니콜3. 식품회사 네슬레1) 네슬레 브랜드 인지도2) 네슬레의 글로벌 브랜드 전략3) 기업브랜드 전략4. 경동보일러5. 제크1) 제품포지셔닝2) 연구개발 단계3) 상표의 결정4) 가격 결정6. 비락 식혜1) 인지도는 높지만 시장형성 미흡한 전통음료시장 발견, 공략2) 변화하는 소비자의 구매욕구 고취방안 연구에 주

  • [마케팅] [마케팅원론]마케팅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조사(A+리포트)
  • 마케팅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조사Ⅰ. 마케팅 성공 사례1. 동아제약 박카스1) 박카스의 광고개혁2) 박카스 광고 캠페인2. 삼성전자 애니콜3. 식품회사 네슬레1) 네슬레 브랜드 인지도2) 네슬레의 글로벌 브랜드 전략3) 기업브랜드 전략4. 경동보일러5. 제크1) 제품포지셔닝2) 연구개발 단계3) 상표의 결정4) 가격 결정6. 비락 식혜1) 인지도는 높지만 시장형성 미흡한 전통음료시장 발견, 공략2) 변화하는 소비자의 구매욕구 고취방안 연구에 주력3)

  • [외식산업] 한국음식 세계화 전략
  • 성공한 사례와 실패와 사례를 예시, 분석 해보자.- 본 론 -해외의 사례를 보기에 앞서 국내에서 성공한 외식업체와 실패한 외식업체는 무엇이 있는지 자국의 외식업체에 대해 먼저 분석해 본 후 해외 시장 내에서의 우리 외식업체에 대해 살펴보자.1. 한국 시장 내 성공한 한국 음식점★아담한 까페, 세겹살집★회기동 경희대 앞 경희의료원 쪽에 위치한 세겹살 닷컴(전화 : 02-959-0461)은, 이름도 특이하지만 밖에서 보이는 외관 역시 일반 삼겹살 집으

  • [국제경영] 유로 디즈니의 경영 전략
  • 성공한 마케팅기법을 유럽전체에 그대로 적용하였다. 그러나 유로 디즈니의 초기 실패로 유럽 관광객들의 취향이 미국과 다르고, 또 유럽 내에서도 나라마다 서로 크게 다르다는 것을 깨닫고 우선 광고부터 유럽인들의 취향에 맞게 바꾸었다. 원래 유로디즈니의 광고캠페인은 어린이들을 겨냥하였으며, 미국에서 했던 대로 대체로 미키마우스나 플루토가 공원에서 벌어지는 퍼레이드나 놀이기구를 소개하는 내용이었으나 이것을 어른들이 자녀들의

  • 월드 디즈니랜드의 경영전략
  • 성공한 마케팅기법을 유럽전체에 그대로 적용하였다. 그러나 유로 디즈니의 초기 실패로 유럽 관광객들의 취향이 미국과 다르고, 또 유럽 내에서도 나라마다 서로 크게 다르다는 것을 깨닫고 우선 광고부터 유럽인들의 취향에 맞게 바꾸었다. 원래 유로디즈니의 광고캠페인은 어린이들을 겨냥하였으며, 미국에서 했던 대로 대체로 미키마우스나 플루토가 공원에서 벌어지는 퍼레이드나 놀이 기구를 소개하는 내용이었으나 이것을 어른들이 자녀들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