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내부환경분석) 내부환경분석과 SWOT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업의 내부환경분석) 내부환경분석과 SWOT분석
목차
기업의 내부환경분석) 내부환경분석과 SWOT분석

목차

* 기업의 내부환경분석

Ⅰ. 내부환경분석

1. 내부환경분석의 의의
2. 기업의 내부보유자원 분석

Ⅱ. SWOT분석

1. SO전략(강점-기회 전략)
2. ST전략(강점-위협 전략)
3. WO전략(약점-기회 전략)
4. WT전략(약점-위협 전략)
본문내용
기업의 내부환경분석

I. 내부환경분석

1. 내부환경분석의 의의

전략은 외부환경으로부터 오는 기회를 기업의 내부능력과 조화시키는 역할
을 한다. 그러므로 전략의 수립은 환경의 분석과 아울러 기업의 내부능력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외부환경의 좋은 기회들도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기업의 내부능력이
없으면 한갓 무용지물에 불과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살펴보면 기업의 내부환
경분석은 외부환경분석과 함께 전략수립의 양대 산맥이 된다.
기업의 내부환경분석에는 강점과 약점의 분석이 핵심적인 내용이 될 수 있
다. 모든 기업들은 약점과 강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따라서 좋은 전략이란
내부능력의 약점을 가능한 보완하면서 자사의 강점을 이용하여 환경의 위협
에 대처하고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부환경분석의 목적은 보유자원과 내부능력에 대한 평가를 경쟁사와의 비
교를 통해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진단하고 자사의 경쟁적 지위(competitive
position)를 평가하는 것이다.
그러나 자사의 경쟁적 지위를 평가하는 것이 쉽지는 않다. 특히 기업의 강
점과 약점이라는 것은 기업활동의 변화에 따라 끊임없이 변모하며 시대적 성
격에 따라 변화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한국의 개발 독재시대였던 1960년대
에는 현대그룹의 '하면 된다'라는 공격적 경영이 아주 중요한 경쟁적 강점이
었지만, IMF 외환위기를 맞으면서 '공격적 경영'으로 인해 오히려 그룹의 위
상이 추락한 경우도 있다.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과 마케팅]롯데제과 자일리톨 성공전략
  • Ⅰ 서 론1. 들어가기전에.2. 회사개요(1) 회사소개(2) 연혁(3) 껌시장동향과 점유율(4) 롯데자일리톨제품(사진)Ⅱ 본 론1. 자일리톨이란2. 자일리톨-도입배경3. 실패요인분석4. 환경분석(1) 기업외부환경분석(2) 기업내부환경분석5. SWOT분석6. 마케팅전략7. STP전략8. 4P분석9. 마케팅성과(1) 판매실적(2) 재무제표분석10. 마케팅관리Ⅲ 결 론Ⅰ서 론1. 들어가기전에 . . .최근들어 제과업계는 각 기업들의 핵심기술이 집약된 껌을 내놓으며 치열한

  • [마케팅원론] 미샤 Missha의 마케팅 전략분석
  • SWOT분석 및 STP전략, 4PS는 현재 미샤브랜드가 처한 상황의 분석과 제안될 수 있는 전략을 찾아본 것이다. 리필용기의 도입 옴므라인 강화, 피부테스터기 도입, 대형유통마트 입점을 통한 주부고객층 공략 및 기능성화장품의 질적개선등의 하드웨어 인프라 및 광고전략의 변화, 온라인 기반 데이터베이스 강화, 점원교육등의 소프트 인프라에서의 각 전략을 제시해 보았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브랜드 신인도라고 생각한다. 같은 자연 재료 및 해

  • [쿠팡 마케팅전략 PPT] 쿠팡 기업환경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쿠팡 향후전략제언
  • 마케팅 사례발표1. 쿠팡 기업소개(1) 쿠팡 기업개요(2) 쿠팡 기업철학2. 소셜커머스란?3. 쿠팡 성공요인4. 쿠팡 기업환경분석(1) 외부환경분석 (5 Forces model분석)(2) 내부환경분석5. 쿠팡 SWOT분석(1) 강점(2) 약점(3) 기회(4) 위협6. 쿠팡 STP분석(1) Segmentation(2) Targeting(3) Positioning7. 쿠팡 마케팅 4P전략(1) Product(2) Price(3) Place(4) Promotion8. 쿠팡 향후전략제언INDEX1. 쿠팡 기업소개2010년 8월 서비스 개시국내 모바일 커머스 기업 중 1위소셜 커머스의 개

  • [국제경영학] [국제경영학]삼성 휴대폰 ‘애니콜’ 중국시장 성공진출전략 분석(A+리포트)
  • - 목 차 - Ⅰ. 기업선정 동기Ⅱ. 경영이념1. 경영이념2. 핵심가치3. 비전Ⅲ. 외부환경분석1. 법률/정책적 환경2. 경제적 환경3. 사회/문화적 환경Ⅳ. 내부환경분석1. 애니콜의 마케팅 믹스 (4Ps)2. 애니콜의 성과 및 성공요인Ⅴ. 전략대안도출1. SWOT분석2. 애니콜의 주요 경쟁사 분석Ⅵ. 전략의 전개1. 원가절감2. 장학사업Ⅶ. 결론삼성 휴대폰 ‘애니콜’ 중국시장 성공진출전략 분석Ⅰ. 기업선정 동기1990년부터 고속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중국

  • 미스터피자 Mr. Pizza의 성공요인과 광고효과분석
  • “피자의 중심에서 여자를 외치다!!”-Mr. Piazza-목 차- Mr. Pizza의 성공요인과 광고효과분석 -주제선정동기 및 기업소개내부환경분석외부환경분석STP분석SWOT분석4P분석성공요인과 광고효과 분석향후 전략의 제시I. 주제선정동기 및 기업소개1. 선정동기피자업계는 참살이 열풍속에서 유일하게 성장세를 기록함.해마다 놀라운 성장세를 보이고있는 ‘미스터피자’를 분석하고자 한다.2. 기업 소개대 표 이 사 : 황문구회 사 명 : ㈜한국미스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