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케팅조사]`민들레영토` 차별화 마케팅전략 분석 및 향후 발전방안(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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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마케팅조사론]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기업개요
a. 연혁
b. 경영 이념, 방침
c. 로고
d. 특징

2. 메뉴
a. 커피마을
b. 다산마을
c. 에코소르베
d. 와인마을
e. 잔치마을
f. 에큐메닉스
g. 민토베이커리

3. 마케팅전략 분석
a. mother 마케팅
b. 감성마케팅
c. 오감마케팅
d. 5C전략

4. 영역의 확장
a. 들꽃바람부는 뜰
b. 민들레영토 고깃집
c. 민들레영토 평창리조트
d. fashion minto.com
e. 민들레영토 이슬차 출시
f. 중국시장 진출

5. 환경분석
a. 소비자분석
b. 경쟁사분석
c. SWOT 분석
d. STP 분석
e. 4P 분석

6. 결론
a. 향후발전방안
b. 조사자 종합의견
본문내용
마케팅 전략

a. Mother 마케팅

- 어머니와 같은 ‘사랑을 팔아 ’감동‘을 준다는 의미
- ‘어머니의 사랑’을 서비스하는 문화카페라는 전혀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을 개척
- 손님들에게 ‘편안함’을 제공
- 고객들에게 어머니의 사랑을 느끼게 하기 위해서 손님이 왔을 때 자식을 대하듯이 따뜻하게 맞아드리고 일단 온 손님은 절대로 내쫓지 않도록 하였다.
- 어머니가 늘 하시는 말씀인 “먹고 더 먹어” 라는 말에서 리필을 실시해 고객들이 어머니의 사랑을 느낄 수 있도록 “드시고 더 드세요” 라는 멘트로 서비스 제공.
-지소장의 말을 빌리면
“카페를 차려야겠다고 마음먹고 저만 담을 수 있는 가치를 생각하다 떠올린 게 어머니였어요. 자식에게 무조건 퍼주려 하는 어머니의 마음이요. 누구든 저희 카페로 오시면 그런 어머니의 마음을 느끼고, 거기서 각박한 도시에서 느끼기 어려운 '공동체'를 맛보자는 거지요.”

첫 알파벳인 ‘M’은 다양함(million)이다.
민토는 단순히 차를 파는 카페가 아니다. ‘문화비’라는 명목의 4,000원을 내면 민토 차를 기본으로 커피·레모네이드·녹차 등 다양한 종류의 음료를 3번까지 리필해서 마실 수 있다. 배가 출출한 손님들을 위해서는 라면과 빵을 제공한다. 영화도 볼 수 있고, 세미나실을 이용할 수도 있다.

‘O’는 지쳐 늙을(old) 때까지 고객들에게 서비스한다는 의미다.
초창기 지사장은 하루 두 끼를 컵라면으로 때우면서 손님들을 맞고, 자아실현 상담까지 했다. 나중에는 과로로 쓰러졌지만 병원에 갈 돈과 시간이 아까워 약국에서 링거를 사와서 카페 한쪽 의자에 앉아 스스로 링거를 맞으면서 상담을 계속했다. 이러한 서비스 정신은 직원들에게도 철저하게 교육되고 요구된다.

‘T’는 눈물(tear)이다.
고객들이 눈물을 흘릴 만큼 감동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서는 직원들의 ‘눈물 나는’ 노력과 헌신이 있어야 함은 물론이다.

‘H’는 뜨거운 가슴(heart)이다.
지사장은 고객과 일에 대한 열정과 애정을 가진 사람을 직원으로 채용했고, 철저한 교육을 통해 서비스 정신을 무장시켰다.

‘E’는 항상 눈(eye)을 부릅뜨고 고객의 불편과 요구 사항을 살펴야 한다는 것이다.
겨울에 밖에서 1시간씩 기다리는 고객을 위해 가래떡·백설기·달고나를 준비해 따뜻한 차와 함께 제공하고 열풍기를 설치해 손님들이 몸을 녹일 수 있도록 하였다.

‘R’은 고객은 항상 옳다(right)는 의미다.
민토의 주문서에는 고객의 소리를 적는 공간이 있다. 손님의 요구 사항은 꼼꼼히 읽고 경영에 반영한다. 민토의 세미나실도 고객들이 카페에 모여서 공부하는 모습을 보고 만든 공간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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