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변화 사례 -현대오일뱅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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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 현대오일뱅크 조직변화 배경

▶기업문화 문제점

⑴집권화된 의사결정시스템

⑵퇴폐적인 기업문화

⑶직원들의 태만과 부패

⑷직원들의 안일한 사고방식

■ 조직변화 노력

1. 위기의식 확산과 구조조정

2. 비전수립

3. 신속한 의사결정과 권한 위엄

4. 성과주의 인사제도 도입하면서 협업도 강화

5. 강력한 액션러닝의 실행

⑴팀구성과 과제부여

⑵팀 미팅과 과제 해결대안 모색

⑶해결대안 실행과 평가

6. 강력한 리더십과 벽없는 커뮤니케이션

⑴현장경영 두 배론

⑵감성경영

⑶학습강조(책읽기)

7. 성과와 새로운 도전

1. 성과

2. 새로운 도전

본문내용
현대오일뱅크는 파트너십, 신뢰와 정직, 혁신, 프로페셔널리즘의 4대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한 네트워크 효율성 증대, 현금 창출 능력 극대화, Operational Excellence 등의 3대 전략을 통해 2012년에는 국내 최고의 효율성을 갖춘 석유 정제 및 마케팅 회사로 재탄생할 것이라는 비전을 세웠다.


3. 신속한 의사결정과 권한 위엄

현대 오일 뱅크의 서영태 사장은 이메일을 통한 결재 방법을 채택하였다. 이메일을 통해 팀장, 본부장, 이사, 사장에게 결재서류를 보내어 동시에 주요 사항을 보고하고 보고받는 방식으로 시간을 대폭 단축시켰다. 의사결정권자들의 의견에 초기에는 상사가 내어놓은 의견을 부하직원이 반대하는 등의 의사표현이 초기에는 힘들었지만 서사장이 이러한 사내 혼란속 에서도 끝까지 이메일 결재를 밀어 붙힌 이유는 정유회사는 특히나 앞 공정을 신속하게 정리해야 다음 공정을 진행 할 수 있기 때문에 한 두 명의 의사 결정권자가 결재를 안 할 경우 뒷 공정 모두가 정지 되는 상황이 발생한다. 따라서 이메일 결제를 통한 동시 결재가 미뤄지면 의사 결정 속도가 엄청나게 빨라지게 되므로 이 방법을 채택하고 정착시키려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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