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전략론] 상권에 따른 같은 유통업체, 다른 지점간의 마케팅 활동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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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7.2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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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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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는말
2. 상권 분석
◎ 광화문 상권
[범위]
[현황]
[특징]
[상권 분석]
[향후전망]
◎ 건대 상권
[범위]
[현황]
[특징]
[상권분석]
[향후 전망]
3. 상권에 따른 같은 유통업체, 다른 지점간의 마케팅 활동 비교
◎ 롯데백화점 건대 스타시티점
◎ 이마트 자양점
4. 선정된 상권에 동시에 위치한 지점간의 마케팅 활동 차이 분석
◎ 지역별 SSM의 구매욕구 시장세분화
◎ 광화문 지역
◎ 구의점
4-1. 지역별 편의점 구매욕구 시장세분화
◎ 광화문점
◎ 자양동점
5. 결론
- 본문내용
-
건대 스타시티점은 학생대상, 잠실점은 대단지 아파트 주민 대상, 소공동 본점은 남녀 직장인과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특이할 점은 바로 층별 구성인데 건대 스타시티점의 경우 그리 비싸지 않은 1층 패션잡화와 가격이 저렴한 2층 여성캐주얼, 3층 남녀 영캐주얼, 4층 여성캐주얼까지 1~4층이 전부 대학생 나이층을 공략하고 있다. 보통의 백화점이 5층에 구두를 구성하고 있지 않은데 비해 비교적 가격이 나가는 구두섹션을 5층에 배치했다. 실제로 가뜩이나 다른점포도 상황이 어려운 남성정장의 경우는 너무 한산했다. 스타시티점에서는 1~4층에서 주로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관찰했다.
반면, 잠실점의 경우 중산층 대단지 아파트를 끼고 있어, 부유한 중년 40대 이상 여성을 대상으로 한 구색이 돋보였다. 1층부터 해외명품과 화장품이 즐비했다. 이곳은 최근에 샤넬과 설화수의 자리다툼으로 유명했던 그 자리이기도 하다. 2층에는 50대 아주머니들이 즐겨입는 루치아노 최 등등 중산층 부인의 상징적인 브랜드로 가득차 있다. 3층에 구두가 배치돼 있었고 9층에 영캐주얼이 배치되어 있었다.
소공동 본점은 지하 1층에도 화장품과 잡화가 배치되어 있었고 2층부터 6층까지 직장인 남녀를 대상으로 한 풍부한 구색이 돋보였다. 특히 2층부터 4층까지는 여성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섹션으로 층수가 올라갈수록 나이대도 확연히 올라가는 구성이 돋보였다. 5~6층은 남성 구성이었고, 7층에서야 우리가 입는 스타일의 브랜드를 볼 수 있었다. 하지만 일반 학생들이 펑펑 살 수 없는 고가의 캐주얼 브랜드로 구성되어 있었다. 또한 본점만의 이벤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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