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경영혁신기법][정보기술활용]경영혁신의 의의와 유형, 경영혁신기법의 등장배경, 경영혁신기법의 종류, 경영혁신기법의 시대별 변화, 경영혁신기법의 필요성, 경영혁신 활성화를 위한 정보기술 활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경영혁신의 의의와 유형
1. 의의
2. 유형

Ⅲ. 경영혁신기법의 등장배경

Ⅳ. 경영혁신기법의 종류
1. 고객 만족경영(Consumer Satis-faction Management:CSM)
2. 기업이미지 통합(Corporate Identity:CI)
3. 다운사이징(Downsizing:DS)
4. 동시공학(Concurrent Engineering:CE)
5. 리스트럭처링(Restructuring)
6. 리엔지리어링(Reengineering)
7. 벤치마킹(Benchmarking)
8. 비전수립(Vision Making:VM)
9. 시나리오 경영(Scenario Management)
10. 신인사제도(New Personnel Structure)
11. 워크아웃미팅(Workout meeting:WOM)
12. 전사적 품질경영(Total Quality Management:TQM)
13. 학습조직(Learning Organization)

Ⅴ. 경영혁신기법의 시대별 변화
1. 1960∼70년대
1) 현황
2) 혁신 기법
2. 1980년대
1) 현황
2) 혁신 기법
3) 생산시스템 혁신
3. 1990년대
1) 현황
2) 혁신 기법

Ⅵ. 경영혁신기법의 필요성

Ⅶ. 경영혁신 활성화를 위한 정보기술 활용
1. 정보기술활용의 2가지 측면
2. 경영혁신에 이용되는 대표적인 정보기술
1) 통합데이터베이스
2) 통신네트워크
3) 자동화기술
4) 의사결정지원시스템/전문가시스템
5) 휴대용 컴퓨터
6) 자동인지장치
7) 이미지 프로세싱
8) 전자자료교환
9) 대화식 비디오 디스크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영혁신(Business Reengineering)을 우선 간단하게 정의하면 ‘새로 시작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미 존재하는 것을 어설프게 수선하거나 기본적인 구조는 건드리지 않은 채 점진적인 변화를 이루어 나가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필요한 부분을 땜질하는 것, 즉 기존의 시스템이 더 잘 작동하도록 임시변통하는 것이 아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확립되어 온 절차를 단념하고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시 만들고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해 필요한 일을 새로운 시각에서 보는 것을 의미한다. 좀더 엄밀하게 말하면 리엔지니어링은 ‘비용, 품질, 서비스, 속도와 같은 핵심적 성과에서 극적인 향상을 이루기 위해 기업 업무 프로세스를 기본적으로 다시 생각하고 근본적으로 재설계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리엔지니어링은 이미 존재하는 프로세스들을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이것들을 과감히 버리고 완전히 새로운 프로세스로 대체함으로써 획기적인 개선을 추구한다. 리엔지니어링은 또한 변화의 관리 측면에서 품질향상 프로그램이 요구되는 것과 다른 방식으로 접근한다.
기본적으로, 리엔지니어링은 산업혁명을 반전시키는 것이다. 리엔지니어링은 애담 스미스가 산업시대의 패러다임에 내재한 가정들, 예컨대 노동의 분업, 규모의 경재, 계층적 통제, 그리고 경재 발전의 초기의 다른 모든 산물들을 부정한다. 리엔지니어링은 일을 조직화하는 새로운 모형을 찾는 것이다. 전통은 전혀 중요하지 않다. 리엔지니어링은 새로운 시작이다.
회사가 그의 경영 프로세스들을 리엔지니어링할 때 일어나는 변화를 요약해 보자. 일을 수행하기에 필요한 사람들, 그 사람들이 갖고 있는 관리자와의 관계, 그들의 경력 경로, 사람들이 측정되고 보상되는 방법들, 관리자와 중역들의 역할, 작업자의 머리 속에 들어 있는
참고문헌
김정렬(2003), e-Biz시대의 경영학이해, 현학사
신건호, 신경영혁신
신철호, 14가지 경영혁신기법의 통합모델
윤상근(1994), 알기쉬운 경영혁신, 한국능률협회
양창심(1997), 조직혁신과 창조적 경영, 민영사
조동성, 21C를 위한 전략경영, 아이비스
홍석보·송병선·김창원·이내풍(2003), 전략적 경영혁신기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M&A(기업인수합병)
  • 배경과 각종 경영현안을 상세히 설명했다. 그는 지금까지 매달 한 차례씩 각 사업장을 돌며 사원과의 간담회를 개최하고 있다. 휴비스는 사내 통신망을 활용해 회사의 경영현황 등 각종 경영정보를 실시간으로 전 직원과 공유함으로써 투명경영을 통한 신뢰 제고에 주력하고 있다. 출범 초기부터 성과보상제도를 도입해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기준에 따른 성과급을 지급하고 있다. 6. 미래화학적 통합과 함께 시황이 어떻게 될 것인지가 휴비스의 앞

  • 호텔마케팅 레포트
  • 경영 패러다임이다.CRM은 고객의 행동양식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경영의 질을 높이기 위한 전략, 조직,프로세스 및 기술상의 변화과정을 의미한다. 기업은 CRM을 통해 고객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효과적으로 활용해 매출과 수익을 증대시킬 수 있다. 매출증대는 기존 고객의 유지관리, 기존 고객으로부터의 수익성 증대,수익성이 높은 신규고객 확보를 통해 달성된다. 비용절감은 고객을 과학적으로 분석,마케팅 활동을 효율

  • 영화산업과 글로벌 시장
  • 등장함으로 인해 예상이 거의 불가능하다. 그러나 일반적인 방법에서 참고로 활용될 수 있는 영화 흥행의 요인들을 제작, 배급, 상영의 영화 공급의 과정에서 단계별로 살펴보자.먼저 제작과정에서 고려되는 변수는 일반적으로 스타와 감독의 영향력과 영화제작의 배경으로 영화가 이전에 상영되었던 영화의 시퀄이라던가 영화의 원작이 베스트셀러, TV시리즈 등 인기물이었다던가 하는 요소가 영향을 끼친다. 또 상영 전 시점을 기준으로 영화제에서

  • [마케팅] 소비시장의 양극화와 기업의 귀족마케팅 사례연구 및 성공전략
  • 변화에 있어 호황기였던 1990년대 초기의 특징인 과시적 소비는 절약과 합리성을 강조하는 이성소비로 변화한다. 외환위기 중 소수의 고소득층을 제외한 대부분 소비자들의 소득이 감소하게 됨에 따라 소득의 하향평준화 현상이 일어나게 되면서 지출의 변화에서 안 입고 안 쓰는 현상이 일어났다. 이에 따라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이 ‘생활 향유형’의 이슈보다는 가정, 가족, 직장, 식생활 등의 ‘생활 유지형’으로 변화하였고, 그로 인해 소비자들

  • [방송대] 인간자원개발의 활동영역 중 경력개발의 의미와 특성에 대해 논하시오
  • 활용되어왔던 환경 가운데 여덟 가지를 중심으로 시대의 변화에 따라 각각의 활용도를 분석한 바 있다. 이들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여덟 가지 환경이란 ①개인, ②가족, ③지역사회, ④교회, ⑤학교, ⑥대학, ⑦직장, ⑧매체인데 이들이 경제적인 측면과 지역사회(정치적)의 측면, 개인과 가족적인 측면에서 어떤 목적을 가지고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근간으로 HRD의 패러다임을 산업화 이전의 사회, 산업사회, 정보사회의 시대별로 비교하였다. 그러나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