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스타벅스 경영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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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회사 소개
A. 스타벅스 미국 본사
B.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 (신세계 그룹계열사)
2. 스타벅스의 사명
3. 회사운영방식
A.스톡옵션제도
B.파트타임직에게도 주어지는 의료보험혜택
C. 직원만족이 고객만족
4. swot 분석
≪ 국내 커피시장분석/ 국내 진출 시기 전략 ≫
1. 인구분포도(대도시)
2. 스타벅스의 국내진출 시기와 국내시장 공략
3. 스타벅스코리아에 대한 분석
A. 스타벅스 진출이전의 한국 커피시장
B. 스타벅스 한국 커피시장 진출 배경
4. 스타벅스의 한국 시장 진출 전략
5. 국내경영 마케팅 전략
A. 품질과 서비스, 타케팅 의 차별화
6. 판매 광고 홍보의 전략
7. 커피문화에의 혁신
8. 스타벅스 국내진출의 한계점
9. 개선방안모색
본문내용
≪ 스타벅스란??!! ≫
1. 회사 소개
A. 스타벅스 미국 본사
스타벅스는 1971년 시애틀에서 탄생했으며 현재 CEO인 하워드슐츠(Howard Schultz)회장이 1987년 스타벅스를 설립, 오늘날 전세계 조직과 마케팅에 참여하기 시작해 현재 미국, 캐나다, 일본,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영국, 대만, 중국, 뉴질랜드, 쿠웨이트와 전세계 공항, 서점, 캠퍼스, 병원 등에 라이센스 전문점 및 30 여개국 총 6,800여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세계적으로 최고의 아라비카산 원두만을 구입해 최고의 맛과 향을 자랑한다. 현재 스타벅스 에서는 전미에 걸쳐 8만 여명의 파트너가 일하고 있으며 파트 타임 근무자를 포함한 직원들에게 ‘Beans Stock’이라는 스톡옵션을 비롯한 양질의 복지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시간제 근로자를 포함한 모든 직원들에 대한 복지와 존중, 기업윤리로 스타벅스는 1998년에는 포춘지에 의해 100대 ‘최고의 직장’의 하나로 꼽혔으며 클린턴 대통령 또한 슐츠 회장을 초청하여 스타벅스를 윤리경영의 모델로 칭찬한 바 있다. 스타벅스는 나스닥에 SBUX로 상장되어 있으며 단 시간 안에 가장 빠른 주가성장을 보인 기업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 연혁 ☜
1971년 : 미국 시애틀에서 첫 매장 오픈
1982년 : 하워드 슐츠 회장이 스타벅스의 소매 조직과 마케팅에 본격적으로 참여, 고급 레스토랑과 에스프레소 바에 커피를 공급하기 시작.
1983년 : 이탈리아 여행 중 에스프레소 커피에 대한 영감을 얻고 ,시애틀에 유사한 커피 문화의 도입
1985년 :‘일지오날레’ 커피회사 설립, 스타벅스 로부터 원두를 받아 에스프레소 음 료를 제공하기 시작
1987년 : 슐츠 회장이 스타벅스를 인수해 스타벅스 코퍼레이션을 설립
1992년 : SBUX의 이름으로 최초 상장
2003년 : 세계 31개국 6,000여개 직영 매장을 보유한 최대 커피 전문점으로 성장

B.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 (신세계 그룹계열사)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는 2000년 12월 ㈜ 신세계와 미국 스타벅스 커피 인터내셔널의 공동투자로 설립한 합작 법인이다. 스타벅스는 한국 내 새로운 커피 문화를 소개하고 전달하는 것을 자사의 비젼으로 하며 매월 1개 이상의 신규매장을 오픈 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모든 직원을 파트너로 생각하며 선발된 인원들은 커피 전문가 과정을 통해 이론교육과 실무 교육을 받고,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또한 품질제일주의, 서비스 및 점포의 차별화로, 단순한 커피 전문점이 아닌 점포의 차별화와 경영방침에 맞는 회사 운영을 지향하며 단순한 커피 전문점이 아닌 제 3의 장소로 각광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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