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의 멀티미디어 요소에 따른 관광지 선택 속성과 충성도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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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 배경 및 문제 제기
제 2 절 연구 목적
제 3 절 연구 구성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블로그
1. 블로그 의미
2. 블로그 특징
제 2 절 멀티미디어 요소
1. 멀티미디어의 정의
2. 텍스트적 요소
3. 이미지적 요소
4. 동영상적 요소
제 3 절 관광지 선택과 충성도
1. 관광지 선택의 이론
2. 충성도의 정의와 이론
제 4 절 선행연구

제 3 장 연구 설계
제 1 절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1. 연구 모형
2. 연구 가설
제 2 절 조사 방법
제 3 절 설문지 구성 및 분석방법

제 4 장 결 론
제 1 절 예상 연구결과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방향
참고문헌
1. 국내 문헌
2. 국외 문헌
설 문 지
본문내용
2. 충성도의 정의와 이론
브랜드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변화가 급격한 경영 환경에서 기업이 생존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대 고객 서비스를 강화함으로써 고객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기업 수익은 대부분 장기 거래 고객으로부터 발생하므로 충성도는 경쟁적인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요소이기 때문이다(최희경, 2008).
산업분야에서 충성도는 어떤 기업 또는 특정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결속력이나 기업에 대한 종사자, 투자자들의 결속력에서 찾아 볼 수 있는데, 최근 추 d성도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특정 브랜드 대상에서 뿐만 아니라 제품, 서비스, 매장, 기업활동 등 다양한 대상과 관련하여 고아범위하게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이준석, 2010).
선행연구에 따르면 ‘충성도가 높은 고객의 구축은 어느 조직에서나 가치 있는 자산이며 새로운 고객을 확보할 필요성이 줄어들고 피드백 과정을 통한 조직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특정 그룹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고 직접적으로 이익과 연계될 수 있다’는 주장이 뒷받침하고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도 선행연구가 진행되었던 결과를 살펴보면, 충성도가 높은 소비자들을 우선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고 이들을 분석함으로써 주요 고객층의 욕구를 더 잘 이해하고 보다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개발할 수 있다고 하였다.
소비자들의 생활의 질에 대한 관심의 증가와 소득의 향상, 라이프스타일의 다양화 등으로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소비자들의 경향은 1980년대 이후 지난 십여 년간 서비스산업에 중요한 환경적 변화를 주었다. 또한 서비스 역할이 사회,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전반적으로 높아지고 서비스산업에 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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