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지셔닝 전략의 개념 및 절차와 접근방법, 포지셔닝맵의 전략적 의의,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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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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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포지셔닝 전략의 개념

1. John. H. Homes
2. Paul E. Green & Donald S. Tull
3. Philip Kotler

Ⅱ. 포지셔닝 전략절차

1. 소비자 분석
2. 경쟁자의 확인
3. 경쟁제품의 포지션분석
4. 자사제품의 포지셔닝 개발
5. 포지셔닝의 호가인과 재포지셔닝

Ⅲ. 포지셔닝맵의 전략적 의의

1. 시장성 파악이 가능하다
2. 자사제품의 현 위치 파악이 가능하다
3. 경쟁자의 파악이 가능하다
4. 경쟁강도의 파악이 가능하다
5. 이상점(ideal point) 파악이 가능하다
6. 마케팅믹스의 효과측정이 가능하다

Ⅳ. 포지셔닝 접근 방법

1. 속성에 의한 포지셔닝
2. 사용상황에 의한 포지셔닝
3. 제품사용자에 의한 포지셔닝
4. 경쟁에 의한 포지셔닝
5. 니치시장 소구를 위한 포지셔닝

Ⅴ.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

1. 개별브랜드전략
2. 기업브랜드전략
3. 제품그룹 브랜드전략


본문내용
I. 포지셔닝 전략의 개념

브랜드 포지셔닝(Positioning)이란 "기업이 판매 또는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에 관
하여 다른 경쟁기업과 구분하기 위하여 상품, 명칭, 상징, 디자인 등을 사용하여 소비
자의 마음속에 그 브랜드가 의도하는 시장에서의 주어진 위치를 차지하기 위하여 기
업의 제품과 마케팅 전략을 계획, 실행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단지 한 브랜드의 시장위치를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총체적인 마케팅
노력을 의미하는 것이다.
포지셔닝은 인간의 마음속에 있는 창문을 발견하기 위한 하나의 조직적인 시스템
이다. 이는 적합한 상황아래 적합한 시기에서만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진다는 개념에
밑바탕을 둔 것이다.

1. John. H. Homes

"경쟁기업에서 시판하고 있는 같은 종류의 유사한 제품과 혁신적인 기업에서 제고
할 가능성이 있는 유사한 상표들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된 이미지와 관련하여 특정제
품에 대해 소비자가 갖고 있는 인지된 이미지"이다.

2. Paul E. Green & Donald S. Tull

"포지셔닝은 소비자의 심리적인 평가차원 위에서 소비자의 마음속에 존재하는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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