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경영혁신기법][정보기술활용]경영혁신의 의의와 유형, 경영혁신기법의 등장배경, 경영혁신기법의 종류, 경영혁신기법의 시대별 변화, 경영혁신기법의 필요성, 경영혁신 활성화를 위한 정보기술 활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경영혁신의 의의와 유형
1. 의의
2. 유형
Ⅲ. 경영혁신기법의 등장배경
Ⅳ. 경영혁신기법의 종류
1. 고객 만족경영(Consumer Satis-faction Management:CSM)
2. 기업이미지 통합(Corporate Identity:CI)
3. 다운사이징(Downsizing:DS)
4. 동시공학(Concurrent Engineering:CE)
5. 리스트럭처링(Restructuring)
6. 리엔지리어링(Reengineering)
7. 벤치마킹(Benchmarking)
8. 비전수립(Vision Making:VM)
9. 시나리오 경영(Scenario Management)
10. 신인사제도(New Personnel Structure)
11. 워크아웃미팅(Workout meeting:WOM)
12. 전사적 품질경영(Total Quality Management:TQM)
13. 학습조직(Learning Organization)
Ⅴ. 경영혁신기법의 시대별 변화
1. 1960∼70년대
1) 현황
2) 혁신 기법
2. 1980년대
1) 현황
2) 혁신 기법
3) 생산시스템 혁신
3. 1990년대
1) 현황
2) 혁신 기법
Ⅵ. 경영혁신기법의 필요성
Ⅶ. 경영혁신 활성화를 위한 정보기술 활용
1. 정보기술활용의 2가지 측면
2. 경영혁신에 이용되는 대표적인 정보기술
1) 통합데이터베이스
2) 통신네트워크
3) 자동화기술
4) 의사결정지원시스템/전문가시스템
5) 휴대용 컴퓨터
6) 자동인지장치
7) 이미지 프로세싱
8) 전자자료교환
9) 대화식 비디오 디스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경영혁신(Business Reengineering)을 우선 간단하게 정의하면 ‘새로 시작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미 존재하는 것을 어설프게 수선하거나 기본적인 구조는 건드리지 않은 채 점진적인 변화를 이루어 나가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필요한 부분을 땜질하는 것, 즉 기존의 시스템이 더 잘 작동하도록 임시변통하는 것이 아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확립되어 온 절차를 단념하고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시 만들고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해 필요한 일을 새로운 시각에서 보는 것을 의미한다. 좀더 엄밀하게 말하면 리엔지니어링은 ‘비용, 품질, 서비스, 속도와 같은 핵심적 성과에서 극적인 향상을 이루기 위해 기업 업무 프로세스를 기본적으로 다시 생각하고 근본적으로 재설계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리엔지니어링은 이미 존재하는 프로세스들을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이것들을 과감히 버리고 완전히 새로운 프로세스로 대체함으로써 획기적인 개선을 추구한다. 리엔지니어링은 또한 변화의 관리 측면에서 품질향상 프로그램이 요구되는 것과 다른 방식으로 접근한다.
기본적으로, 리엔지니어링은 산업혁명을 반전시키는 것이다. 리엔지니어링은 애담 스미스가 산업시대의 패러다임에 내재한 가정들, 예컨대 노동의 분업, 규모의 경재, 계층적 통제, 그리고 경재 발전의 초기의 다른 모든 산물들을 부정한다. 리엔지니어링은 일을 조직화하는 새로운 모형을 찾는 것이다. 전통은 전혀 중요하지 않다. 리엔지니어링은 새로운 시작이다.
회사가 그의 경영 프로세스들을 리엔지니어링할 때 일어나는 변화를 요약해 보자. 일을 수행하기에 필요한 사람들, 그 사람들이 갖고 있는 관리자와의 관계, 그들의 경력 경로, 사람들이 측정되고 보상되는 방법들, 관리자와 중역들의 역할, 작업자의 머리 속에 들어 있는
- 참고문헌
-
김정렬(2003), e-Biz시대의 경영학이해, 현학사
신건호, 신경영혁신
신철호, 14가지 경영혁신기법의 통합모델
윤상근(1994), 알기쉬운 경영혁신, 한국능률협회
양창심(1997), 조직혁신과 창조적 경영, 민영사
조동성, 21C를 위한 전략경영, 아이비스
홍석보·송병선·김창원·이내풍(2003), 전략적 경영혁신기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 [리더쉽] 반지의제왕 리더십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