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무역] 자라 ZARA의 글로벌전략을 통해 본 INDITEX의 핵심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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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 1 장 서 론

제1절 INDITEX 선정 이유

제 2 장 SPA에 대한 이해

제1절 SPA의 정의
제2절 SPA의 형태 및 특징
제3절 SPA의 유통과정
제4절 SPA의 핵심역량
1. 속 도
2. VMD (Visual Merchandising)
3. 빠른 상품 회전율
4. POS (Point of Sales)
5. SCM (Supply Chain Management)

제 3 장 INDITEX 그룹 소개 및 전략 분석

제1절INDITEX 그룹 소개
1. INDITEX의 CEO
2. INDITEX의 경영원칙
3. INDITEX의 기업개요 및 현황

제2절ZARA의 성공전략 및 핵심역량
1. 비즈니스 모델 및 생산 방식
2. ZARA의 생산 공정 방식
3. ZARA의 성공전략
4. ZARA의 핵심역량

제 4 장 경쟁사 비교 분석과 ZARA의 한국 진출

제1절 UNIQLO와의 비교분석

제 5 장 결 론

제1절 SWOT 분석
제2절 ZARA의 글로벌 시장 진출 전략


참고 문헌

본문내용
제 3 장 INDITEX 그룹 소개 및 전략 분석

제1절INDITEX 그룹 소개

1. INDITEX의 CEO




Amancio Ortega(아만시오 오르테가)
가난한 철도공의 아들로 태어나서 중학교 졸업장밖에
없었던 스페인 청년은 69세의 노인이 되자, 스페인
최대의 유통생산채널인 '자라(Zara)'를 창업하고,
회장으로 부와 명예를 얻게 되었다.




1950년, 14살이었던 아만시오 오르테가 회장은 의류공장에서 배달기사로 근무했다. 그는 물류의 유통이 어떻게 이루어지며 그 과정에서 비용이 어떻게 발생하는 지를 깨달았다. 또한 질 좋은 원단을 생산업체는 저렴하게 사서 제품을 만들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후에 27살이 된 아만시오 오르테가 회장은 그의 첫 회사를 설립한다. 시작은 작은 의류회사였지만, 그는 “그리 부유하지 않은 사람도 저렴한 가격으로 질 좋은 옷을 입게 할 수 있겠다.”라는 14살 때의 다짐을 잊지 않고 지금까지 ‘질 좋고 저렴한 제품’을 생산한다는 그 만의 원칙을 지키고 있다.

2. INDITEX의 경영 원칙 : ‘Flexibility and Speed’

(1) people want fashion now, and we deliver fashion now

고객의 needs에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원칙이다.
각 매장의 shop manager는 본사의 design department와 항상 연락을 취한다.
1년의 4번 Collection 대신, 적어도 2주마다 스타일 변화시킨다. 즉, 1주에 두 번씩 신제품을 매장에 배달을 한다는 것이다.

(2) In fashion, stock is like food

패션계에서 재고는 먹지 않으면 썩어버리는 음식과 같다고 Castellano는 말했다.
따라서 인디텍스는 원자재는 적게 주문, 생산하고 판매를 지켜보면서 또 다시 주문, 생산한다.
(3) We control our own process
중요한 생산과정은 스스로 한다. 그리고 배달한다(최대 21일안에 배달).
La coruna에서 약 60%이상 자체 생산한다. retailer의 수직적 통합이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4) We can do a powerful combination between clicks and mortar

전세계의 매장과 본사를 연결하는 computer network을 갖추고 있다.
앞으로, e-commerce는 인디텍스의 핵심사업의 일부라고 인지했기 때문이다.

3. INDITEX의 기업개요 및 현황

아만시오 오르테가 회장은 1975년 첫 번째 자라(ZARA)매장을 연 이후로, 73개국에 대략 4,359개의 매장을 설립했다(2009
참고문헌
참고문헌

선진기업의 신경영 사례 II,이순철, 시그마인사이트 ,2003
http://www.Inditex.com
'한국 SPA의 패러다임' 어패럴뉴스 2001.3.12
'인디텍스 자라, 유행의류 싸게팔아 ' 매일경제신문 2001.9.25
BUSINESS WEEK지 2000.9.12
Business 2.0 (magazine article ) 2002.5
글로벌 SPA 의류 브랜들의 한국시장 진출 전략, 김주현, 숙명여자대학교, 2009
의류산업의 타임 투 마켓 성공 사례, Weekly 포커스, LG Business Insight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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